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가상화 / 경력관리 / 데이터센터 / 소프트스킬 / 아웃소싱 / 클라우드

클라우드 시대에 요구되는 IT 역량은? ‘그리고 확보 방안’

2012.01.19 Meredith Levinson  |  CIO

키스 파펠은 2010년 여름, 텍사스 샌안토니오에 본사를 둔 호스팅 IT 기반 서비스 제공회사인 랙스페이스(Rackspace)의 제품 매니저로 일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세계에 처음 발을 내딛었다.

파펠은 당시 랙스페이스에서 비즈니스 서비스 감시와 관련된 업무를 했다. 랙스페이스 고객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성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이다. 랙스페이스가 클라우드 기반의 호스팅 서비스를 개발하기 시작하면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들을 위해 이들의 서버를 보장하고 로드 밸런서(load balancer)가 제대로 동작하도록 하는 감시 솔루션을 만들려고 했던 무렵이다. 파펠은 랙스페이스의 클라우드 대상 감시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 깊이 참여했다.

그는 "클라우드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됐다. 또 이 성장하는 분야에 참여하기를 원했었다"라고 당시를 떠올렸다.

현재 랙스페이스의 서비스 감시 제품 디렉터로 일하고 있는 39세의 파펠은 클라우드 기반 감시 서비스 개발로의 이동에 대해 자신에게 있어 자연스러운 커리어의 진전이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많은 IT 종사자들에게 있어, 클라우드에 바탕을 둔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인프라 감시라는 변화는 결코 자연스럽지만은 않다. 사실은 겁이 나는 변화로 보이곤 한다.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이 IT 일자리를 줄일 수도 있다는 생각에서 그렇다.

파펠을 비롯해 클라우드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기존의 IT 환경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으로의 변화가 어렵거나 위압적이지는 않다고 말하고 있다. 물론 이들은 이런 변화가 IT에 있어 극적인 패러다임 변화라는 사실을 인정한다. 또 클라우드 컴퓨팅을 일시적인 유행으로 묵살하고 특정 운영 시스템 및 플랫폼만에만 집착한 IT 종사자들에게는 이런 움직임이 받아들이기 힘들 것이라는 사실에도 동의한다.

그러나 파펠처럼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역량을 커리어의 기회로 간주한 IT 종사자들에게는 클라우드에 맞춰 기술들을 교체하는 과정이 상대적으로 무난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가상화 컨설팅 전문회사인 버나드 골든 하이퍼스트라투스(HyperStratus) CEO는 "오늘날에는 새로운 훈련을 하는데 도움되는 많은 자원들이 있다. 온라인에도 자료들이 많고, 무료 또는 저렴하게 쓸 수 있는 클라우드 관련 제품들도 많다. 현장 경험을 쌓는데 장벽이 낮기 때문에 기회가 많다"라고 강조했다.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가들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학습하기 원하는 IT 종사자라면 지금 당장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입을 모아 말하고 있다.

언스트앤영(Ernst & Young) 서비스 리더의 데이빗 니콜스 CIO는 "지금은 누구나가 클라우드와 관련된 무언가를 하고 있는 시대이다. 클라우드에 1~2개의 애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을 수도, 스토리지를 사용하고 있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클라우드에 집어 넣어 둔 것들이 나머지 전체 인프라와 비교했을 때 미미해, 이 새 비즈니스 모델을 별개로 다루려고 고심할 필요가 없을 뿐이다"라고 말했다.

니콜스가 설명했듯, 대부분의 회사와 IT 부서가 클라우드를 확대하고 있는 지금의 추세는 IT 종사자들에게 오히려 이득이 되고 있다. 일종의 압박감이 줄어드는 것이다. 또 클라우드로의 변화가 한창인 가운데 속도를 내기보다는 스스로 보폭을 맞춰 학습을 할 수 있다. IT 종사자들은 지금 훈련을 시작함으로써 기술에 앞서 진화할 수 있다.

프라이빗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제공 회사인 유칼립투스 소프트웨어(Eucalyptus Software)의 전문 서비스 부문 앤디 크노스프 부사장은 "클라우드는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다. IT 분야의 직장인들은 클라우드가 패러다임의 이동이라는 사실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역량을 늘리고, 고용 시장에서 가치를 높이려면 지금 당장 학습을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가들은 IT 분야의 직장인들이 어떻게 클라우드에 맞춰 역량을 조율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또 클라우드 컴퓨팅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와 설계자, 시스템 관리자, 용량 기획자(Capacity Planner), 벤더 관리자에 가져올 영향에 대해 설명했다. 지금부터 이를 소개한다.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