Offcanvas

검색|인터넷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브레이브 브라우저, '광고 대체' 기능 프리뷰 공개

2019.01.17 Gregg Keizer  |  Computerworld
브레이브 소프트웨어(Brave Software)가 브레이브(Brave)의 개발자 버전을 통해 자사의 독특한 광고 모델 일부를 공개했다. 



브라우저 사용자는 이 광고 모델 매출의 15~70%를 나눠 갖게 되는데, 구체적인 비율은 웹사이트의 온라인 광고를 막느냐, 자체 광고로 대체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업체는 회사 블로그를 통해 "이번에 공개한 것은 광고 노출과 배포를 테스트하기 위한 프리뷰 버전이다. 광고주 승인이나 광고 시청에 따른 사용자 보상 기능은 아직 작동하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브레이브의 개발자 버전에 적용된 광고는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같은 다른 브라우저와 비슷하다. 그러나 앞으로 수 주 후에 베타로 BAT(Basic Attention Tokens) 획득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BAT는 브레이브 소프트웨어가 주도하는 암호통화다. 현재 브레이브 소프트웨어는 브레이브 브라우저 1.0 버전을 내놓기 위한 개발을 진행중이다. 구체적인 출시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2020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출시 초기에는 광고가 페이지 내에 노출되지 않는다. 그러나 브라우저가 알림을 표시하고 사용자가 명시적으로 동의하고 광고를 열면, 프라이빗 탭 내에서 전체 페이지 크기로 광고가 노출된다. 브레이브 측은 정확히 기한을 밝히지 않았지만 1년여 후 정도부터는 브레이브 소프트웨어가 인증한 퍼블리셔의 광고가 페이지내 광고로 노출된다. 이 경우 매출의 70%를 퍼블리셔가, 나머지 30%를 브레이브 소프트웨어와 사용자가 나눠 갖게 된다.

사용자 광고(User ads)도 있다. 이번 개발자 버전에서 처음 추가됐다. 이 광고는 매출을 다른 방식으로 나눈다. 사용자가 70%를 받고 브레이브 소프트웨어가 30%를 가져간다.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것은 BAT 암호통화가 맡는다. 사용자는 70% 또는 광고 방식에 따라 15%를 BAT로 지급받는다. 방문한 사이트에 따라 자동으로 BAT를 분배하거나 혹은 수동으로 사이트를 방문하는 방법을 활용한다. 단 사용자가 언제 어떤 비율로 BAT를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지는 아직 명확히 않은 부분이 있다. 현재는 유튜브 채널 크리에이터 같은 콘텐츠 제작자만 BAT를 현금으로 바꿀 수 있다. 브레이크 소프트웨어는 개발자 버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초기 사용자 광고를 광고 네트워크 2곳과 암호통화 업체 3곳에서 가져올 예정이다.

한편 브레이브는 지난해 성공적인 한 해를 보냈다. 2018년 말 기준 월간 활성 사용자가 550만 명으로, 전년보다 5배 늘어났다. 가장 큰 성장 요인은 '초강력 프라이버시 기능'으로 명성을 얻었기 때문이다. 이 브라우저는 모든 사이트의 광고를 차단하는 것은 물론 광고 트랙커도 모두 막아버린다. 광고 트랙커는 아주 작은 페이지 컴포넌트지만 광고주와 사이트 퍼블리셔가 사용자를 식별해 그들이 어떤 사이트를 방문하는지, 이전에 방문했는지를 알아내는 데 활용된다. 

그러나 현재 혹은 미래의 사용자가 브레이브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시도에 계속해서 관심을 가질지는 아직 미지수다. 즉 사용자와 콘텐츠 제작자, 퍼블리셔 등이 브레이브 소프트웨어와 광고 수익을 나누려 할 것이냐가 관건이다. 이들이 지속적으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만큼의 수익을 내고 관심을 유지해야 브레이브 소프트웨어도 기업 운영 비용을 벌 수 있다.

이런 궁금증에 대한 답변은 올해 내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브레이브 소프트웨어가 현재 준비중인 다른 수익 모델까지 브라우저에 적용했을 때 판가름이 날 것이다. 브레이브 브라우저의 개발자 버전은 업체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