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소비자IT / 운영체제

'저성능 HW에 특화' 안드로이드 고(Go)란?

2018.02.28 Marie Black  |  PC Advisor
구글은 지난 구글 I/O 컨퍼런스 기조 연설에서 안드로이드 고(Go)를 언급했다. 이는 개발도상국가를 겨냥해 개발된 보급기용 안드로이드 신버전이다. 이후 회사는 MWC 2018 전시회에서 안드로이드 고를 탑재한 스마트폰들이 공개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 중 하나는 노키아 1이다.

안드로이드 고는 중국의 저가형 기기를 겨냥한 기존 안드로이드 원(Android One) 플랫폼과 꽤 유사한 개념이다. 안드로이드 원은 512MB의 램에서도 실행될 수있는 저렴하고 쾌적한 경량 OS였다.

구글은 앞으로 1GB 이하의 램을 탑재한 스마트폰의 경우 안드로이드 오레오가 아닌 고로 구동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이러한 보급형 기기는 더 낮은 스토리지 용량에 맞춰 최적화된 앱을 내장하게 된다.



주요 차이점은?
운영체제 자체도 다르지만 이용할 수 있는 앱에서도 달라진다. 구글 플레이에 접속할 경우 안드로이드 고는 낮은 성능의 하드웨어에서도 실행되도록 최적화 된 앱만 표시된다. 이러한 앱은 대개 10MB를 넘지 않으며 오프라인에서의 작업성도 보유한다.

가령 유튜브 고의 경우 일반 안드로이드용 유튜브와 달리 스트리밍을 시작하기 전에 동영상 프레임을 미리보고 품질을 선택할 수 있다. 또 현 와이파이를 통해 유튜브 고 동영상을 다운로드 할 수도 있다. 현재 유튜브 레드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기능이다.

안드로이드 고는 또 사용자가 알림 패널에서 데이터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반면, 안드로이드 오레오에서는 이 기능이 설명 메뉴 속에 묻혀 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고가 2018년 중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