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훈련|교육

기고 | 낮은 DQ가 비즈니스를 저해하는가?

2022.06.23 Jez Ward  |  IDG Connect
많은 기업이 여러 관리자를 비롯한 리더에 대해 IQ(Intelligent Quotient)와 EQ(Emotional Quotient)를 측정할 것이다. 하지만 DQ(Digital Quotient)를 염두에 두는 조직은 그리 많지 않다. 

IQ 및 EQ와 마찬가지로 DQ 기반의 관점은 조직이나 개인이 스스로의 장단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CIO에게는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디지털 스킬의 개발을 촉진하고 새로운 역량을 지속적으로 확산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DQ란 무엇인가?
DQ란 "디지털 기술, 역량, 활동, 전략의 인식 및 적용"이라고 설명된다. DQ라는 용어는 이미 몇 년째 업계에서 사용되고 있다. 조직의 디지털 준비도와 인식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성숙도 모델로써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DQ에 대한 일련의 표준을 전 세계적으로 조율하려는 노력이 있었다. 심지어 DQI(DQ Institute)와 IEEESA(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Standards Association)가 주창한 국제 DQ의 날도 있다.

비즈니스에 DQ가 유의미한 이유는 뭘까? 오늘날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과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이니셔티브를 우선시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모든 비즈니스 수준에서 디지털 스킬을 개발하고 우선시해야 했다. 일부 조직에 있어서는 DQ가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식으로 생각하기'와 동의어인 경우도 있다.

기술과 기술의 사용자 및 대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성숙한 조직은 더욱 신속하게 제품을 제공하고 제품의 적절성을 잘 파악할 수 있다. 반면 기술 리더십의 부재로 인해 비즈니스가 방해 받을 수 있다.

조직의 리더로서 예산, 워크플로, 전략을 관리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DQ도 그만큼 중요하게 여겨져야 한다.

개인 수준에서의 DQ
DQ를 조직적인 수준에서 바라볼 수 있지만, 개인적인 수준에서 DQ를 측정하여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다. DQ는 IQ 및 EQ와 마찬가지로 개인 및 개별 리더에게 적용될 때 특히 흥미로울 수 있다. 

프로젝트란 자체적으로 운영되지 않는다. 인간이 결정을 내린다. 관련된 팀이 기술의 가능성과 전환의 속성을 이해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은 경우 이런 디지털 이니셔티브가 완전한 가능성을 발현하지 못하고 기술 및 비용 절감 중심적으로 변할 것이다. 

이미 개별 DQ의 개발을 우선시하는 조직들이 출현하고 있다. 오늘날 일부 기업들은 프로젝트가 시작되기도 전에 직원들이 기술과 디지털 잠재력 측면에서 훈련을 받고 새로운 스킬을 배우도록 하고 있다.

DQ 챔피언이 되는 방법
CIO가 먼저 해야 할 일은 디지털 스킬을 중시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성숙시키기 위해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연공서열 또는 기능에 상관없이 모든 직원의 DQ의 개발을 우선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지털 전환을 IT 프로젝트보다 전략적 비즈니스 이니셔티브로 보는 조직적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DQ 개발은 단거리 경주가, 아닌 마라톤이다. 문화적 변화를 촉진하는 것이 좋지만 하룻밤 사이에 성공할 수는 없다. 조직의 DQ를 개발하려는 CIO들은 달리기 전에 걷기 위해 노력하는 것처럼 해야 한다. 즉, 대규모 전환 프로젝트보다는 신중한 교육과 새로운 스킬 교육을 통해 작고 점진적인 단계를 밟아야 한다.

아직 DQ가 의제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 포함시켜야 한다. 기업 전반에 걸쳐 강력한 DQ를 개발하는 것이 디지털 전환 프로그램이 성공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데 필수적이다. 중기 및 장기적으로 점차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디지털화를 추진하면서 디지털 스킬 우선순위 설정에 실패한 조직들은 따라잡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 Jez Ward는 클라우드 컨설팅 기업의 이그제큐티브 클라우드 어드바이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