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라이프 / 비즈니스|경제 / 자기계발 / 훈련|교육

블로그 | 라이브 스트리밍은 교육의 미래다

2017.09.05 Damian Wolf  |  InfoWorld
학습에 교실이 필수 조건이던 시대가 지났다. 이동 중에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은 이미 수십 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했다. 트위터, 페이스북을 비롯한 여러 소셜 미디어 기업들이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수백 만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이제 교육 기업들도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을 이용하려고 시도 중이다.

라이브에뷰(LiveEdu)는 프로그래밍, 게임 개발, 데이터 분석, 디자인, VR과 AR, AI 및 암호화 화폐 분야에서의 교육 용도로 활용되고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교육 플랫폼 중 하나다. 교육 목적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이용하면 여러 이점이 있을 수 있다. 5가지 혜택을 살펴본다.

1. 향상된 교수법
지금껏 학습을 위해서는 몇 시간 동안 이어지는 수업에 참석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전통적으로 그룹을 가르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으로 간죽됐다. 그러나 이 접근법은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 도입으로 인해 서서히 사그라들 전망이다. 인터넷 및 스트리밍 기술에 쉽게 액세스 할 수있는 교육용 웹 사이트는 짧은 정보용 비디오를 사용해 학습자를 각기 다르게 참여시킨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편안함을 느끼는 동시에 학습할 수 있게 된다.

2. 비용 절감
대학에 다니는 것은 꼭 값 비싸야 할 이유가 없어지낟. 등록금에는 수업료, 서적, 여행비 및 기타 많은 추가 비용이 포함된다. 그러나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온라인 학습을 통해 누구나 엄청난 돈을 들이지 않고도 학습 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사립 대학에서 공부하는 데 드는 비용은 평균 연간 약 5 만 달러다. 상대적으로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을 사용하는 온라인 학습자는 주요 주제에 대해 배우기 위해 한 달에 약 100달러 정도만 지출하면 된다. 스트리밍 교육 플랫폼은 기존 방법과 관련된 비용보다 훨씬 저렴한 교육 패키지를 제공할 수 있다.

3. 상호 작용
상호 작용은 학습의 중요한 부분이다. 동료와의 상호 작용 및 검증은 교육의 핵심 요소로 동작한다. 라이브 스트리밍의 채팅 기반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학습자는 콘텐츠 제작자와 쉽게 상호 작용할 수 있다. 즉각적인 답의 가용서은 교육에 필요한 관심을 유발하므로 쉽게 학습자를 참여시킬 수 있다.

4. 협업 환경
상호 작용을 통해 고급 교육에서 필요한 협업이 이뤄진다. 학습자는 서로 상호 작용하고 상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 할 수 있다. 아이디어는 자연스럽게 흘러 나오고 즉각적인 피드백은 학습이 이뤄지는 속도와 정확도를 실제로 바꿀 수 있다.

5. 이동 중에 배우기
라이브 스트리밍의 출현으로 학습자는 여행 중이거나 자유 시간을 가질 수 있을 때마다 학습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및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 분야에서 현장 전문가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대학에 다니는 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감안할 때 전문가들은 라이브 스트리밍 및 비디오 자습서의 이동 기능을 사용하여 새로운 주제에 대해 배우고 있다. 이를 통해 구직 시장에서 요구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술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결론
라이브 스트리밍 교육은 이미 현실이다. 유데미(Udemy) 및 린다(Lynda)와 같은 사이트는 열정적인 학습자에게 다양한 주제의 기초를 이미 가르치고 있다. 라이브 에듀(LiveEdu)와 같은 서비스는 기술이 이론적 지식을 수반하는 프로젝트 튜토리얼을 스트리밍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전반적으로 실시간 스트리밍 교육의 이러한 이점은 미래에 점점 더 많은 학생들이 이 새로운 학습 방법을 채택 할 것임을 시사한다.

* Damian Wolf는 DZon, Tech.co, Life Hack와 같은 매체에 정기적으로 기고하는 저술가이자 기술 전문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