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운영체제

윈도우 10 '죽음의 파란 화면' 대처법

2019.01.18 Martyn Casserly  |  PC Advisor
윈도우 10은 소프트웨어다. 이전 버전에 비해 드물긴 하지만 문제를 피해갈 수 없는 존재라는 의미다. 악명 높은 '죽음의 파란 화면'(BSoD ; Blue Screen of Death)가 간헐적으로 나타나며, 여기 문제 해결을 위한 짧은 안내서를 정리했다. 



시작에 앞서 백업하기

가족 사진과 비디오부터 중요한 비즈니스 문서에 이르기까지 많은 중요한 파일을 컴퓨터에 저장하게 된다. 정기적인 백업 데이터를 만들지 않으면 이 모든 것이 매우 쉽게 손실될 수 있다. 

특히 BSoD가 나타나기 시작하면 백업본 생성이 우선순위가 되어야 한다. 전용 백업 솔루션이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간단히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이기도 하다. 

문제 재현
블루 스크린을 경험할 때 수행했던 작업과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기록하는 것이 유용하다. 예를 들어 USB를 통해 프린터를 연결하고 Word에서 인쇄를 시도할 때마다 BSoD가 발생하지만 PDF로 출력할 때 BSoD가 발생하지 않으면 프린터가 원인이라고 가정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코드 확인
오류 화면에서는 메시지 하단에 오류 코드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기록한 다음 검색해 코드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할 때 큰 도움이 된다. 

변경 사항을 확인
조사 할 첫 번째 사항 중 하나는 시스템을 변경했는지 여부다.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설치했거나 기존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한 것이 유력한 원인일 수 있다. 해당 소프트웨어를 삭제하거나 업데이트를 되돌림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는 검색을 통해 추가적인 해결 조치를 발견할 수 있다.

특히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가 PC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꽤 흔하다. 드라이버 버전(또는 날짜)를 확인해 조치함으로써 문제를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하드웨어 확인
데스크톱 PC를 사용한다면 하드웨어가 올바르게 장착돼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래픽 카드나 램이 슬롯에 제대로 삽입됐는지 확인함으로써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그래도 문제가 있다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트러블슈팅 가이드를 참고할 만하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