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애플리케이션

“친숙하고 직관적인 데이터 도우미”··· 페이팔 선임 아키텍트의 ‘클릭(Qlik)’ 예찬

2019.05.20 Tom Macaulay  |  Computerworld UK
1998년 출범한 페이팔(PayPal)이 20년 만에 2억 6,700만 개의 고객 계정과 99억 건의 거래, 6,780억 달러의 거래액을 달성하는 데에는 애널리틱스가 한몫을 담당했다. 이 회사는 클릭뷰(QlikView)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포함해 다양한 분석 도구와 기술을 이용해 맞춤형 오퍼, 타깃 광고 및 사기 탐지를 수행하고 있다. 

페이팔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 선임 아키텍트 그렉 앤더슨은 지난주 미국 댈러스에서 열린 클릭 커넥션 컨퍼런스에서 “페이팔은 실적과 성과를 신속하게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을 늘 모색하고 있다. 거래 작업, 페이팔 크레디트, 상품 비교, 경쟁 분석 등의 작업과 관련해 우리는 정보를 가까이 둘 수 있도록 모든 가능한 조치를 취한다. 클릭의 직관적으로 필터링하는 기능은 다음 단계로 이끄는데 아주 유용하다. 우리는 이를 ‘쪼개어 분석하기’(slice and dice)라고 부르곤 한다”라고 말했다. 

시스템 보안과 훈련
페이팔의 가치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등의 기존 결제 사업자를 이미 넘어섰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들로부터 획득한 신뢰가 큰 역할을 했다. 앤더슨은 신원 확인과 데이터 암호화, 거래 모니터링과 같은 보안 영역에서 애널리틱스의 사용이 주효했다고 전했다. 

그는 “클릭의 큰 장점 중 하나는 보고서를 매우 폭넓고 쉽게 제어 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배포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 세계에 배포하면서도 권한 있는 이들만 보도록 할 수 있다. 사용자 접근을 설정할 수 있는 역할 기반 메커니즘을 이용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앤더슨이 페이팔에 합류한 시점은 약 6년 전이다. 페이팔이 클릭을 도입하기로 결정한 직후였다. 클릭 배치가 완료되기까지는 6개월이 소요됐다. 앤더슨은 직원들이 실제 도구를 사용하도록 한 훈련법이 주효했다고 전했다. 그는 “새롭게 배워야만 하는 도구인 것처럼 도입하기보다는 실용적인 것을 제공하고 실제 클릭뷰를 업무에 적용해보도록 접근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클릭은 앤더슨의 팀이 활용해온 지난 6년 동안 크게 변화했다. 최근 클릭의 마이크 카포네 CEO는 2018년의 포디움 데이터(Podium Data) 인수와 어튜니티(Attunity) 인수로 인해 클릭이 업계 최초의 엔드 투 엔드 플랫폼 업체로 변화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앤더슨 또한 클릭이 데이터 관리 기능을 확장시킨 점을 언급하며, 이번 확장이 페이팔의 분석 도구 세트에 유용한 추가 기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클릭은 분석 및 시각화 도구였으며 데이터 관리 부분은 팀에 맡겨져 있었다. 강력한 데이터 관리 기능은 그 자체에 없었다고 할 수 있다. 클릭이 데이터 관리 분야로 확장하는 것을 환영한다”라고 말했다. 

클릭은 이러한 기능 강화를 기반으로 셀프 서비스 BI 경쟁사인 태블로(Tableau)에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앤더슨은 “태블로 또한 시장에서 양호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클릭을 태블로보다 선호한다. 무언가를 빠르게 생성하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발표하기에 특히 유용하다. 나는 클릭이 친숙한 시각화 및 직관적 경험 측면에서 훨씬 강력하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