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가상화 / 데이터센터 / 아웃소싱

가트너 기고 | IT 인프라 및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10가지 방법

2012.07.05 Jay Pultz  |  CIO KR

경기 침체 기간 동안 다수의 IT 인프라 및 운영(I&O) 업그레이드 프로젝트가 연기, 지연 또는 취소됐다. 대부분의 IT 조직은 해당 프로젝트들이 조만간 재개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또는 I&O로 인한 심각한 시스템 중단 상황을 막기 위해 필요한 조치라는 생각에서다.

그러나, I&O 조직에 대한 수요가 경기 침체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I&O 예산은 아직 답보 상태이며, 단기간 내에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란 보장도 없다. I&O가 전 세계 IT 지출의 약 60% 를 차지하는 것을 감안할 때 I&O 비용을 절감해야 한다는 압력의 목소리도 여전히 높다.

기업이 어느 한 영역에만 집중적으로 노력을 쏟아서는 I&O 비용을 절감할 수 없다. 다만 가트너가 규명한 10가지 방법을 가능한 모두 수행하게 되면 최적의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다. 가트너는 아래에 언급된 10가지 방법을 2014년까지 완벽하게 수행하는 조직은 1년 내에 I&O 지출을 10% 절감하고 3년 간 25%의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재 이와 같은 방법 중 절반 정도라도 수행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I&O 책임자가 극히 드문 현실이다. 우선 순위 사이의 갈등과 자원의 제약 때문이다. 전체 10개 방법을 완벽하게 구현한다면 조직들에게 상당한 절감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 분명하다.

방법 1: 중요도가 낮은 프로젝트 연기
I&O 책임자들은 단기적 우선 순위로서 집중해야 하는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프로젝트에 대한 재검토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3가지의 중요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

"중요도가 높고 단기간 내 완료돼야 하는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뒷받침하는가?”
"I&O 주요 프로젝트가 요구된 시간 내에 I&O 비용 구조를 낮추는가?”
"I&O 주요 프로젝트가 위한 I&O 업그레이드를 통해 심각한 시스템 중단 또는 성능 저하를 막는가?"

방법 2: 네트워킹 비용 검토
I&O 지출 중 데이터센터와 네트워크 예산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네트워크 예산의 절반 정도가 통신 서비스 제공자에게 지불되기 때문에 네트워크 관리자는 이들 사업자와의 협상을 통해 계약 요금이 시장 기준에 맞게 책정되도록 해야 한다. 네트워크 설계와 소싱을 재정의함으로써 네트워크를 최적화할 수도 있다.

방법 3: I&O 통합
I&O 통합(consolidation)은 표준화, 통합(integration) 및 가상화와 긴밀이 연계되어 있다. 과거 분산 컴퓨팅과 여타 트렌드가 부상하면서 대규모 데이터 처리 사이트의 감소를 야기했었다. 하지만, 현재 서버 합리화, 하드웨어 성장 및 비용 절감으로 인해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처리 사이트가 보다 큰 규모의 데이터센터로 통합되고 있고 데이터센터의 중요성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향후 10년 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방법 4: I&O 가상화
서버들은 평균적으로 매우 낮은 활용도를 보여준다(15% 미만). 가상화 소프트웨어는 그러한 활용도를 평균 4배 이상 높여준다. 이는 가상화될 수 있는 모든 워크로드의 경우에 기업들이 물리적 서버의 수를 1/4정도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대략적으로 하드웨어 및 에너지 비용이 각각 절반 이상 절감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I&O 통합을 통해 가상화는 다수의 I&O 플랫폼, 즉, 유닉스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킹 및 클라이언트 컴퓨팅 등에 적용될 수 있다.

방법 5: 전력 및 냉각 요구 감소
과거 신설 데이터센터는 과도하게 넓은 공간을 차지했으며 대규모의 전력을 소모하고 전력 공급 장치, 냉각수 및 냉방 시스템 차단이 불가능했다. 그러나 기계 및 전자 장비 비용 및 전기 요금을 고려할 때 이와 같은 설계 유형은 더 이상 권장되지 않는다. 설계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통해 오늘날의 데이터센터는 훨씬 적은 공간과 전력을 사용하고 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