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클라우드 벤더 4곳을 하나로 통합’ 푸마의 사례

2011.12.05 Kim S. Nash   |  CIO
푸마는 클라우드 전략을 단순화하고, 4개의 클라우드 벤더를 하나로 통합해 비용을 절약했다. 그들은 무엇을 했고, 왜 그렇게 했을까?

필요에 따라 래칫(ratchet) 서버 파워와 스토리지를 조정할 수 있는 클라우드의 특징은 빠르게 업다운이 이루어지는 온라인 마케팅 캠페인에 적합하다. 몇 년 전, 운동화 제조업체 푸마(Puma)는 이것을 채택하는데 재빠르게 움직였다.

하지만 곧 이 36억 달러 규모의 스포츠웨어 회사는 조건과 가격, 그리고 기술옵션이 다른 4개의 클라우드 공급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다는 걸 알게 됐다. 따라서 푸마 디지털전략본부의 제이 배스나이트는 ‘커다란 야생 인프라’인 4개의 클라우드를 통합 클라우드에 의해 관리하기로 결정했다.

오픈 디벨롭먼트, 공급업체 중립 IT 표준과 인증을 이끌고 있는 글로벌 컨소시엄인 오픈그룹(The Open Group)의 상호운용 이사 크리스 하딩에 따르면, 클라우드 통합 프로젝트는 IT 배치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이 어떻게 자리잡고 있는지 보여주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는 또 클라우드를 바꾸는 것은 클라우드 광고처럼 쉽지 않다고 했다. 한 공급업체의 클라우드를 위해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들이 다른 것에서 잘 작동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CIO들은 서로 다른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와 아키텍처에 관심을 가져야만 한다고 그는 조언했다.

앞서 가는 길, 통합 클라우드
푸마의 경우, 마케팅 홍보와 결합된 온라인 게임용 플래시 기반 웹사이트 같은 다양한 마케팅을 하기 위해 4개의 회사(아마존, 컴퓨터 사이언스, 랙스페이스 그리고 슬라이스호스트)에서 제공한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를 이용했다. 배스나이트에 따르면, 푸마는 일년간 약 50개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는데, 이들을 만든 여러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들은 서로 같은 스펙을 사용하지 않았다.
 
결국 푸마는 리서치와 소규모 테스트를 통해 유칼리투스(Eucalyptus)를 도입했다. 배스나이트는 유칼리투스에 대해 통일된 성능도 많지만,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더 많이 제어할 수 있는 서비스 옵션으로서의 인프라 또한 제공한다고 말했다.

유칼리투스는 아마존의 경우처럼 다른 비즈니스에 의해 사용되는 서버에 회사의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흩어놓지 않고 푸마에게만 서버를 제공했다. 이것은 개인 정보보호 감사를 쉽게 하도록 도와줬다.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 특정 서버를 지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배스나이트는 “다른 사람과 인프라를 공유하지 않는다는 면에서 마음이 편안해지도록 해줬다”라고 말했다.

배스나이트에 따르면, 유칼리투스로 애플리케이션을 옮긴 푸마는 서버 구성을 개선시킴으로써 전체 성능을 15~30% 끌어올렸다. 통합 클라우드는 또한 나은 계약조건과 경제규모에 따라 시간당 50% 정도의 상당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다.

게다가 통합 클라우드는 푸마와 마케팅 에이전시들과의 상호작용을 단순화시켰다. 과거 에이전시들은 애플리케이션 또는 웹사이트를 모두 다르게 코딩하고 푸마와 클라우드 공급업체에게 이를 떠넘겼다. 하지만, 현재 푸마는 단순화 개발과 제공을 위해 싱글 푸마 클라이드를 사용하도록 에이전시 가이드라인을 통제하고 있다.

하딩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와 설계는 클라우드마다 다르다며, 이는 클라우드 공급업체 간에 이동하려 할 때 장애물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동적 확장성에 대한 장점을 충분히 갖기 위해서, 애플리케이션은 종종 다양한 API들을 사용하곤 한다. 이는 오르락내리락 하는 컴퓨팅 파워의 필요성에 따라 다른 시스템들과 연결하는데 유용하다.

하지만, 클라우드 공급업체들은 각기 다른 API들을 지원한다. 이는 곧 IT그룹이 그것들의 인터페이스들을 수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딩은 이에 대해 큰 문제는 아니지만 숨겨져 있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