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데이터센터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소프트스킬 / 자기계발 / 클라우드

"인프라 전환 이끄는 협상가"···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이해

2018.06.21 Sarah K. White  |  CIO
클라우드 아키텍트(cloud architects)는 날로 복잡해지는 클라우드 기술에 대응해 기업의 클라우드 컴퓨팅 아키텍처를 관리하는 책임자다. 이들이 관장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아키텍처는 프런트-엔드 플랫폼, 서버, 스토리지, 딜리버리 및 클라우드 스토리지 관리에 필요한 네트워크 등 클라우드 컴퓨팅과 관련된 모든 것을 아우른다.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역할
라이트스케일의 2018년 보고서를 보면, 기업의 81%가 멀티-클라우드 전략을 채택했고 38%는 퍼블릭 클라우드가 2018년 자사의 최우선순위라고 답했다. 2017년의 29%에서 9%p 상승했다. 또한 클라우드 아키텍트 직종이 2017년의 56%에 비해 2018년에 61%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트너의 애널리스트 카일 힐겐도르프는 2016년 발표한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역할 및 기술 분석(Analyzing the Role and Skills of the Cloud Architect)’ 보고서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도입은 다차원적이어서 여러 해에 걸친 프로그램으로 운영돼야 한다. 한정된 기간의 프로젝트여서는 안 된다. 클라우드 도입은 복잡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컴퓨팅이 보장하는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조직을 이끌어가는 최소 1명의 설계 책임자가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대다수 IT 조직이 이제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직종, 즉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역할이다"라고 말했다.

클라우드 도입의 복잡성을 처리하기 위해 대다수 기업은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필요하다. 이들은 위험을 회피하고 원활한 전환을 보장하는데 기여하면서, 기업의 클라우드 도입을 전반적으로 지휘한다.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직무 책임
가트너에 따르면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3대 직무 책임은 다음과 같다.

- 클라우드 도입에 따른 문화 변화를 주도하고
- 클라우드 아키텍처를 개발, 조정하고
- 클라우드 전략을 개발하고 적응 과정을 조율하는 것이다.

가트너에 따르면 이러한 직무 책임과 별도로,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다음과 같은 일상적 직무 책임을 갖는다.

- 필요 기술을 가진 인재 발굴
-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평가
- 클라우드 브로커 팀 결성
- 회사 전반에 걸쳐 클라우드 우수 사례 확립
- 클라우드 사업자 선정 및 외부 서비스 조사
- 거버넌스 감독 및 위험 완화
- IT 보안 담당과 긴밀히 협력해 프라이버시를 모니터링하고 사고 대응 절차를 개발
- 예산을 관리하고 비용을 추정
- 자원 효율을 극대화

클라우드 아키텍트 급여
페이스케일의 자료에 따르면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평균 급여는 연 12만 4,923달러이고, 경험, 지역, 기술에 따라 8만 2,309달러에서 18만 5,208달러까지 다양하다.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직무 기술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여타 클라우드 기술과 관련해 업체와 서드-파티 계약을 교섭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계속해서 변화하므로 최신 동향 및 기술에 정통해야 한다.

힐겐도르프는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다양한 기술적, 비기술적 역량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조직 내의 다른 아키텍처 직무를 고취하고 이와 연결될 수 있는 탁월한 협력자여야 한다. 특히 뛰어난 소통 기술과 민첩성은 클라우드 아키텍트에게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그 외에도 클라우드 아키텍트에겐 수많은 기술적 역량과 소프트 스킬이 필요하다. 가트너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 자동화 및 오케스트레이션
- 거버넌스
- I&O (입력 및 출력)
- 통합 아키텍처
- ITSM / ITOM
- 아웃소싱 및 외부 호스팅
- 보안
- 소통 및 협업
- 회사 및 버티컬 경험
- 대표
- 재무 및 법률 경험
- 조달 및 업체 관리
- 프로그램 리더십
- 생각 리더십 및 변화 매개자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되는 방법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되는 방법은 다양하다. 아직 경력 초기라면 정식 학위 과정을 고려하는 것도 괜찮다. 그러나 IT 경력자의 경우 다음의 기술과 경험을 가진 사람이 쉽게 이직할 수 있다고 가트너는 조언했다.

-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 힐겐도르프에 따르면,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의 새로운 직무 형태이다. 따라서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에서 클라우드 아키텍트로 이직하기는 용이한 편이다. 그러나 실무적으로 프로그램 리더십을 직접 경험한 사람이 가장 적합하다고 그는 지적했다.

- I&O(가상화): 가상화 또는 인프라 아키텍처 경력이 있다면 클라우드 아키텍트 직무에 적합한 경우가 종종 있다. 힐겐도르프에 따르면 클라우드 프로그램은 단순한 IaaS 프로젝트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고, 가상화 아키텍트는 가상화 비슷한 환경의 기술적 뉘앙스를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 통합 아키텍처(네트워크, 개인정보, 서비스 및 데이터): 클라우드 채택에 따른 가장 큰 문제는 전사적 통합과 일정 부분 비슷하다. 통합 아키텍트는 복잡한 시스템을 다루는 데 능숙하고, 여러 부서에 걸쳐 일할 수 있는 수완을 가진 경우가 흔하다.

- 비즈니스 연락 담당자: 기술적 한계를 개척하는 것으로 알려진 직원은 회사의 새로운 클라우드 기술 도입을 촉진하는 귀중한 촉매가 될 수 있다.

힐겐도르프는 “기업 클라우드를 도입할 때 유의미한 적정 기술과 경력을 가지고 있고, 기술적으로 극히 탁월한 개인을 회사 내에서 발견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회사 외부에서 인재를 영입하기 어렵다면, 회사 안의 적합한 사람을 대상으로 약간의 투자로 교육과 훈련을 시켜 클라우드 아키텍트로 직무를 변경할 수도 있다.

클라우드 아키텍트 교육 및 훈련
이제 막 커리어를 시작한 상태이고 클라우드 아키텍트에 관심이 있다면 이 분야를 전문으로 다루는 석사 과정을 밟는 것이 방법이다. 그 외에도 선택할 수 있는 자격증 및 직업 개발 프로그램이 다양하다. 클라우드 아키텍트에 맞는 적절한 기술이나 IT 경력을 이미 가지고 있다면 다음과 같이 스펙을 강화할 수 있는 전문 자격증에도 관심을 가져보자.

- AWS CSA(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아마존 웹 서비스(AWS)는 업계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클라우드 서비스다. 이 자격증은 AWS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를 관리하는 기술을 인증한다.

- 구글 CPCA(Certified Professional Cloud Architect): 구글의 클라우드 아키텍트 자격증은 클라우드 솔루션 아키텍처 및 인프라를 설계하고 기획하고 관리하고 공급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여기에는 클라우드 아키텍처의 보안/컴플라이언스, 분석 및 최적화가 포함된다.

- IBM CCSA(Cloud Computing Solution Architect): 이 자격증은 IBM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의 설계, 기획, 아키텍처 및 관리 원칙에 대한 능력을 검증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