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분쟁|갈등

기고 | 영향력을 만들어낼 ‘역량 지도’ 활용법 8가지

2011.11.29 Chip Gliedman  |  CIO
IT 부서가 기술 플랫폼을 중심으로 네트워크, 서버,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데스크톱 서비스처럼 각각 서로 다른 기술들을 관리하도록 체계를 마련한지는 오래됐다.

예산 수립, 기획, 비즈니스 부문을 대상으로 한 리포팅에도 종종 이와 유사한 플랫폼 지향 구조를 적용하곤 한다. 이보다 더 나쁜 사실은 3/4 이상의 IT 부서들이 IT투자에 따른 가치를 측정하는 일관된 프로세스를 보유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비즈니스 역량 지도(Business capability maps)는 CIO들이 기업의 사업 모델과 핵심 기능의 핵심 특징, 즉 현업의 요구사항을 측정하는데 쓸 수 있는 비즈니스 역량을 반영한 틀로 IT 비용을 쓰고, 전략적 우선순위에 따라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래의 그림은 비즈니스 운영 모델과 가치 사슬의 일환으로 모든 역량과 관계를 설명한 '역량 지도'다.


비즈니스 영향에 초점을 맞춰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재구성해주는 역량 지도



역량 지도를 통해 설명된 비즈니스 기능은 다양한 의사결정과 커뮤니케이션에 틀을 제공해준다. CIO들은 비즈니스 관점에서 IT와 비즈니스를 연동시켜주는 역량 지도를 활용해 다음을 구현할 수 있다:

1. 우선순위를 규정하고 공통의 이해를 파악한다. 전사적인 관점에 대한 토론을 통해 핵심 비즈니스 역량과 관련 성숙도를 파악할 수 있다. 다음과 관련해 각 역량에 대해 논의한다: 1) 비즈니스 측면에서 어느 정도의 핵심 또는 차별화 역량인지, 2) 기존 전략과의 관계, 3) 현 단계에서의 차이, 4) 중단기적으로 각 역량이 얼마나 활발한지다.

2. 기술 투자 프로세스를 개선한다. 역량 지도는 기업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설명한다. 따라서 영향을 미치는 역량에 따라 프로젝트 계획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투자 평가 위원회가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젝트 일체를 동시에 살필 수 있도록 해줘,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할지 어떤 프로젝트를 보류할지 더 잘 결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여러 시스템과 프로젝트를 하나의 포트폴리오로 모아, 이들이 역량을 얼마나 잘 지원하는지 평가하고,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역량을 바꾸거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관리할 수 있다.

3.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IT의 변화 우선순위를 연계한다. 대규모 비즈니스 혁신 노력의  성공 여부는 수 많은 비즈니스 및 IT 프로젝트가 적시에 제 기능을 전달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프로젝트의 수가 많아지고 복잡해지면, 기업의 목표에 부합하도록 각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를 움직이는 인력, 프로세스, 기술 변화를 일관되게 유지해 나가기가 더 어려워진다.

4. 'IT 명세서'를 비즈니스 모델과 일치시킨다. '재료 명세서(BOM: Bill of Materials)'가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을 규정하고 있듯, 'IT 명세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나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들을 규정한다. 역량 지도는 윗부분부터 시작해 IT가 각 역량 전달과 관련된 핵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IT 서비스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IT는 비즈니스 지향 기능과 관련된 의미 있는 토론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