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를 더한 종이컵
스타벅스는 종이컵 시장에서 대형 구매자였고, 컵 구매와 관련해 다양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우리가 저가 공급자가 아니었는데도 스타벅스는 우리 컵을 구매했다. 우리는 20 가지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그들에게 보다 편리한 계획과 예산 설정을 가능케 하는, 주문과 사용, 그리고 결제 과정 모두가 간편한 컵을 생산했다. 이러한 방법들 각각은 그들 자체 만으로는 ‘놀랄만한' 특징이 아니었지만, 우리는 맞춤형 제품 생산에 이러한 방법들 모두를 한데 묶어 적용함으로써, 스타벅스에 그들의 비즈니스를 보다 유리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할 수 있었다. 그들에게 우리는 매력적인 파트너였다.
부가 가치 통한 이익을 취하라
우리는 고가치 소비자들의 진화하는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신속하게 대응했다. 그 결과 종이컵의 평균 시장 가격보다 2% 비싸게 우리의 제품을 판매할 수 있었다. 우리는 고객들에게 평범한 저가형 종이컵 이상의 가치를 제공한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그들에게 판매하는 기타 제품군 중 일부는, 시장 가격보다 4% 높은 가격에 공급되기도 했다. 필자는 이와 같은 시장 가격 이상의 추가적인 수익을 ‘신속 배당금(Agility Dividend)’이라 부른다.
앞서 소개한 휴대전화와 종이컵의 사례는 기업과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에도 적용할 수 있다. 빅 데이터를 활용해 주요 고객들의 패턴과 행동을 연구한다면, 당신도 당신의 고가치 소비자들에게 좀더 가치 있는 상품을 공급할 수 있는 20가지 방법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고가치 소비자란 당신이 공급하는 상품이 그들 기업의 운용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이들을 의미한다. 이들 소비자는 그들의 구매 예산 중 많은 부분을 당신의 제품 구매에 할당하는 이들이기도 하다. 그들은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 군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특정 업무를 아웃소싱하는데 개방적인 태도를 보인다. 그들이 주력하는 영역은 그들 자신의 고객 집단이다.
비즈니스 영역에서 누가 이러한 소비자인지 파악하고 싶은가? 이러한 고객들을 좀더 많이 확보할 방법을 알고 있는가? 이러한 고객들은 당신의 비즈니스를 성장하도록 도울 것이다. 그들을 찾아내 그들의 요구 사항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신속하게 제품을 강화하라. 그리고 그들로부터 민첩하게 이익을 취하라.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에 지속적으로 대응하는데 당신의 제품의 데이터 컴포넌트(data component)를 활용하길 원한다면, 당신은 데이터를 수익 창출의 수단으로 활용해야 한다. IT는 당신의 비용센터(cost center)가 아닌, 이익센터(profit center)가 돼야만 한다. 현대의 성공 공식은 (저렴한 가격이 아닌) 바로 이것이다. 빅 데이터의 바다를 항해하고, 그 속에 존재하는 패턴과 시그널을 파악하는 방법을 익혀라. 그렇지 않는다면 당신은 지난 세기의 잘못된 직관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할 것이고, 당신의 상품은 시장의 외면을 받게 될 것이다. 그리고 결국, 당신의 기업은 도태되고 말 것이다.
*Michael Hugos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줄 솔루션을 찾아주고 민첩하게 개발하도록 멘토링 서비스를 제고하는 시스템혁신센터(Center for Systems Innovation [c4si])의 원장이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