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2020.08.26 Minda Zetlin  |  CIO
CIO의 역할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는 IT 리더들이 직면하는 사내 정치 지형이 변화하고 있다는 의미로 이어진다. 

회의는 시작되자마자 엉망이었다. 한 기업이 서비스 지향적인 비즈니스 모델에서 제품 지향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바꾸면서 애자일 접근방식을 도입하고 있었다. 디지털 컨설팅 기업 애넥시넷(Anexinet)의 부사장 겸 책임자 알 스포러가 이 과정에 합류해 있었다. 

5분이 되지 않아 비즈니스 부문의 책임자 자리를 지켜온 사람이 테이블 건너편의 CIO를 쳐다보며 말했다. “내가 왜 여기 있어야 하는지 모르겠다. 나는 1년 동안 새로운 디지털 고객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당신은 아무 일도 하지 못했다!” 

화가 난 CIO는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밖으로 나가버렸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스포러와 그의 팀은 CIO가 없는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았지만 일단 회의를 계속했다. 이후 스포러가 CIO와 대화를 했을 때, 그는 너무 화가 나서 말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

그는 이전에 해당 관리자와의 대화 패턴을 설명했다. 6개월 동안 CIO와 그의 팀은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요구사항을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비즈니스 리더는 항상 대화를 돌리며 ‘당신들이 기술 전문가이니 우리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알 것이다!’라고 말하곤 했다.

현업 측은 IT가 프론트 엔드를 업데이트하고 현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기를 원했지만 시스템이 너무 구식이었기 때문에 불가능했다. 스포러는 “지게차(forklift)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었던 상황인 셈이다. 그래서 IT는 어떤 기능을 언제 이전해야 하는지에 대한 요구사항이 필요했다. 결국 의사소통이 완전 엉망이 되었다. 어느 한 쪽도 실제로 자신의 생각을 밝히려 하지 않았고 상대방을 비난할 뿐이었다”라고 말했다.

가트너의 부사장 티나 누노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정치적 지뢰’라고 표현하곤 한다. 누노는 “정치는 우리가 변화 관리에 있어서 해야 할 일을 할 수 없게 만드는 실질적인 원인이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CIO의 옷 안에 숨어있는 늑대: 성공적인 IT 리더십을 위한 권모술수 전략(The Wolf in CIO’s Clothing: A Machiavellian Strategy for Successful IT Leadership)’의 저자이다. 

누노는 “이런 것들에 관해 대화하기란 불편한 경우가 많다”라며, “누군가 이런 지뢰를 밟으면 신체적이며, 감정적인 반응이 나타나기 십상이다. 속으로는 이성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그럴 수 없는 경우도 흔하다”라고 말했다. 

문제 자체가 틀렸다
누노에 따르면 ‘정치적 지뢰’는 누군가 통제, 상태, 자원, 신념 등의 영역 중 한 가지 이상에서 위협을 느낄 때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그녀는 “누군가 이런 것들을 건드리겠다고 위협할 때마다 사람들은 이성을 잃게 된다”라고 말했다.

안타깝게도 그들은 보통 이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누노가 지적했듯이 “당신이 내 영역 안에 있고 나는 당신이 조직에서 나의 통제력과 지위를 빼앗아갈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당신의 통합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지 않다”는 말은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는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프로젝트 비용이 너무 높다거나 불필요하다는 등 다른 이야기를 한다. 

이런 반대에 부딪힌 CIO는 논리적으로 보이는 행동을 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비즈니스 사례를 제시할 수도 있다. 누노는 “터놓고 대화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잘못된 변수를 해결하려 한다”라고 말했다.

이 교착 상태를 탈출하는 유일한 방법은 진정한 문제가 무엇인지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누노는 “말로 사교 능력을 발휘하라. ‘당신은 분명 실제로 이것을 불편하게 여기고 있다. 무엇 때문인지 이야기해 줄 수 있는가?’ 같은 말을 할 수 있다. 질문을 생각하는 것에서 느끼는 자세로 바꾸면 누군가의 실질적인 문제, 즉 정치적으로 올바른 답변보다는 정치적인 답변을 얻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라고 조언했다.

이런 노력을 통해 실질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낼 수 있다. 누노는 “단순히 ‘이것이 당신의 통제력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정말로 불쾌하다’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공감함으로써 상황을 완화시킬 수 있다.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수는 있지만 막장으로 치닫는 상황은 피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다른 임원에게 대가를 제공하거나 해당 임원과 협력하여 의사전달을 관리함으로써 그의 체면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방법으로 해결책을 협업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그녀가 덧붙였다.

이런 대화를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이런 대화를 하지 않으면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스포러는 “내가 아는 한 대기업의 CIO는 기업의 기술 중 일부를 현대화하기 위해 입찰을 진행했다. 그러나 (현업 부문의 저항으로 인해) 각 기술이 개별적으로 대체됐다”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그 결과 2,000만 달러를 들여 구식 기술을 대체했으면서도 새로운 기술을 구식 기술처럼 작동하도록 만들었다. CIO가 ‘이렇게 하면 새 시스템으로 바꾸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용없다’는 말을 에너지나 용기가 없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직장 내 정치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
외교적 대화 기술은 누노와 다른 전문가들이 말하는 직장 내 정치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 모두에 해당된다. 누노는 “직장 내 정치의 밝은 면은 개방적이고 솔직하며 투명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나는 밝은 면을 좋아하지만, 이것이 효과가 없으면 어두운 면으로 가야 한다. 어두운 면을 지지하는 사람이 있거나 어두운 면의 상황이 있는 경우가 그렇다”라고 말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