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가상화 /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 자동차 / 클라우드

벤츠가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900개를 운영하는 이유

2022.06.24 Scott Carey  |  InfoWorld
독일 자동차 회사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의 기술팀은 지난 7년 동안 수백 개의 개별 개발팀을지원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900개를 구축했다. 이로써 메르세데스 벤츠는 확장 가능하고 관리가 용이하다는 최신 인프라 플랫폼을 갖추게 됐다.
 
ⓒ Martyn Williams

메르세데스 벤츠는 2014년 구글이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시스템인 쿠버네티스를 오픈소스화한 후 2015년부터 애플리케이션 배포 목적으로 쿠버네티스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이후 메르세데스 벤츠의 IT 전문 자회사인 메르세데스 벤츠 테크 이노베이션(Mercedes-Benz Tech Innovation)은 내부 전문 역량을 개발해 사업부와 연동되어 각자 고유한 기술 수요가 있는 수백 개의 애플리케이션팀을 지원하고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 테크 이노베이션 데브옵스 엔지니어 젠스 에랏은 최근 개최된 쿠버콘(KubeCon) 유럽 행사에서 “단일 공유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는 우리의 수요에 맞지 않고 우리의 요구사항에 맞는 업체 배포판도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대신 우리는 전문 기술을 갖춘 엔지니어가 있었다”라며, “동일한 데브옵스팀이 구축하고 개발한 100%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축했고, 라이선스 문제도 기술 지원도 없었다”라고 밝혔다.

현재 메르세데스 벤츠는 네 곳의 글로벌 데이터센터에서 900개의 온프레미스 쿠버네티스를 운영 중이다. 2021년 말부터 버전 1.23을 실행 중인 오픈스택(OpenStack)을 사용한다. 

이런 쿠버네티스 자산은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와 비교하면 아주 큰 규모는 아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CNCF)의 2019년 조사에 따르면, 50개 이상의 클러스터를 사용하는 조직의 비율은 10%에 불과하다. 또한, 메르세데스 벤츠의 쿠버네티스 자산 규모는 쿠번콘 유럽에서 함께 기조 연설을 했고 이 기사 작성 시점 현재 210개의 클러스터를 운영 중인 CERN의 쿠버네티스 환경보다 거의 다섯 더 크다.

메르세데스 벤츠를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얼마나 많이 운영할 수 있을까? 메르세데스 벤츠 테크 이노베이션 수석 전문가 피터 뮐러는 “우리는 감당 가능한 방식으로 작업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모든 것이 자동화되어 있어서 클러스터를 500개 또는 1000개 관리해도 주변 시스템이 잘 돌아간다. 만약 클러스터를 500개 더 추가해야 하면 엔지니어는 한 명만 더 추가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관리의 핵심은 클러스터 API(Cluster API)이다. 이 쿠버네티스 프로젝트는 선언적인 클러스터 생성, 구성 및 관리를 지원하는데, 메르세데스 벤츠는 최근에 테라폼(Terraform)과 일부 맞춤형 도구 대신 이 프로젝트를 선택했다. 물론 IT 분야의 모든 기술이 그렇듯 완벽한 솔루션은 아니다. 뮐러는 “클러스터의 개수는 문제가 아니다. 문제는 일부 주변 시스템이고 가끔은 오픈스택도 문제다. 그러나 쿠버네티스의 실행과 확장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변화하는 조직 문화

메르세데스 벤츠 내의 수많은 애플리케이션팀은 각각 저마다의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요청할 선택권이 있다. 요청은 메르세데스 벤츠 테크 이노베이션의 뮐러 팀이 구축과 관리를 담당하는 자체 개발 도구를 사용해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 결과, 규모가 작은 스테이징 및 개발 클러스터는 물론, 프로덕션 클러스터도 몇 시간, 빠르면 몇 분 내에 사전 프로비저닝할 수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 테크 이노베이션 팀장 외르크 쉴러는 “조직적인 관점에서 보면, 5~6년 전에 데브옵스는 신참이었다. 다들 ‘구축하는 사람이 실행한다’는 말을 했다. 공유 플랫폼 제공자로서 그 말은 메르세데스 벤츠 내 각 애플리케이션 팀은 저마다의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갖는다는 의미다”라고 말했다. 쉴러는 “우리의 목표는 생태계를 제공하고 자율권이 있는 애플리케이션팀을 갖는 것이다. 그 생태계는 셀프 서비스와 API 주도의 원칙으로 뒷받침된다”라고 덧붙였다.

이 자산은 하나가 아니라 다섯 개의 별도 플랫폼팀이 관리한다. 그 중 두 개를 합친 팀에 소속된 12명 정도의 엔지니어는 핵심적인 서비스형 쿠버네티스(Kubernetes-as-a-service) 플랫폼에 주력하고 있다. 이 밖에 서비스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형 로깅 및 모니터링, 그리고 런타임, 레지스트리, 이미지 스캐닝 등을 포함한 컨테이너 보안을 담당하는 플랫폼팀이 있다.

그러나 이들 팀을 확충하는 일은 회사 입장에서 여전히 어렵다. 쉴러는 “양질의 쿠버네티스 전문 인력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라며, “쿠버네티스 플랫폼에 관한 교육과 훈련 등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된다. 부트캠프, 훈련 포털, 샌드박스 환경 등으로 개발팀이 상부상조할 수 있는 커뮤니티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클라우드로 가는 황금 경로

대규모 쿠버네티스 환경을 관리하기 위해 자체 역량을 키운 메르세데스 벤츠 테크 이노베이션은 이제 퍼블릭 클라우드로 옮길 워크로드를 늘리기 위해 준비 중이다. 퍼블릭 클라우드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쿠버네티스 서비스(Azure Kubernetes Service(AKS))와 아마존 일래스틱 쿠버네티스 서비스(Elastic Kubernetes Service(EKS))와 같은 관리 서비스를 사용해 플랫폼팀과 데브옵스팀의 부담을 덜 수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