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How T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인문학|교양 / 클라우드

블로그 | IT도 책임지는 CFO를 위한 체크리스트

2012.01.11 Sandra Gittlen  |  CFO world
필자는 CFO들에게 재무와 IT를 어떻게 잘 조합할 지와 같은 다소 어려운 질문과 함께 2012년을 시작하려 한다.

2012년 CFO의 부담은 가중될 것이며 CFO의 업무 영역은 더 넓어질 것이다. 그만큼 CFO의 권한도 강력해질 것이다. CFO는 이 모든 변화를 맞이할 준비가 돼 있나?

기업 내 CFO의 영향력이 커질수록 기술을 더 많이 도입해야 한다. 아마도 올해 시작할 가장 좋은 방법은 자체 평가를 수행해 특히 능숙한 부분이 기술 관련 책임과 연관돼 있다면 어떤 부분이 능숙하고 어떤 부분이 부족한 지를 파악하는 일이다. CFO는 함께 할 팀원과 동료 임원들에게 이를 요청할 수도 있다.

자, 그럼 CFO 앞에 놓인 업무를 직시하라. 그 가운데 당신이 신중하게 추진해야 할 어떤 프로젝트들이 있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어느 누구도 모든 것을 다 준비할 수는 없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CFO 자신과 주변 사람에게 솔직하게 말하는 게 낫다. 필자를 믿어도 좋다. 지금 솔직해 지지 않으면, 문제점들은 곧 드러날 것이다. 문제들이 드러날 때 CFO에게는 당황스러운 순간이겠지만 기업은 절대 절명의 중요한 시기가 될 수 있다.  

이사회가 규제 준수에 대한 빈번하고 포괄적인 보고서를 요구할 경우를 예를 들어보자. 아마 당신은 지불 카드 업계 데이터 보안 표준이 아니라 샤베인-옥슬리 준수에 속도를 내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 이 둘에 대한 검토가 끝나지 않을 수도 있다. 이제 표준의 미묘한 차이를 정확하게 인지해야 한다. 그들이 당신 자신의 PCI 전문 지식을 공유했다면 CFO의 동료 몇 명과 함께 점심 식사를 대접하라. 특정 주제에 대한 주문형 웹캐스트에 등록하고 연사에 대한 질문을 제출했는지 확인하라.  
올해 IT에 대한 책임지라는 요청을 받았나? 그렇다면 당신이 결정권을 갖는 분야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고자 할 것이다. IT는 클라우드로 무게 중심을 옮겨 가고 있으며 CFO는 현재 아키텍처 투자나 위험에 클라우드가 어떻게 영향을 미칠 지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당신이 클라우드 도입 속도에만 열을 올린다면, 클라우드의 장단점에 대해 토론하는 블로그나 뉴스피드에 가입하라. 다시 말하지만, 당신의 IT부서와 함께 동료 임원들의 피드백을 공유하고 임원들의 경험에 대해 컨설팅하라.

올해 전사적으로 BI를 도입할 계획인가? BI는 데이터를 취합해 여기서 더 나은 모델, 소위 말하는 시나리오와 예측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요구한다. 아무런 배경 지식 없이 BI에 뛰어들면, 결정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필자는 그보다 분석에 대해 교육할 기업내 데이터 관리 전문가를 찾을 것을 권한다. 이 전문가들은 기술과 친숙해지기 위해 대학, 산업 그룹 또는 공급 업체에 의해 제공되는 교육 과정과 세미나의 방향을 잡아 줄 있다.

CFO가 올해 목표 중에 성과 관리와 효율적인 기업 프로세스가 있다면 아웃소싱과 M&A와 관련한 현업의 임원들과 이야기 나눌 것을 권한다. 또한, 이 주제에 관한 세미나와 행사에 대해 전문 금융 산업 협회에 문의하라. 기업내 변화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모으기 위한 성과 관리에 대한 이메일 리스트에 가입하라.

CFO가 IT를 잘 모르는 게 다행인 시절은 끝났다. 이제 CFO는 기업에 대해 더 많은 구조적인 책임을 떠안게 됐다. CFO가 새로 확장된 팀을 효율적으로 이끌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한걸음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Sandra Gittlen은 미국 보스턴에 거주하며 비즈니스와 IT과 관련한 기고를 쓰는 프리랜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