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분쟁|갈등 / 인문학|교양

심리학자가 말하는 IT관리자 "그들은 이방인이다"

2012.01.06 Patrick Thibodeau  |  Computerworld

IT관리자와 부서원들은 다른 일반 직원들과 다른 류의 사람들이다. LA에 본사를 둔 경영 컨설팅 기업 체인지 스트레티지스트(Change Strategist Inc)의 대표이자 조직 심리학 박사인 빌리 블레어(Billie Blair)에 따르면, IT부서원들은 '우리와 다른 사람들'이라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고, 기업 내의 다른 사람들을 IT세계를 위협하거나 전염시키는 존재로 여긴다고 한다.

조직 심리학자란 경영과 심리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이나 조직이 필요한 변화를 실천하는 능력에 저해를 줄 수 있는 행동을 이해하도록 돕는 사람들이다.

블레어는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교 심리 및 인재 서비스 대학(College of Psychology and Human Services at California State University) 학장으로 재직할 당시 IT부서를 관장하면서 ‘IT관리자와 부서원’에 관심을 가게 됐다.

블레어는 IT를 포함해 전체 조직의 성과를 살펴본 후 거기에 대한 의견을 냈다.

블레어에 따르면, IT관리자들은 스스로를 '최고(Reigning Supreme)'라고 생각한다. 또 이들은 상당한 파급을 전파할 역량을 가지고 있다. 블레어는 컴퓨터월드와의 인터뷰에서 IT부서의 간부들이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인사 및 조직과 관련된 문제들을 설명했다. 다음과 블레어와의 일문 일답이다.  

컴퓨터월드 : IT관리자들은 다른 부서의 매니저들과 다른가?
빌리 블레어 :
IT관리자들은 다른 부서의 관리자들과 다르다. 이들로부터 초연한 태도를 수용하는 경향이 있다. 운영 및 영업 부서 사람들과도 다르다. 스스로를 개성이 넘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도 그렇다. 이들은 기업이 이들의 도움 없이는 할 수 없는 특별한 서비스를 맡고 있다.

컴퓨터월드 : 어떤 점들이 IT관리자를 남들과 다르게 만드는가? 업무 특성 때문인가? 아니면 이런 업무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의 기질 때문인가?
블레어 :
둘 다라고 말할 수 있다. 업무 특성이 그렇다. 또 사람들이란 본래 개인 성향과 관심, 타고난 기질에 따라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는 법이다. CFO나 금융, 회계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IT 사람들은 기술적인 사안들에 대한 애정이 깊다. 또 이런 사안에 아주 능숙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린 시절부터 기술과 관련해 재능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것이다. 이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아주 편안해한다. 또 좋아하기 때문에 그 일을 선택을 했다. 좋아한다는 표현은 부족하다. 사랑한다고 말해야 할 것이다. 기술 직종은 대부분의 경우 사람보다는 사물과 관련해 일을 한다. 사물과 관련된 일을 통해 관리직까지 올라간다.

그러나 관리자가 되면 이제는 완전히 새로운 영역을 다뤄야만 한다. IT관리자들은 자신들이 속한 조직 내에서는 '우리 대 다른 사람들'이라는 접근법을 견지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전문가들이고 지식인들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항상 무언가를 요청하기만 하고, 우리가 진짜 일을 하지 못하도록 방해한다고 생각한다.

->벼랑 끝의 IT 종사자… 관리자와 IT 직원간의 갈등 ①
->벼랑 끝의 IT 종사자… 관리자와 IT 직원간의 갈등 ②

컴퓨터월드 : IT관리자들은 외부에 둘러싸여 공격받는다고 느끼나?
블레어 :
항상 힘든 일들이 있다. 대학이라는 환경에서 일하는 IT관리자들을 살펴보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대학에서 일하는 IT관리자들은 초연하다. 자신의 영역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학에는 이런 부류에 속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T쪽 사람들은 이런 태도를 견지한다. 모든 사람들이 전문가고 자기중심적인 곳이 바로 대학이다. 그리고 IT 전문가들도 대부분 그렇다.

내가 IT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는 것처럼 들릴지 모르겠다. 그렇지 않다. 또 이들의 지식과 역량을 존중한다. 그러나 그들의 태도가 조직 문화에서 문제를 불러일으킨다. 자신들만이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또 다른 모든 사람들은 자신들의 시스템을 엉망으로 만들뿐이라고 생각하는 태도 말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