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2018.09.10 Laurie Clarke  |  CIO UK
IT취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모든 회사가 소프트웨어 중심 기업으로 바뀌고 있어 숙련된 기술 인재의 실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취업사이트인 몬스터(Monster)의 조사에 따르면 영국의 디지털 분야 일자리가 다른 비 디지털 기술 분야보다 2배 이상 증가했으며 향후 10년 동안 2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특히 어떤 기술의 수요가 더 많을까? CIO와 다른 기술 전문가들은 어떤 기술을 습득해야 향후 고용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까?

기술 분야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어 오늘날 고용 시장에서 요구되는 IT기술이 평생 중복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하지만 IT전문가가 스스로 교육할 수 있는 성장 영역은 확실히 있다.

개발
AI가 코드 작성에 더 많이 사용되면 바뀌겠지만, 어쨌든 개발 기술 수요는 늘 있었고 앞으로도 있을 것이다. 2017년에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엔지니어 수요가 영국에서 13% 증가했다.

현재 많은 기업이 디지털 제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이 작업에는 프로그래머가 필요하다.

데브옵스
또 하나의 중요한 성장 영역은 데브옵스다. 현재 기업들이 IT부서에 데브옵스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추세며, 이는 이 전망에 정통한 개발자들이 이 두 부서 간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도커, 푸펫, 셰프 같은 데브옵스 툴 지식 습득은 기술 숙련도를 유지하려는 개발자에게 중요하다.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이 미래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으며 모든 IT전문가는 이러한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편할 것이다. 가트너는 2020년까지 전세계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규모가 미화 411억 달러에 이르리라고 예측했다. 이는 클라우드 인프라 전문가 수요가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네트워커(Networkers)의 클라우드 채용 전문가인 앤디 슬래터는 "회사가 올바른 기술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찾기 위해 최고의 연봉을 지불하려고 한다. 탁월한 의사소통 기술은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에 관한 기술 경험이 풍부하고 푸펫, 젠킨스(Jenkins) 같은 자동화 및 툴에 대한 이해를 갖춘 인재를 모색 중이다"고 밝혔다.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
이들은 증가하는 성장의 두 가지 명백한 영역이다. 영국에서는 AI 채용 수요가 2015년에서 2018년 사이에 3배로 증가하여 수요 측면에서 미국을 제쳤다. 개발자나 IT전문가는 최소한 이 분야에 대한 지식의 기초를 쌓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IT전문가나 CIO라면 이 분야의 일자리에 데이터 과학자 및 머신러닝 엔지니어가 포함돼 있음을 알 것이다.

인디드의 경제학자이자 수석 연구원인 타라 싱클레어는 "일자리와 사회적 관점에서 볼 때 AI는 진정으로 바꿔 놓을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기술이다"며 "AI가 더 널리 퍼지거나 기존의 일자리 창출 가능성이 손실보다 클수록 기존의 역할이 중복될 수도 있지만, 단기적으로 AI는 영국의 고용 시장에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데이터
데이터는 반복적으로 '새로운 석유'로 불렸다. 우리 세계의 디지털 인프라는 현재 운송에서부터 IoT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알려주는 광대한 데이터 더미에서뿐 아니라 내부 조직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데이터로도 사용된다.

이 영역은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과 함께 사용된다. 왜냐하면 이 영역에서는 기계가 정보를 수집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창출해야 하므로 거대한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영역은 데이터 과학자 수요 증가와 함께 성장할 것이다. 데이터 시각화 툴에 관한 지식뿐 아니라 데이터 분석 및 제공 방법은 IT취업 시장에서 점점 더 가치 있게 될 것이다.

사이버보안
사이버보안은 향후 몇 년 동안 기하급수적으로 중요성이 커질 예정이다. 조직이 정보 침해 사고를 겪을 때마다 재정적 손실, 명성과 브랜드 가치의 손상이라는 측면에서 막대한 비용이 든다.

취업 사이트에서 실시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영국은 사이버보안 기술에 대한 위험이 너무 적으며 영국에서 광고하는 사이버보안 직업의 수가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요가 3배 이상 증가한 수요를 초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같은 연구에 따르면 가장 수요가 많은 역할은 애플리케이션 보안, 사이버 보안 엔지니어, 네트워크 보안, 클라우드 보안, 침투 테스트, 데이터 보안이다.

이밖에 데브섹옵스(DevSecOp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조직이 사이버 보안 전문가에게 요구하는 기술력을 확대하고 개발과 운영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도록 직무 기술의 범위를 넓혀준다.

비즈니스 및 대인 관계 역량
비즈니스가 진화하고 디지털 전환을 거치면서 비즈니스 및 기술 전문 지식의 혼합 요소인 하이브리드 역할이 더욱 보편화될 가능성이 있다. CIO 역할은 이미 이 2가지 역량을 모두 담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 통찰력은 리더십과 대인 관계 역량 같은 소프트스킬로 이상적으로 보완되어야 한다.

포드의 CIO인 마시 클레번은 <CIO UK>의 자매지 <CIO US>에 "CIO가 되거나 IT에 종사하는 것도 결국은 사람이 하는 일이다. 내가 순수한 기술자에서 출발하지 않은 덕분에 관계를 맺고, 신뢰를 쌓으며, 먼저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그다음에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이야기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