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0.07

스티브 잡스의 생각과 사상이 담긴 말, 말, 말…

John Cox | Network World
애플의 전 CEO 스티브 잡스는 인터뷰 또는 연설에서 매력적이게 보이는 짧은 핵심적인 문구에 대해서 신경 쓰지 않았다. 그러나 그가 응했던 여러 인터뷰의 질문과 답변을 읽은 사람들은 마음이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있었을 것이다. 
이 기회에 애플의 핵심 재능, 해고, 새로운 CEO로 영입, 음악, 낙천주의, 기술, 그리고 죽음 등 스티브 잡스가 남긴 언론 인터뷰 기사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애플의 핵심 재능과 미래 제품에 대해 
애플의 핵심 재능에 대해서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우리가 매우 훌륭한 하드웨어 디자인을 하고, 훌륭한 산업 디자인을 하며, 훌륭한 시스템과 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을 하나의 제품으로 묶는데 매우 능숙하다. 우리는 컴퓨터 업계에서 이것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들이다. 또한 우리는 일반 소비자 가전 시장에서 유일하게 소비자 제품의 소프트웨어의 깊숙한 곳까지 다룰 수 있다. 따라서 이런 재능을 개인용 컴퓨터를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고, 아이팟과 같은 제품을 개발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그 두 가지 모두를 하고 있고 미래에는 어떠한 것이 주도하게 될지 알아낼 것이다. - 롤링 스톤(Rolling Stone), 2003년
 
애플의 현 CEO 팀 쿡에 대해서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은 아니지만, 내가 애플로 복귀한지 3개월 후에 COO가 회사를 그만 두었다. 나나 그 만큼 회사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을 회사 내부에서도 그리고 외부에서도 찾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적임자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 전 9개월 동안 내가 그 역할을 대신했고, 발견한 사람이 바로 팀 쿡이었다. 그리고 그 이후로 그는 우리 회사에 재직하고 있다. – 비즈니스 위크(BusinessWeek), 2004년
 
실리콘 밸리의 유명인사가 된 것에 대해 
실리콘 밸리의 유명인사는 잘 알고 있는 쌍둥이 형제로 여긴다. 내가 아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미쳐버리고 말 것이다. 당신에 관한 부정적인 기사와 말도 안 되는 글을 읽게 된다면 감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그러나 그러한 것들을 통해 좋은 말이라도 너무 감정적으로 받아들이면 안 된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사람들은 상징을 좋아하고 상징에 대한 글을 쓴다 - 롤링 스톤(Rolling Stone), 1994년
 
디자인에 대해 
디자인은 재미있는 단어이다. 어떤 사람들은 디자인이 외형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물론 좀 더 깊이 생각한다면 그것은 어떻게 동작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맥(Mac)의 디자인은, 비록 일부는 그렇긴 하지만, 외형에 관한 것이 아니었다. 무엇인가를 매우 잘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이해해야만 한다. 숙달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무엇인가를 완전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그것을 빠르게 습득하는 것이 아닌 열정적인 헌신과 되새김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하기 위해 시간을 들이지 않는다. – 와이어드(Wired), 1996년 2월
 
세탁기와 건조기를 구매하는 것에 대해 
우리 가족은 새로운 물건 구매와 그것의 교환대가를 생각하는데 시간을 보내곤 한다. 우리는 결국 디자인이 좋고 가족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것을 선택한다. 빨래하는데 1시간이 걸리느냐 아니면 1시간 30분이 걸리느냐를 두고 심각하게 고민했을까? 혹은 옷의 촉감이 매우 부드럽고 내구성이 좋은가를 두고 고민했을까? 1/4만의 물을 사용하는 것에 크게 신경 썼을까? 우리는 약 2주 동안 매일 저녁을 먹으며 그러한 것들을 생각해 보았고 구식 세탁-건조기 교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리고 대화의 결론은 디자인이었다.  
 
우리는 결국 독일제 밀레(Miele) 제품을 선택했다. 밀레는 세탁과정을 철저하게 생각했다. 세탁기와 건조기의 디자인을 매우 잘 해냈다. 나는 수 년간 하이테크 산업에서 살펴본 어떠한 제품보다 그들의 제품에서 더 큰 감동을 받았다. - 와이어드, 1998년 2월 
 
저작권과 특허에 대해 
만약 저작권이 없어진다면, 만약 특허가 사라진다면, 만약 지적 재산권 보호가 파괴된다면, 사람들은 투자를 중단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피해로 돌아간다. 만일 투자해서 성공을 거둔다면, 공평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보상물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다면 투자를 멈출 것이다. – 롤링 스톤, 2003년
 
“인생을 가장 좀 먹는 것”으로 표현한 텔레비전에 대해 
미국인들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5시간 텔레비전을 본다. 텔레비전은 수동적인 메체이고 두뇌를 사고하지 않게 만든다. 다른 말로 하면 텔레비전은 뇌의 회전을 중단시키며, 텔레비전의 주요한 용도가 이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때때로 좋은 역할을 하긴 하지만 하루에 5시간은 너무 많다. – 롤링 스톤, 2003년 
 
음악에 대해 
나는 사람들이 음악을 조금만 더 즐긴다면 인생이 좀 더 행복해 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매우 행운아들이었다. 우리는 음악과 매우 친숙한 세대에서 자라났다. 우리 세대에는 음악이 이전보다 좀 더 친숙한 것이었고, 지금 세대에는 여러 대안이 많기 때문에 아마 지금 세대보다도 그럴 것이다. 우리 세대에는 비디오 게임이 없었다. 그리고 개인용 컴퓨터도 없었다. 지금 세대 아이들에게는 매우 많은 대안들이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악은 지금의 디지털 시대에도 여전히 재발명되고 있고 그것을 통해 사람들의 인생으로 다시 돌아오고 있다. 그것은 멋진 일이다. – 롤링 스톤, 2003년
 



2011.10.07

스티브 잡스의 생각과 사상이 담긴 말, 말, 말…

John Cox | Network World
애플의 전 CEO 스티브 잡스는 인터뷰 또는 연설에서 매력적이게 보이는 짧은 핵심적인 문구에 대해서 신경 쓰지 않았다. 그러나 그가 응했던 여러 인터뷰의 질문과 답변을 읽은 사람들은 마음이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있었을 것이다. 
이 기회에 애플의 핵심 재능, 해고, 새로운 CEO로 영입, 음악, 낙천주의, 기술, 그리고 죽음 등 스티브 잡스가 남긴 언론 인터뷰 기사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애플의 핵심 재능과 미래 제품에 대해 
애플의 핵심 재능에 대해서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우리가 매우 훌륭한 하드웨어 디자인을 하고, 훌륭한 산업 디자인을 하며, 훌륭한 시스템과 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을 하나의 제품으로 묶는데 매우 능숙하다. 우리는 컴퓨터 업계에서 이것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들이다. 또한 우리는 일반 소비자 가전 시장에서 유일하게 소비자 제품의 소프트웨어의 깊숙한 곳까지 다룰 수 있다. 따라서 이런 재능을 개인용 컴퓨터를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고, 아이팟과 같은 제품을 개발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그 두 가지 모두를 하고 있고 미래에는 어떠한 것이 주도하게 될지 알아낼 것이다. - 롤링 스톤(Rolling Stone), 2003년
 
애플의 현 CEO 팀 쿡에 대해서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은 아니지만, 내가 애플로 복귀한지 3개월 후에 COO가 회사를 그만 두었다. 나나 그 만큼 회사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을 회사 내부에서도 그리고 외부에서도 찾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적임자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 전 9개월 동안 내가 그 역할을 대신했고, 발견한 사람이 바로 팀 쿡이었다. 그리고 그 이후로 그는 우리 회사에 재직하고 있다. – 비즈니스 위크(BusinessWeek), 2004년
 
실리콘 밸리의 유명인사가 된 것에 대해 
실리콘 밸리의 유명인사는 잘 알고 있는 쌍둥이 형제로 여긴다. 내가 아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미쳐버리고 말 것이다. 당신에 관한 부정적인 기사와 말도 안 되는 글을 읽게 된다면 감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그러나 그러한 것들을 통해 좋은 말이라도 너무 감정적으로 받아들이면 안 된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사람들은 상징을 좋아하고 상징에 대한 글을 쓴다 - 롤링 스톤(Rolling Stone), 1994년
 
디자인에 대해 
디자인은 재미있는 단어이다. 어떤 사람들은 디자인이 외형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물론 좀 더 깊이 생각한다면 그것은 어떻게 동작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맥(Mac)의 디자인은, 비록 일부는 그렇긴 하지만, 외형에 관한 것이 아니었다. 무엇인가를 매우 잘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이해해야만 한다. 숙달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무엇인가를 완전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그것을 빠르게 습득하는 것이 아닌 열정적인 헌신과 되새김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하기 위해 시간을 들이지 않는다. – 와이어드(Wired), 1996년 2월
 
세탁기와 건조기를 구매하는 것에 대해 
우리 가족은 새로운 물건 구매와 그것의 교환대가를 생각하는데 시간을 보내곤 한다. 우리는 결국 디자인이 좋고 가족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것을 선택한다. 빨래하는데 1시간이 걸리느냐 아니면 1시간 30분이 걸리느냐를 두고 심각하게 고민했을까? 혹은 옷의 촉감이 매우 부드럽고 내구성이 좋은가를 두고 고민했을까? 1/4만의 물을 사용하는 것에 크게 신경 썼을까? 우리는 약 2주 동안 매일 저녁을 먹으며 그러한 것들을 생각해 보았고 구식 세탁-건조기 교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리고 대화의 결론은 디자인이었다.  
 
우리는 결국 독일제 밀레(Miele) 제품을 선택했다. 밀레는 세탁과정을 철저하게 생각했다. 세탁기와 건조기의 디자인을 매우 잘 해냈다. 나는 수 년간 하이테크 산업에서 살펴본 어떠한 제품보다 그들의 제품에서 더 큰 감동을 받았다. - 와이어드, 1998년 2월 
 
저작권과 특허에 대해 
만약 저작권이 없어진다면, 만약 특허가 사라진다면, 만약 지적 재산권 보호가 파괴된다면, 사람들은 투자를 중단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피해로 돌아간다. 만일 투자해서 성공을 거둔다면, 공평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보상물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다면 투자를 멈출 것이다. – 롤링 스톤, 2003년
 
“인생을 가장 좀 먹는 것”으로 표현한 텔레비전에 대해 
미국인들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5시간 텔레비전을 본다. 텔레비전은 수동적인 메체이고 두뇌를 사고하지 않게 만든다. 다른 말로 하면 텔레비전은 뇌의 회전을 중단시키며, 텔레비전의 주요한 용도가 이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때때로 좋은 역할을 하긴 하지만 하루에 5시간은 너무 많다. – 롤링 스톤, 2003년 
 
음악에 대해 
나는 사람들이 음악을 조금만 더 즐긴다면 인생이 좀 더 행복해 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매우 행운아들이었다. 우리는 음악과 매우 친숙한 세대에서 자라났다. 우리 세대에는 음악이 이전보다 좀 더 친숙한 것이었고, 지금 세대에는 여러 대안이 많기 때문에 아마 지금 세대보다도 그럴 것이다. 우리 세대에는 비디오 게임이 없었다. 그리고 개인용 컴퓨터도 없었다. 지금 세대 아이들에게는 매우 많은 대안들이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악은 지금의 디지털 시대에도 여전히 재발명되고 있고 그것을 통해 사람들의 인생으로 다시 돌아오고 있다. 그것은 멋진 일이다. – 롤링 스톤, 200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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