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CIO / How To / SNS

[CIO 상담사례] 현업 사용자에게 빅 데이터 활용 독려하기

2011.11.14 CIO Executive Council  |  CIO
현업 직원을 IT 세계로 유도하기 위해 CIO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시나리오: 최근 정보기반 회사에 나타난 변화 관리

보험업자 안전시험소 CIO 크리스티앙 앤스큐에츠

잘 알려진 비영리 브랜드로, 100개국 이상 260억 개의 상품에서 확인할 수 있는 우리 조직에는, 이러한 서비스에 맞춰진 문화 또한 확립돼 있다. 하지만, 이제 고객과 제품 모두에 초점을 맞추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영리기업으로서의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다. 우리 9,000여 명 이상의 전 임직원들은 앞으로 정보 근로자(information workers)가 되어야 한다. 모든 이들이 회사가 보유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자유자재 다룰 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회사가 나에게 부여한 과제는 단지 기술을 현대화하라는 것만이 아니다.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떻게 바라봐야할지도 현대화하라는 것이다. 많은 현업 사용자들이 들은 아직도 종이 문서를 중시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이들도 마찬가지다. 올해 초 나는 임원진들에게 아이패드를 배포하고 종이 문서를 쓰지 않을 것으로 권고했다. 그러자 몇 달 이내에 그들은 태블릿을 사용해 정보를 공유하고 전에 없던 방법으로 가치를 창조해내기 시작했다.

그러나 전체 종업원 규모는 임원진보다 훨씬 크다. 일대일로 대응할 수 없다. 나는 따라서 회사 내 승진 요건 중 하나로 디지털 활용능력을 포함시켰다. 또한 기술의 역할은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오랜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다.

조언 : 개인에 대한 영향을 이해
수퍼밸루(Supervalu) CIO 와이니 슈트


나는 ERP 등 새로운 기업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하는 전통적 변화관리와 새로운 기술 사용에 나타나는 변화관리가 구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후자의 경우 일상업무에서 그들을 사용하는 방법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새로운 기업시스템을 적용할 때 크든 작든 모든 변화들을 문서화하는데 큰 공을 들인다. 즉, 각각의 최종 사용자에 대해 현재와 미래의 업무 프로세스의 차이를 분석한다. 하지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단계를 간과했는지 알면 놀랄 것이다.

모든 사용자들이 동일하지는 않다. 간단히 코팅된 사용자 가이드(또는 그 반대) 하나면 충분할 때, 그들을 하루 동안 강사와 함께 한 방에 밀어 넣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각 직원에 대한 범위와 변화의 정도를 이해하고 이에 맞춰 공개플랜을 제작하는 것이 관건이다.

우리는 탐색 중인 기술에 대해 정반대 변화관리 접근방식을 시도했다. 이를테면 최근에는 매장 매니저 모두에게 아이패드를 주며 제한 없이 마음껏 갖고 놀라고 말했다. 또 그들이 하드웨어와 편해지고, 기술 사용 방식을 나중에 목록화할 수 있도록 IT 팀의 일원과 짝지어주기도 했다. 후선 인력 대신 현장 매니저들에게 먼저 접근한 데에는 이유가 있었다. 이들이 고객과 벌이는 상호작용은 각 매장의 성공에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이를 통해 배운 교훈과 달성된 가치는 뚜렷했다. 미래 IT 투자에 있어 큰 도움이 됐음은 물론이다.   

조언 : 문제 해결사로서 정보를 판매하라
시스코(SYSCO) CIO 트윌라 데이


우리의 목표는 전통적인 성능 보고를 넘어 예측 애널리틱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최종 사용자들이 이를 통해 실질적인 통찰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업 사용자들이 이러한 종류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으려면 기술보다는 기본 데이터 사용법을 이해해야 한다. 즉, 해결할 만한 가치를 지닌 문제는 무엇이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정보가 필요한가를 알아야 한다.

이 경우 IT의 역할은 애널리틱스 전도사와 같다. 우리는 외부로부터 애널리틱스 성공 사례를 많이 찾고, 사업에 미치는 영향과 기술 타당성을 위한 아이디어들을 점검한다. 우리의 현업 연락책은 각 현업 부서의 전략적 목표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으며, 데이터 웨어하우스 팀의 도움 아래 특정 사업 분야로 적절한 애널리틱스 프로젝트를 수립해주게 된다.

우리가 목표로 하는 대상은 첫째가 분석적이고, 둘째가 기술에 친숙한 현업 사용자다. 이 같은 우선순위는 분석적 사고를 가진 사람이 최신 기술자보다 동료들에게 프로젝트를 파는데 더 낫다는 걸 알았기 때문에 마련됐다. 우리는 또 데이터 및 보고의 가치가 잘 이해되고 있는 사업분야를 목표로 삼는다. 금융은 당연한 선택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판매와 마케팅은 실제 데이터를 다루고 짧은 시간 안에 분석적 노력의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받아들이기가 쉽다. 우리는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길 꺼려했던 다른 사업분야로 애널리틱스 기술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몇 가지 내부 성공 사례를 가지고 있다.

* Anschuetz, Shurts와 Day는 모두 CIO 이그제큐티브 카운슬의 일원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