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서버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마이크로소프트, 퀀텀 컴퓨팅 SDK 오픈소스화 단행

2019.07.17 Paul Krill  |  InfoWorld
마이크로소프트가 '퀀텀 개발 키트'(Quantum Development Kit, QDK)를 오픈소스화했다. QDK는 확장 가능한 퀀텀 컴퓨팅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다. 회사는 이를 통해 '행성 규모'(planet-scale)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QDK는 비주얼 스튜디오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통합되는 고수준 양자 중심적 프로그래밍 언어인 Q#를 갖추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SDK 오픈소스화를 통해 퀀텀 앱 및 알고리즘에의 기여를 육성하는 한편, 컴파일, 툴, 최적화의 진보를 도모한다는 입장이다. 퀀텀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 18개월 전에 처음 소개된 QDK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포함하고 있다. 

- Q# 퀀텀 프로그래밍 언어 및 컴파일러. Q#는 퀀텀 알고리즘을 표현하기 위한 영역 특수적(domain-specific) 언어다. 이를 이용해 개발자는 고전적인 호스트 프로그램과 컴퓨터의 제어 하에 보조 퀀텀 프로세서에서 실행되는 서브 루틴을 작성할 수 있다. 

- 비주얼 스튜디오 IDE 및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편집기를 위한 개발 익스텐션들(Development extensions)

- 샘플 및 자습서

- 주피터 노트북 플랫폼과의 통합

- 퀀텀 프로그램을 위한 시뮬레이터 및 자원 평가 도구

한편 QDK 최근 업데이트에는 '무설치' 옵션이 포함돼 있어, 퀀텀 이니셔티브에의 기여를 좀더 쉽게 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퀀텀 컴퓨팅을 통해 청정 에너지 솔루션 개발, 자원 효율적 식품 생산과 같은 지구 차원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회사는 또 현재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퀀텀 프로그램을 활용함으로써 MRI 스캔 능력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QDK 오픈소스화와 함께 마이크로서프트는 회사 웹 사이트에 QDK 시작 방법에 대한 지침을 게시했다. QDK는 윈도우, 리눅스, 맥OS에 설치된다. 샘플은 기트허브에서 찾아볼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