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신기술|미래

후지쯔 "진정한 양자 컴퓨터를 개발하고 있다"

2019.05.17 George Nott  |  Computerworld Australia
후지쯔 연구실 책임자에 따르면, 이 회사가 현재 ‘진정한 양자 컴퓨터’를 개발 중이다.
 
ⓒGetty Images Bank

후지쯔 래보레이셔너리(Fujitsu Laboratories)의 히로타카 하라 이사는 <컴퓨터월드>에 "진정한 양자 장비를 개발하기 위해 여러 연구 그룹과 협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 회사는 이미 복잡한 양자 최적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고전적인 칩인 양자 영감을 받은 ‘디지털 애닐러(Digital Annealer)’를 기업에 선보이고 있다.

16일 도쿄에서 열린 후지쯔 포럼에서 하라는 "실제 양자 컴퓨터가 출시되기 전에도 우리는 조처를 하여 기존 양자 컴퓨팅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것을 수용하는 디지털 애닐러를 완성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해외의 연구 기관과 대학 및 유명한 연구 센터와 협력하여 진정한 양자 컴퓨터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3월에 발표된 '퀀텀 페노미나(Quantum phenomena)에서 영감을 얻은 회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는 이 회사의 2세대 디지털 애닐러가 출시됐다. 새로운 칩은 8192비트 풀 커넥티비티를 갖추고 있어 모든 비트가 신호를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으며 상온에서 작동하는 표준랙에 맞출 수 있다.

D-웨이브(D-Wave)의 QPU(Quantum Processing Unit)와 직접적인 경쟁자이며 최적화 문제도 해결한다. 후지쯔는 64비트 디지털 애닐러가 D-웨이브의 제품보다 훨씬 정확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디지털 애닐러나 D-웨이브의 QPU는 훨씬 더 광범위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진정한 양자 컴퓨터 또는 범용 게이트 양자 컴퓨터로 간주되지 않는다.

단순히 최적화 문제가 아니라 약 50개의 양자 알고리즘을 해결할 수 있는 진정한 양자 컴퓨터를 개발한다는 노력이 현재 IBM, 인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에서 이뤄지고 있다. 

후지쯔가 이를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으며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는 명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다.

하라는 캐나다의 양자 컴퓨터 소프트웨어 회사인 1QBit, 토론토 대학(University of Toronto)과 공동으로 진행한 디지털 애닐러에 관한 후지쯔의 연구는 양자 컴퓨팅에 관한 회사의 기대에 부응하는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진정한 양자 컴퓨터가 등장할 때가 되면 디지털 애닐러 기술이 양자 컴퓨터의 일부임을 확신하게 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