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IT 전문가에서 CIO로의 업그레이드' 한 CIO의 조언

2011.12.07 Tim Greene  |  Network World

IT전문가로서 기술은 뛰어나지만, 임원이 되기에는 2% 부족한 이들을 위한 몇 가지 충고를 래리 본판트 CIO가 제시한다.

미국 테니스 협회(USTA) CIO인 래리 본판트에 따르면, ‘안주하지 말고 스스로를 불편하게 만드는 것'은 리더가 되기 위해 피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가 전하는 메시지는 “나중이 아닌 바로 지금, 필요한 능력들을 갖추기 시작하는 것이 최선책”이라는 것이다.

그는 “스스로 무언가를 배워야 할만한 기회를 만들어라. 불편함 없이는 성장할 수는 없다”라고 강조했다.

비교적 이른 시절에 본판트는 그가 친구라고 여겼던 사람들과 한때 동료였던 사람들을 관리해야 하는 자리에 앉았을 적에 그러한 불편함을 겪었다.

그는 “나는 친구가 되는 것과 관리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했다. 우리가 동료이기 이전에 그들에겐 책임이 있다는 걸 이해해야 했고 그들은 그렇게 쉽게 책무를 벗어버릴 수는 없었다… 그것은 마치 결혼을 하고 처음 일, 이년 만에 결혼 생활이라는 게 어떤 건지 많은 것을 배우는 것과 비슷하다”라고 말한다.

IT 전문가들 중에는 종종 스스로에게 사람을 다루는 기술(아마 그것이 부족해서 IT직종을 택했겠지만)을 강요하는 데서 불편함이 시작될 수 있다. IT 직종은 사람들과의 많은 접촉 없이 혼자 일할 수 있다. 하지만 본판트는 앞서나가기 위해서는 그들이 그것을 극복하고 스스로를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들여다봄으로써 발전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본판트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리더십'이다. 그는 "IT전문가들도 매니저나 동료, 고객들의 생각을 묻고 개인적 역량을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IT임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리더십 역량이 무엇인지-의사소통, 팀 조직 능력, 뚜렷한 비전-에 대해 관리자, 동료 및 고객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모든 대답들을 마음에 새기고 사람들이 말한 것들의 리스트를 작성해 하나하나 실천해야 한다고 그는 주장했다.

평가에서 부족하다고 생각됐던 역량들을 습득하기 위한 실행 계획이 뒤따라야 하고 역시 다른 사람들로부터 의견을 구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본판트는 “나는 이사진들을 개별적으로 만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믿고 존경할만한 3명에서 6명의 사람들이 당신이 원하는 것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지자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귀띔했다.

이사회는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야 하고 심지어 동시에 다 같이 모여도 안된다. 분기마다 점심을 같이 먹는다거나 주기적으로 한잔 하면서 이야기를 나누며 그러한 자리를 주기적으로 이어갈 수 있는 한 계속될 것이고 그 자리에는 항상 주된 의제를 설정해 둬야 한다.

본판트는 “격식을 차리지 않는 것은 괜찮지만 그것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들의 커리어를 계획하는 것보다 그들의 휴가를 계획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고 지적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