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비즈니스|경제 / 소프트스킬 / 자기계발

직장내 남녀 임금차별을 줄이기 위해 CIO가 해야 할 3가지

2017.06.09 Diana Bersohn  |  CIO
창의력과 감성, 공감, 소통 등 여성 인재의 능력이 더 중요해 지고 있다. 미국, 영국 등의 정부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의 글로벌 IT 기업은 이미 여성 인재 양성과 지원을 강화했다.

현재 기업내 성별 임금격차는 직종 간 차이보다 직종 내 차별 완화가 더 시급하다. 성별 직종 분리든 직종 내 임금 격차든, 기존 편견에 기반한 선택의 결과일 가능성도 있다. 이는 여성의 진로나 교육 선택에서부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CIO는 직장 내 성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이는 기업의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현재 성별 임금격차는 그 어느 때보다 크게 벌어져 있다. 전 세계 임금 평균을 보면 여성은 남성의 140달러 대비 100달러를 받고 있어 상대적으로 지나치게 과소평가돼 저임금을 받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 기술은 여성이 직업을 얻고, 경력을 개발하고 성별 임금 격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엑센추어의 '성별 임금 평균 2017' 조사 결과를 보면 글로벌 성별 임금격차를 줄이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와 기회를 알 수 있다. 이에 따르면 선진국 시장을 기준으로, 2020년 대학을 졸업한 여성이 2044년에는 전문직 종사기간 동안에 성별 임금 격차를 좁히는 첫 세대가 될 전망이다.

기업의 CIO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임금격차를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 29개국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여성이 경력을 쌓고 수입을 늘리고 임금격차를 좁힐 수 있는 3가지 강력한 '평형장치'를 발견했다.

1. 디지털 숙련도 향상 지원
디지털 숙련도, 즉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연락하고 배우고 일하는 수준은 여성의 모든 경력 단계를 빨리 발전시킬 수 있는 촉매제와 같다. 또한 임원으로 승진하기 위한 요소로 점점 중요해 지고 있다. 디지털 숙련도의 영향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커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재학중인 여학생이 디지털 숙련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남성에 비해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딩이나 컴퓨터 과목 수강률을 보면 남학생 83%에 비해 여학생은 68%에 그쳤다. 신기술을 빨리 채택하는 비율에서도 남학생은 63%였지만 여학생은 46%였다. 디지털 기술을 지속적으로 배우는 여학생은 44%에 그쳤다.

따라서 기업의 CIO는 IT 담당 여성 직원의 디지털 숙련도를 높이기 위해 디지털 프로그램과 혁신 이니셔티브에 참여할 수 있는 더 많은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비 IT 분야 직원에게는 기술 수련 및 교육과정을 수강할 기회를 줘야 한다.

2. 경력 개발 지원
경력 개발전략에 디지털 숙련도를 포함하면 급여격차를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또한 여성이 높은 목표를 세우고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하며 경력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경력 개발에는 멘토도 중요한데, 설문조사 대상 중 45%의 여학생만 멘토가 있다고 답했다. 또한 리더십 지위에 오르기 위한 열망과 고수익이 기대되는 분야에서의 교육이 필요하다.



기업의 CIO는 멘토십 및 후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여성 직원이 경력 개발 전략을 수립하도록 도울 수 있다. 멘토의 성별은 가능한 여성과 남성 모두 제공해, 훈련생이 (성별 비교를 통해) 여성 리더십 역할 모델을 참고할 수 있도록 하면 좋다. '기술 전문직 여성'과 같은 모임을 만들면 기업 내 여직원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새로운 기회에 대해 알 수 있다.

3. 기술 심화 지원
더 뛰어난 기술과 디지털 숙련도를 익힐 기회를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임금 격차를 5%까지 줄일 수 있다. 기술적 역량은 더 중요한 직무 요소가 될뿐더러 더 많은 소득으로 이어진다. 예를 들어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학위가 있는 여성은 더 높은 임금을 받을 가능성이 19% 높았다.



실제로 남보다 앞서 기술 심화과정을 수강한 여성은 컴퓨팅 및 코딩을 배운 적이 있거나(43%), 디지털 IT 기업에서 근무한 적이 있거나(29%), 앱 또는 웹사이트를 만든 적이 있거나(24%),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20%)한 경험이 있었다. 마찬가지로 CIO는 비 IT 분야의 직원에게 디지털 및 기술 교육을 제공해 기술 수준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는 강의, 정보 웹 세미나 혹은 해커톤(hackathon)이나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워크숍 등 어떤 형태로든 가능하다.

양성 평등을 향해
이 3가지 방법을 사용하면 2030년까지 전 세계 성별 임금격차를 35%까지 줄이고 3조 9000억 달러의 소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어찌됐든 기업에서는 비즈니스와 기술분야에 여성 인력을 채용 및 유지해야 한다. 이는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또한 기술을 강화하고, 디지털 숙련도를 높이며 교육 및 경력 관리 기회를 제공해 여성이 진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직장 내 '평등'을 이룰 수 있도록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