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리더십|조직관리 / 인문학|교양

‘혁신적인 조직’과 ‘혁신하는 조직’은 서로 다르다

2022.05.13 Esther Shein  |  CIO
오늘날 혁신을 정의하려 한다면 ‘디지털’을 빼놓기 어렵다. ‘디지털화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세스와 서비스에 대한 새롭고 더 나은 접근 방법을 찾는 것’ 정도로 서술할 수 있겠다. 브루클린 병원 센터의 CIO이자 최고 의료 정보 책임자인 샘 아머파는 “혁신과 관련해 우리는 3개의 다리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즉, 품질/안전성, 환자 만족도 및 비용 효율성이라는 3개의 다리가 있는 의자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도밍게즈 힐스 캠퍼스)의 IT 담당 부총장인 크리스 만리케즈는 혁신을 ‘현재와 새로운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디지털 기술의 빠르고 실용적인 적용’으로 보고 있다. 이는 메타버스의 요소를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또는 기술 지원 공간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그는 전했다.

렉스마크의 글로벌 CTO 및 CIO이자 연결 기술 담당 상무인 비샬 굽타에게 혁신은 더 저렴하고, 더 좋고, 더 빠르게 만드는 것이다.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 전환이 더 이상 클라우드로 전환해야 할지가 아니라 언제 어떻게 전환해야 할지에 대한 문제가 되었다고 그는 말했다.

굽타는 IT의 혁신 잠재력이 이미 입증된 상태라고 봤다. 기업들이 마침내 기술을 더욱 진지하게 바라보고 있다는 진단이다. “CIO와 CTO의 기업 내 입지가 상승했다. 이제 기술 기업이 아니더라도 기술을 지원 가능해야 한다는 점에 대한 공감대가 이뤄진 상태다. 기업 세계는 성장과 수익성 및 지속 가능성이 전부다”라고 그는 말했다.

한편으로는 기술만이 혁신의 유일한 초점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있다. 기술보다 혁신이 더 중요하다고 다트머스 대학의 경영학 교수 론 아드너는 말했다. 그는 <올바른 게임에서 승리하기: 변화하는 세계에서 방해하고 방어하고 전달하는 법(Winning The Right Game)>의 저자다.

아드너는 기업들이 혁신에 대해 이야기할 때 기술에 너무 집중하고 혁신 생태계에 충분히 집중하지 못하는 함정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혁신에 대한 착각
아드너에 따르면 혁신적이기 위해서는 IT 조직이 3가지 요소를 통합해야 한다. 먼저 혁신의 시작은 자신의 실행 요구 사항을 넘어 예견하고 연결되고 있는 외부 기능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부터 비롯된다. 그것은 실제로 무엇이 가능한지에 대한 감각을 확장시킨다고 그는 말했다.

두 번째 측면은 외부 파트너 상태계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넘어서는 정렬 사고((alignment mindset) 방식을 개발하는 것이다고 아드너는 말했다. 

그는 “파트너들이 당신이 원하는 게임을 기꺼이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최우선 순위를 두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아드너는 이것을 ‘생태계 혁신’이라고 표현한다. 이것은 API를 보유하는 것과는 별개의 전략과 관련된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정렬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기업의 개발 및 경쟁력 확보 방법을 변화시키고, 외부의 파트너들을 응집력 있는 구조로 만들기 위해서라는 설명이다. 아드너는 “이것은 2022년에 혁신 문화에게 필요한 핵심 부분이다. 창의성을 촉진하는 것 못지 않게 협업 관리가 핵심적이다”라고 말했다.

최신 기술을 배치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고 믿는 것은 착각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왜냐하면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것과 혁신하는 것 사이에는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그는 “혁신적이라고 할 수 있으려면 도구를 사용해서 새로운 것을 해야 한다. 현대적 기술로 툴셋을 업데이트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저 시작점만 얻을 수 있을 뿐이다”라고 설명했다.

물론 구식 시스템을 보다 현대적인 기술로 마이그레이션하기란 쉽지 않은 작업이다. 하지만 CIO가 그렇게 하기 때문에 혁신적이라고 주장하는 것과는 다르다. 새로운 시스템을 새로운 이니셔티브에 연결하는 것은 ‘운영적 태도에서 전략적 태도로 옮겨가는 방법’이라고 아드너는 강조했다.

또한 혁신적인 조직과 실제로 혁신하는 조직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애드너는 “혁신적인 조직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계속 내놓는 조직이다. 성공적으로 혁신하는 조직은 새로운 혁신과 관련하여 적절한 참여자를 적절한 위치에 배치할 수 있는 조직이다”라며, “이러한 혁신이 당신이 추진하고자 하는 가치 제안이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IT 리더가 조직에서 혁신을 촉진할 수 있는 몇 가지 새로운 방식을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회원 전용 콘텐츠입니다. 이 기사를 더 읽으시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 을 해주십시오.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