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NS /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해묵은 에이즈 난제, 게이머가 풀었다

2011.09.20 Lucas Mearian   |  Computerworld
HIV가 증식하는 방식과 관련된 에이즈 레트로바이러스 효소의 크리스탈 구조는 수년 동안 과학자들이 씨름해온 문제였다. 이 문제를 게이밍 커뮤니티에 의뢰한 결과, 불과 며칠 만에 해결되는 상황이 벌어졌다.

네이처 스트럭처럴 & 멀레큘러 바이올로지(Nature Structural & Molecular Biology.) 저널의 기고문에 실린 결과다.

이에 따르면 과학적 문제 관련 게임을 생성하는 게임 사이트 폴딧(Foldit)의 게이머들은 과학자들이 수년 동안 실패해온 M-PMV 레트로바이럴 프로테아제의 정확한 모델을 생성하는데 성공했다.

연구 보고서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폴딧 게이머들은 과학자 수준의 모델을 생성해냈다. 분자 구조를 성공으로 밝혀낸 것이다. 새롭게 정의된 구조는 신약 개발에 유의미한 통찰을 제공하고 있다."

즉, 단백질이 증식하는 방식이 해명됨에 따라 증식을 막는 약을 개발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 셈이다.

폴딧은 워싱턴 대학의 컴퓨터 사이언스, 엔지니어랑, 생화학 부문이 지난 2008년 개발한 비디오 게임이다. 이 협력형 게임의 목표는 단백질 구조를 기능적 3차원 구조로 규명하는 것이었다.

워싱턴 대학의 생화학 교수 데이빗 베이커는 "단백질의 3차원 구조를 규명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이를 통해 단백질이 작동하는 방식과 세포 내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게임에 투입하는 에너지는 그야말로 방대하다. 이와 같은 프로젝트를 통해 현실의 문제를 게임으로 풀어낼 수 있다고 생각했었다"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