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개발자 / 소프트스킬 / 훈련|교육

기고 | IT 프로젝트의 성공 디딤돌 ‘비즈니스 요건’ 이해하기

2019.07.31 Moira Alexander  |  CIO
사전에 잘 정의된 비즈니스 요건은 성공적인 IT 프로젝트의 전제다. 비즈니스 니즈에 맞춰 탁월한 프로젝트 산출물을 보장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비즈니스 요건이란 무엇인가?
비즈니스 요건(business requirements)은 IT 프로젝트의 필수적인 구성요소다. 프로젝트 시작 시 확인된 비즈니스 요건은 비즈니스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 필수적인 모든 활동과 프로젝트의 최종 제품의 특성을 기술한다. 비즈니스 요건 수집 과정은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목표와 구성요소가 비즈니스 목표와 일치하도록 도움을 주는 비즈니스 분석가의 지식, 전문 지식, 경험에 의해 이뤄진다.

비즈니스 요건 vs. 기능 요건
기능 요건(functional requirements) 또한 프로젝트의 성공에 필수적이며 프로젝트 시작 시 수집된다. 비즈니스 및 기능 요건은 최종 사용자가 프로젝트의 제공물을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공통된 목표를 추구한다. 그러나 기능 요건은 비즈니스 요건보다 훨씬 더 세부적이고 정밀하다.

비즈니스 요건은 목표를 달성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이유와 프로젝트의 ‘미래 상태’가 어떤 모습일지를 설명한다. 반면 기능 요건은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세부적으로 지정한다. 프로젝트팀은 기능 요건을 수립하면서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각각을 비즈니스 요건과 비교하여 프로젝트가 올바르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비즈니스 요건 프로세스
프로세스는 길이와 복잡성이 조금 다를 수 있지만 프로젝트 기획 및 실행 시 모든 비즈니스 요건을 정확히 확인, 문서화, 분석, 검증, 포함하도록 하기 위해 준수해야 하는 핵심 단계가 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필요한 모든 이해당사자 확인
- 모든 비즈니스 요건 도출
- 요건 분석
- 필요한 문서 확인
- 적절한 승인 확보
- 승인된 요건을 이해당사자에게 전달
- 프로젝트 실행 중 요건 및 진행상황 추적
- 필요한 요건 변경사항 관리
- 비즈니스 요건 추적 상태 보고

비즈니스 요건 수집
요건 도출(requirements elicitation )이라고도 불리는 비즈니스 요건 수집 과정에는 성공적인 운영 및 방향과 관련된 모든 비즈니스 필요 및 세부사항에 대한 세부적인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 포함된다. 선호도, 가용성, 필요에 따라 문서 분석, 브레인스토밍, 포커스 그룹, 인터뷰, 관찰, 설문조사 등 요건을 수집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이 존재한다.

비즈니스 요건 분석 및 추적성
요건을 수집하면 각각을 문서화하고 분석하여 원하는 목표와 관련된 프로젝트의 범위를 설정해야 한다. 이는 추적성(traceability)부터 시작된다.

비즈니스 요건 추적성은 모든 비즈니스 활동 및 제공물이 실에 요건과 연계되도록 한다. 즉, 추적성은 각 요건에 비즈니스 관련 목표가 있고 쓸모 없거나 불필요한 요건이 없도록 한다.

요건 추적성은 특정 세트의 요건들, 비즈니스 필요와 결과적 요건, 프로젝트의 요건과 다양한 제공물들 사이에서 관계의 속성을 추적한다.

비즈니스 요건 추적 시 비즈니스 분석가는 우선 BRD(Business Requirements Document)의 모든 비즈니스 요건을 확인하고 기록한다. 그렇게 하려면 비즈니스 미션, 비전, 목표를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이를 통해 도출된 BRD는 프로젝트 목표 뿐만이 아니라 고객 경험과 프로젝트가 비즈니스 요건을 어떻게 뒷받침할지에 대해 세부사항을 기술한다. 이 문서는 비즈니스의 필요 및 방향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기초이다. 요건을 다른 연계되거나 관련된 요건으로 추적할 수도 있다.

BABOK
비즈니스 요건 분석 및 요건 추적을 이해하려면 전반적인 비즈니스 분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IIBA(International Institute of Business Analysts)는 기업 및 비즈니스 분석가들이 "전략 및 운영 수준에서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BABOK(Business Analysis Body of Knowledge)를 개발했다.

BABOK는 5가지 관점에 집중한다.

- 애자일 활동
- BI(Business Intelligence)
- IT(Information Technology)
- 비즈니스 아키텍처
-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PMBOK(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하의 10가지 지식 영역과 마찬가지로 BABOK도 다음의 6가지 지식 영역을 아우른다.

1. 비즈니스 분석 기획 및 모니터링은 비즈니스 분석 활동을 조직화하고 조율하는데 필요한 작업을 세부적으로 기술한다.

2. 도출 및 협업은 도출 활동에 대비하고 완수할 뿐 아니라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작업을 세부적으로 기술한다.

3. 요건 수명 관리는 비즈니스 요건을 관리 및 유지하고 모든 활동을 처음부터 끝까지 관리하는 작업을 다룬다.

4. 전략 분석은 비즈니스 필요와 관련된 작업을 확인 및 처리하고 필요한 경우 전략 변화를 이행한다.

5. 요건 분석 및 설계 정의는 비즈니스 요건 정리, 지정, 모델화 뿐만이 아니라 정보 검증, 솔루션 찾기, 잠재적으로 실현된 가치 판단 등에 필요한 작업을 정의한다.

6. 솔루션 평가는 솔루션의 제공된 성능 및 가치를 평가하고 가치를 높이는 개선사항을 제안하는데 필요한 모든 작업을 개요 한다.

비즈니스 요건 추적성의 가치
비즈니스 요건을 추적하면 비즈니스 분석가, 프로젝트 관리자, 후원자, 비즈니스 전반의 시간, 돈, 노력을 아낄 수 있다. 또한 다음의 이점을 제공한다.

- 최종 제공물이 초기 비즈니스 필요와 직접 연계된다.
- 조직이 시간 및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다.
- 수립된 산업 표준의 준수성을 확보한다.
- 더 적은 노력으로 영향 분석을 제공한다.
- 이해당사자의 노력과 구체적인 목표를 일치시켜 생산성과 지원을 개선한다.
- 이해당사자 명확성, 가시성, 책무성을 개선한다.
- 제공물의 품질을 개선한다.
- 프로젝트를 타협할 수 있는 위험을 낮춘다.

목표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추적을 활용할 수 있다. 

1. 요건에 대한 고객 필요 및 요건을 추적하면 필요가 바뀔 때 어떤 요건이 영향을 받는지 평가하는데 도움이 된다.

2. 모든 소프트웨어 요건의 근원을 확인하면 역방향으로 소비자 필요 및 요건에 따라 요건을 추적한다.

3. 각 요건과 구체적인 제품 요소 사이의 연계성을 정의할 때 요건으로부터 시작하여 추적할 수 있다.

4. 특정 제품 요소를 지정하면 각 항목이 생성된 이유를 파악할 수 있다.

세부 내용 측면에서 필요에 따라 요건이나 모델, 패키지, 기능 수준에서 추적을 수행할 수 있다.

비즈니스 요건 우수 사례
모든 비즈니스 및 프로젝트는 다르기 때문에 모든 비즈니스 요건을 포착하고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우수 사례를 수립해야 한다. 우수 사례에는 다음이 포함되어야 한다.

- 비즈니스 규칙 및 요건과 관련된 고유한 식별자 개발
- 추적성을 담당할 의지할 수 있고 책임을 질 수 있는 분석가 지명
- 업데이트 시 통일성 및 일관성 도입
- 사소한 필요 때문에 주요 필요를 누락하지 않도록 필수 비즈니스 요건 추적 우선순위 설정

RTM(Requirements Traceability Matrix)
요건 추적성은 일반적으로 요건과 비즈니스 필요 및 제공물 사이의 연계성을 보여주는 표와 유사한 템플릿 또는 수동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는 RTM을 생성하여 형성된다.

간단한 RTM의 예는 다음과 같다.

추적성 매트릭스는 소규모 프로젝트에 적합하며 몇 개의 요건이 존재하거나 추적이 고수준 요건으로 제한될 때 사용된다. 대규모 프로젝트는 더욱 탄탄한 솔루션 뿐 아니라 훨씬 긴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최고의 요건 추적성 및 관리 툴을 원한다면 비즈니스 부문, 제품 또는 서비스, 구조, 필요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협업, 다른 앱과의 통합, 요건 관리, 모델화, 시각화 및 대시보드화, 보고, 내보내기 및 데이터 보관, 시나리오 시험을 고려해본다. 

비즈니스 요건 추적은 프로젝트의 성공에 필수적이며 우선 순위 활동이 되어야 한다. 기업에서 이 연습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그 이점을 이해하며 적절한 추적성 툴을 사용하고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숙련된 비즈니스 분석가를 활용하도록 하자. 요건 추적은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Moira Alexander 콘추어비즈니스어드바이저(Conture Business Advisors)의 공동 창업자이자 정보시스템기술 자문을 맡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