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리더십|조직관리 / 모바일 / 분쟁|갈등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애널리스트 전망 “아포데커 퇴출로 HP가 더 위태로워질 수 있다”

2011.09.22 Patrick Thibodeau  |  Computerworld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을 주도하고 WebOS 장착 태블릿으로 애플에 대항하기 위해 1년 전 HP CEO로 선임됐던 레오 아포데커가 퇴출 위기에 놓였다.

애널리스트들은 HP 이사회가 아포데커의 미래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는 블룸버그의 보도에 조심스럽게 반응하고 있으며 일부는 이사회가 CEO를 교체하기로 결정한다면, 이러한 잦은 CEO의 변화로 회사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HP는 이 보도에 대해 어떤 논평도 내놓지 않았으나 아포데커를 대신할 인물로 전임 e베이 CEO이자 현재 HP 이사인 멕 휘트먼을 지목한 것으로 알려졌다.

HP는 이러한 말들에 대해 추측으로 간주했다.

SAP의 전임 CEO였던 아포데커는 당시에 주가가 반 토막 나는 상황과 HP의 퍼스널 시스템 그룹(PSG)을 분사하거나 매각할 계획에 대해 지켜보기만 했던 HP 주주들에게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적이 있었다. PSG는 PC, 태블릿,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부서다.

지난 달 발표된 분사 계획은 HP의 태블릿 터치패드와 여기에 장착된 WebOS 소프트웨어를 포기한다는 의미고 내포돼 있었다.

아포데커는 지난 달 100억 달러를 들여 정보 관리 소프트웨어 업체인 오토노미를 사들였으며 확장 클라우드 서비스 전략도 발표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아포데커가 떠난다면, 새로운 CEO가 합류해 PC사업부의 분사 계획을 전면 재검토할 수 있으며 오토노미 계약에도 영향이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펀드-IT(Pund-IT) 애널리스트 찰스 킹은 “이점에 대해 조금 이상한 점이 있긴 한데, 아포데커가 자리를 비운 상태에서 이러한 발표들이 나왔다는 것이다. 이사회가 깊이 개입됐다고 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아포데커는 의사 결정의 대부분에 개입했던 이사회를 위해 대신 질타를 받는 역할을 했는지도 모른다고 킹은 덧붙였다.

아포데커가 의도한 변화, 특히 소프트웨어 사업 강화는 이미 HP의 붕괴를 초래하고 있다. 킹은 “CEO 교체로 더 많은 스트레스와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아포데커의 퇴출로 HP는 무엇을 얻으려 하는가?”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IDC의 애널리스트 크라우포드 델 프레트 역시 비슷한 의견을 말했다. “HP는 믿기 힘든 변화를 통해 조직에 어마어마한 스트레스를 일으키려 하고 있다”라고 델 프레트는 전했다.

델 프레트에 따르면, 투자자들의 감정이 개입된 최근의 변화는 이사회를 퇴보시킬 수도 있다고 한다. 그는 “주주들이 매우 실망했다”라고 덧붙였다.

아포데커를 잃으면, HP는 더 심한 혼란을 겪을 것이라고 델 프레트는 말했다. 델 프레트는 “이사회가 이 혼란을 완화시키기 위해 임시 CEO라도 서둘러 임명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엔덜 그룹(Enderle Group)의 애널리스트 롭 엔덜의 의견도 비슷하다. 변화의 가장 큰 실례는 아포데커를 영입한 이후 이사회가 많이 바뀌었다는 데 있다고 엔덜은 말했다.

이사진이 바뀌면, CEO도 바뀌기 마련이라고 엔덜은 전했다.

게다가 아포데커 이전의 CEO인 마크 허드가 사임하면서 HP는 다섯 명의 새로운 이사를 추가했다. 이는 허드의 퇴출로 야기된 혼란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으로 간주됐다.

엔덜은 “내부의 반발이 외부에 기업 문제로 알려지면서 HP도 타격을 입었다”라고 설명했다.

"지금 HP에게 필요한 것은 안정성과 신뢰다. CEO 교체로 회사나 경영진이 약속한 신뢰와 이미지가 깨지고 있다”라고 엔덜은 말했다.

HP는 아포데커보다 더 나은 후임 CEO를 선택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HP가 현재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HP는 이미 터진 문제를 막기 위해 신중하지 못한 의사 결정을 내리고 있고 이사회는 점점 더 신중한 선택에서 멀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