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보안 / 애플리케이션

격돌...안드로이드 악성코드 위험은 얼마나 될까

2011.11.22 Brad Reed  |  Network World
안드로이드 악성코드가 폭발적으로 증가한다는 보고서는 모바일 기기에서의 악성코드가 실제적으로 많은 사용자들을 위한 중차대한 일이 될 것이라는 토론을 촉발시켰다.

보안업체, 악성코드 급속도로 증가 보고
맥아피, 주니퍼와 같은 보안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측에서는 최근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의 기기를 타깃으로 한 모바일 악성코드의 수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주니퍼는 7월부터 지금까지 안드로이드용 악성코드 샘플이 472% 증가했다는 연구 발표와 함께 안드로이드 악성코드가 2009년~2010년 여름에도 대략 같은 수치로 증가하고 있음을 밝혔다. 
 
맥아피는 "안드로이드가 지난 분기부터 새롭게 등장하는 모든 모바일 악성코드를 위한 플랫폼이 됐다"며 논란에 부채질했다. 
 
가파르게 성장하는 모바일 악성코드로 인해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그들의 기기가 감염된 채로 환각 상태에 있어야 하는가? 
 
"그렇지는 않다"고 구글 오픈소스 프로그램 관리자 크리스 디보나는 반박했다. 

구글, 정상적인 앱 마켓 앱은 안전하다
지난주 그의 개인 구글+ 페이지에 게재한 내용에 따르면, 디보나는 모바일 악성코드의 의미를 과대 포장하는 바이러스백신 개발업체를 고발했으며, 모바일 바이러스가 종종 컴퓨터에서 컴퓨터로 퍼트리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폰에서 폰으로 퍼트릴 가능성은 없다고 주장했다. 
 
디보나는 또한 "보안업체들은 그 위험에 대해 너무 과장하고 있다. 사용자들이 모바일 앱 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할 때 보통 회사들은 그들의 마켓에 나온 악의적인 앱을 재빨리 제거하는 데 조금도 방심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모든 주요 개발업체들은 앱 마켓을 갖고 있으며, 모든 업체들이 나쁜 짓을 하는 앱을 발견하면 마켓에서 떨어트린다"며, "바이러스 업체들은 사용자들에게 림, iOS, 안드로이드용 BS 보호 소프트웨어를 팔기 위해 사용자들의 공포를 갖고 장사하고 있다. 그들은 약장수며, 사기꾼"이라고 비난했다.
 
디보나는 최근 안드로이드 기기 상의 악성코드는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앱을 얻는 대신 제 3자 웹사이트로부터 그들의 기기에 앱을 '사이드로드'하는 사용자만이 진짜 문제가 된다는 맥 옵저버의 존 마르텔라로 말을 인용한 가트너 애널리스트 마이클 가텐버그로부터 그의 관점을 돌렸다. 
 
그리고 구글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악의적인 앱이 제거하는 것에 상당히 신경하고 있었다. 가텐버그는 "고객들은 스토어에서 발견한 앱을 설치하는데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올해 초, 구글 킬 스위치로 감염 앱 50개 제거 
가텐버그는 맥 옵저버에서 "아마 더 큰 문제는 앱을 나쁘게 쓰는 것이다. 앱은 네트워크와 배터리를 소모한다"고 말했다. 
 
또한 마르텔라로는 어느 PC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문제의 대부분은 거기에 있지 않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이 안드로이드 마켓에 붙어 있고 독립 사이트와 거리를 둔다면 해결될 것"이라고 전했다.
 
올해 초 구글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사용자 기기로부터 원격으로 의심스러운 앱을 지우는 스위치, 즉 킬 스위치를 통해 약 50개의 악성코드에 감염된 애플리케이션을 제거해야만 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악성코드의 존재는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위험성의 일부를 강조했다.
 
구글은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판매되는 애플리케이션들을 검사하기 위해 접근, 어떠한 것도 지나갈 수 없다는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이는 주로 사용자에게 잠재적으로 악의적인 앱이 이미 스토어에 포스트한 이후에라도 제거할 수 있는 것과 연계된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