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소비자IT / 통신|네트워크

"케이블 배선이 없어도 괜찮아"··· '와이파이 메시' 개념·제품 총정리

2019.01.10 Eric Geier  |  Network World
무선 메시(Wi-Fi Mesh)는 와이파이 초기부터 존재했던 기술이지만, 최근 들어 소비자 시장에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구글, 이에로(Eero), 링크시스, 넷기어(Netgear) 등 가정과 소규모 사무실 시장에 뛰어든 네트워킹 업체 대부분이 메시 시스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와이파이 메시 솔루션도 있다. 무선 기술의 발전 덕분에, 유선 배선이 힘든 상황을 중심으로 엔터프라이즈 메시 네트워크를 더 쉽게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와이파이 메시 네트워크는 액세스 포인트(AP)를 모두 다 유선 인프라에 연결하지 않아도 되는 네트워크다. 유선 연결되지 않은 AP는 가까운 거리의 메시 AP로부터 무선으로 네트워크 연결성을 공유한다. 소규모 메시 네트워크는 단 하나의 메시 AP만 유선 네트워크에 연결해도 된다. 그렇지만 대규모의 메시 네트워크는 여러 AP를 유선 네트워크에 연결해야 한다.

WDS와 와이파이 메시의 차이
와이파이 메시 기술은 대부분의 라우터와 AP가 지원하는 WDS(Wireless Distribution System) 기능과 다르다. 둘 모두 이더넷을 AP에 연결하지 않고도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확장하지만, 중요한 차이가 있다. 즉, 메시는 기본적으로 더 쉽게 구성해 배포할 수 있는, 더 ‘스마트’한 WDS라고 할 수 있다.

WDS는 일반적으로 AP가 유선 네트워크가 연결된 다른 AP에 무선 연결되도록 구성할 수 있을 뿐이다. 호스트 AP에 대한 무선 연결이 일반적으로 정적(고정)이며, 수동으로 MAC 주소를 설정해야 한다. 또 AP 간 무선 링크의 수가 제한돼 있으며, 무선 AP의 암호화 및 보안 구성이 복잡할 수도 있다. 여기에 더해, WDS 링크는 일반 와이파이 트래픽과 같은 무선, 채널을 사용하므로 와이파이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반면 메시 AP는 유선이나 무선으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메시 네트워크에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 많은 메시 AP가 메시 AP 간 무선 링크에 전용 무선 대역을 사용하므로 와이파이 성능이 떨어지지 않는다. 이밖에 AP 간 무선 링크를 자동화할 수 있고, 자동 복구되는 다중 경로의 링크나 홉을 지원한다. 이는 더 쉽게 설정할 수 있고 중복성도 높여준다. 즉 하나의 메시 AP가 실패하거나 환경이 변해 무선 링크에 부정적인 영향이 초래돼도, 무선 연결된 메시 AP가 다른 메시 AP나 호스트 AP에 연결되는 더 효과적인 경로를 찾는 것이다.

와이파이 메시가 기존 AP보다 적합한 경우
기업에도 기존의 전통적인 AP보다 메시를 배포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상황이 있다. 예를 들어, 케이블 배선이 갖춰지지 않은 환경에서는 메시를 더 빨리, 더 저렴하게 설치할 수 있다. 메시는 케이블을 끌어와 설치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상황에 특히 유용하다. 오래된 건물, 공원, 기타 옥외 공간이 여기에 해당한다. 메시 네트워크는 기관이 기업이 주관하는 이벤트나 컨퍼런스 등 일시적으로 실내외 네트워크를 만들 때 유용하다. 또 케이블 배선이 불가능한 사무실 등, 임대한 공간에도 좋다.

케이블 배선이 큰 문제가 아니라고 해도 나중에 건물이나 환경에 큰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면 네트워크를 구현할 때 메시를 고려할 수 있다. 네트워크 적용 지역이나 수준에 큰 변화가 예상돼도 마찬가지다. 메시를 이용하면 더 쉽게 공간이나 용량 관련 미흡한 부분을 없애고, 적용 지역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와이파이 메시 도입 시 고려해야 할 문제점
메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도입하기 전에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요소는 처리량(속도)이다. 아주 높은 처리량과 아주 빠른 와이파이 속도가 요구되는 상황과 환경에서는 기존 AP가 더 낫다. 메시 와이파이를 구성하면 리피터 간 전송 과정에서 대역폭이 크게 손실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메시 AP의 모든 무선 링크에서 처리량(속도)은 AP보다 약 50%가 감소한다.

802.11ac가 제공하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감안했을 때, 이를 용인할 수 있는 상황도 있을 것이다. 사용자가 일반적인 웹 작업이나 네트워크 브라우징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처리량(속도) 하락이 크게 문제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수많은 사용자가 HD 비디오 스트리밍, 사진 업로딩 등 많은 대역폭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경우 처리량(속도) 하락이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메시를 사용할 경우 신경 써야 할 변수는 더 있다. 와이파이와 관련된 조사, 디자인이 대표적이다. 기업은 메시 AP를 배치한 장소와 위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메시 AP 간 무선 링크의 양과 길이, 신호 품질을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네트워크에 유선 연결된 호스트 AP에 대한 홉이 3개 이하인 것이 좋다. 또한 AP에 대한 전원 공급원도 고려해야 한다. 이것이 AP 설치 장소를 제한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같은 면적을 커버하는 데 기존 AP보다 더 많은 수의 메시 AP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메시 AP를 서로 가까이 위치시켜야 서로 효과적으로 통신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자칫하면 많은 AP를 구매하면서 배선을 하지 않아 절약한 돈을 이런 데서 더 써야 할 수도 있다.

호환성도 문제가 될 수 있다. IEEE가 꽤 오래전에 802.11s라는 표준을, 그리고 와이파이 얼라이언스(Wi-Fi Alliance)가 비교적 최근에 와이파이 이지메시(Wi-Fi EasyMesh)라는 표준을 만들었지만 대부분의 메시 AP가 서로 호환되지 않는다. 즉 업체별 제품간 호환성이 미흡하다는 의미다. 따라서 특정 한 개 브랜드, 심지어 같은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나중에 네트워크 확장이나 교체를 대비해 추가로 메시 AP 몇 개를 보관해두는 것도 좋다. 나중에 해당 모델의 메시 AP를 구매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판매중인 메시 AP 제품들
기업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AP만 사용하지만, 사실 메시 기능을 지원하는 엔터프라이즈급 AP가 많다. 그렇지만 메시 AP라는 이름 아래 ‘마케팅’되는 AP에 고급 메시 기능이 더 많이 포함돼 있다. 기능과 제한 사항, 성능은 AP 업체별로 크게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비쿼티 네트웍스(Ubiquti Networks)는 UAP-AC-M 및 UAP-AC-M-PRO라는 메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메시 간 링크(연결)를 위한 3번째 전용 무선 신호를 지원하지 않는다. 유비쿼티는 이런 메시 기능을 와이어리스 업링크(Wireless Uplink)로 부르는데, 대부분의 최신, 기존 AP에서 이를 지원하고 있다. 유비쿼티의 구형 AP도 메시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무선 홉이 1개로 제한된다. 그렇지만 최신 AP는 여러 개의 홉을 지원하며, 무선 메시 AP들을 ‘데이지 체인’으로 구성할 수 있다.

오픈메시(OpenMesh)는 메시 네트워킹 전문업체다. 대부분의 메시 AP가 2개 무선만 제공하는 반면 이 업체의 A62는 3개의 무선을 지원한다. 다토(Datto)와 합병된 이후 현재는 라우터와 스위치도 판매하고 있다. 이 밖에 삼성캠비움 네트웍스(Cambium Networks) 또한 메시 AP를 판매한다. 시스코아루바 네트웍스(Aruba Networks) 같은 업체는 기존 AP 모델 가운데 상당수에서 메시 기능을 지원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