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경력관리 / 라이프 / 소프트스킬

박상욱 대표의 Design Your Life | 계획을 계획하기

2011.09.20 박상욱  |  CIO KR
얼마 전 대학동기들과 저녁 식사를 할 기회가 있었다. 모두 40대 후반이었고, 대부분 남성들이었다. 비록 고집 센 당나귀를 데리고 장에 나가는 것처럼 서로 다른 의견을 개진하는 과정은 험난할지라도 동기생들과 다양한 문제에 대해 대화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얼마나 내 가족, 내 일, 내 울타리 안에만 갇혀 사는지 깨닫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그날의 화제는 ‘호모 헌드레드 시대’에 발맞춘 미래에 대한 계획이었다.

대부분의 친구들은 과학과 의학의 발달로 기대 수명은 점점 연장되는데 비해 현실은 그것을 뒷받침할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다고 말하며 조기 퇴직의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 취업포털의 설문조사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 40대 후반 직장인들 대부분은 앞으로도 10년 혹은 20년이상 더 현업에서 일할 수 있기를 갈망하고 있다. 그렇지만 현재 그들이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 그 기간을 얼마나 보장받을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면, 스스로 직무능력과 개인 역량 강화에 힘써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한 판단으로 보인다.

실제로 많은 이들이 어떻게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냐는 질문을 한다. 그때마다 나는 그들에게 ‘계획을 계획하라’고 조언한다. ‘버킷 리스트’를 활용한다면 조금 더 극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고 첨언한다. 먹고 사는 것 말고 좀 더 고차원적인 문제에 대해 고민해 보기 위해서는 이 목록만한 명약이 없는 까닭에서다.

만약, 지금 당신에게 고작 일주일의 삶 밖에 주어지지 않는다면 당신은 어떤 버킷 리스트를 작성하겠는가?

‘죽다’라는 뜻의 숙어 ‘Kick the Bucket’에서 유래된 ‘버킷 트’(Bucket List)는 죽기 전에 하고 싶은 항목을 적어 만든 목록이다. 최근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여인의 향기>에서 시한부 인생을 살게 된 여주인공이 버킷 리스트를 작성하며 남은 인생을 준비하는 모습이 그려져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여주인공이 작성한 버킷 리스트는 ‘하루에 한 번씩 엄마 웃게 만들기’ ‘나를 괴롭혔던 놈들에게 복수하기’ 등이었다. 주변의 지인들에게 물었더니, ‘부모님 건강검진 같이 가기’, ‘딸 아이 남자친구와 저녁 식사하기’ 등 각자 처한 상황에 따라 저마다 다른 버킷 리스트를 만들어냈다.

자신이 진정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아침에 출근하고 저녁에 퇴근하는 삶을 사는 직장인들의 비애는 어제 오늘의 문제는 아니다. 지금 당장 ‘언젠가’라며 미뤄둔 일들을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자. 작성한 버킷 리스트 수가 너무 많다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목록부터 지워나가면 된다. 하루, 한달, 혹은 1년 동안 정해놓은 기간에 따라 작성해 둔 버킷 리스트 목록을 하나하나 이루어 나가다 보면 자연스레 미래에 대한 설계도가 그려질 것이다.

세상 천지 어느 것 하나 억지로 되는 일은 없다. 흐르는 시간을 멈추게 할 수 없는 것처럼 직장 내 조직과환경의 변화를 막을 수 없다. 애석하게도, 10년 혹은 20년 뒤에도 보장받을 수 있는 ‘자리’란 없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한 이들만이 그들이 바라던 ‘미래’가 ‘오늘’이 되는 아주 평범하면서도 당연한 ‘진리’를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박상욱 대표는 16년간 커리어 전문 컨설턴트로 일해왔다. 현재 IT 전문 고급인재 서치펌 CDK(Career Development Korea) 대표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ceo@cdki.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