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마케팅 / 비즈니스|경제

신생기업, 옥석을 가려 투자하려면?

2018.12.26 Aoife Geary  |  Techworld
린 팀, 빡빡한 예산, 빠른 작업 환경으로 신생기업은 혁신의 상징으로 알려졌다. 창업자가 되거나 벤처의 직원이 되지 않더라도 벤처기업을 키우는 일에 동참할 방법이 있다. 

젊은 회사에 투자하면 잠재적인 성공에 기여하고 그에 따른 보상도 얻을 수 있다. 예전에는 벤처캐피탈이나 투자 엔젤이 아니라면 투자 환경의 변화하는 모습에 접근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은 고급 기술과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의 급증으로 초보 투자가의 문이 열렸다. 

어떻게 시작할까? 신생기업에 투자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몇 가지를 소개한다. 

1. 창업자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라
비즈니스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아이디어의 강점이 아니라 창업자다. 그들은 신생기업을 앞으로 이끌고, 방향을 정하며, 적임자를 고용하고, 좌절에 직면해도 신념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창업자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라. 과거에 어떤 회사에서 일했는지, 또는 과거에 어떤 회사를 창업해 성공했나? 창업자의 성과뿐 아니라 성격도 알아보라. 전통적인 산업이나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큰 성공을 거뒀다 해도 미래의 작업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창업자라면 조심하라.

2. 목표를 정하라
투자 면에서 현실적인 점을 고려하라. 당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이며 어느 시점에 어느 지점까지 도달하고 싶나? 투자 회수에 관해 당신이 기대치는 무엇인가? 경험으로 볼 때 현명한 방법은 ‘이만하면 잃어도 괜찮은’ 비용보다 더 많은 비용을 투자하지는 않는 것이다. 신생기업을 잘 아는 것도 도움이 되며 가치를 더할 수도 있다.

3. 조언을 구하라
고성장 투자 기회를 확인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조언을 구하라. 잠재적인 투자자와 신생기업 연결을 전담하는 전문 업체도 많고 정보도 많다. 서비스 비용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러한 전문가가 실사하고 가능한 한 옵션 포트폴리오를 통해 보증할 수 있다. 

4. 군중심리에 휩쓸리지 마라
힘들게 벌어들인 돈을 잃을 수 있다. 이미 상당한 투자를 받은 신생기업에 투자하면 적어도 안전한 투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언론매체의 관심을 얻었거나 '넥스트 빅 씽'을 맞이했다는 이유로 해당 신생벤처에 투자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홍보는 당신의 투자를 보장하지 않는다.

5. 다양한 기회를 모색하라
기업에게 투자 유치는 현명한 선택이다. 투자자에게는 한 회사만 볼 게 아니라 여러 회사와 산업에서 기회를 찾는 게 현명한 선택이다. 마찬가지로, 건성으로 여러 벤처기업을 투자 대상으로 삼지 마라.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