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금손 따라잡기' 포토샵 쉐입의 이해와 사용법

2020.08.05 JD Sartain  |  PCWorld
포토샵 쉐입(Photoshop Shapes)은 화질 저하 없이 사이즈를 늘리고 줄일 수 있는 벡터 이미지다. 가장 좋은 점은 시간을 절약한다는 것이다. 완벽한 원을 그릴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특히 마우스로는 더 어렵다. 펜 도구를 사용해 가능한 원에 가깝게 그리는 대신 벡터 이미지를 클릭한 후 드래그로 그리면 몇 초 만에 커스텀 쉐입(Custom Shape)을 만들 수 있다.

먼저 쉐입 도구를 선택해 시작한다. 툴바에서 기본적으로 사각형으로 표시돼 있으니 사각형을 찾는다. 아래에서 일곱 번째 아이콘으로 ‘경로 선택’과 ‘손 도구(Hand tool) 사이에 있다. 사각형, 둥근 사각형, 타원, 다각형, 선 또는 커스텀 쉐입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포토샵 커스텀 쉐입

포토샵은 여러 가지 커스텀 쉐입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이들은 사용자가 직접 펜 툴로 만드는 개인 커스텀 쉐입과 다르다.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수천 개의 커스텀 쉐입과도 다르다. 포토샵 쉐입 확장자는 .csh이므로, 이 형식의 파일을 찾아야 한다.

커스텀 쉐입 툴에는 사용해 볼 수 있는 벡터 쉐입 라이브러리가 있으며 잎 나무, 야생 동물, 보트, 꽃 등이 제공된다. 컴퓨터에 이전 버전의 포토샵이 있는 경우, 해당 쉐입 컬렉션에서 모든 쉐입을 가져와 라이브러리에 추가할 수 있다. 쉐입 하위 메뉴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어도비 > 포토샵 > 사전 설정 > 커스텀 쉐입 폴더]로 이동하면 된다.

파일 목록에서 All.csh를 선택하고 ‘로드(Load)’ 버튼을 클릭한다. All 파일은 쉐입 카테고리가 12개 더 많으며 동물, 화살표, 배너, 프레임, 음악, 자연, 개체, 장식품, 모양, 기호, 말풍선, 타일이 추가된다. 이 중 필요한 쉐입이 없다면, 원하는 파일을 개별적으로 가져오거나 로드한다.
 
쉐입을 선택해 벡터 이미지를 드래그한다. © JD SARTAIN / IDG
 

포토샵 쉐입 사용 및 편집 방법

포토샵 쉐입을 찾아 사용하려면 기본 도구 모음에서 쉐입 툴을 선택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하위 메뉴를 표시 > 원하는 모양으로 커서를 이동한다. 상단의 메뉴가 선택한 모양에 따라 변경된다. 예를 들어 다각형을 선택하면 변(Sides) 필드 상자의 제일 오른쪽 상단에서 원하는 변의 수를 선택할 수 있다. 커스텀 쉐입 툴을 선택하면 제일 오른쪽 상단에서 쉐입 드롭다운이 수십 개의 벡터 옵션을 표시한다.

상단 메뉴에는 채우기, 획, 너비, 높이 그리고 결합 모양, 교차 모양 등의 쉐입 편집 옵션, 정렬 옵션 그리고 맨 앞으로 가져오기, 맨 뒤로 보내기 등의 스택 레이어 옵션, 톱니바퀴 아이콘 아래 경로 옵션, 마지막으로 벡터 쉐입 가장자리를 픽셀 그리드에 정렬하는 가장자리 정렬(Align Edges) 기능이 있다. 이것저것 기능을 실험해 포토샵 쉐입을 변경하거나 개선해보자.

어느 모양이든 선택하면 기준점이라고 하는 박스 핸들이 모양 전체와 주변에 여럿 나타난다. 이 포인트를 사용해 모양을 편집하고 수정한다. 예를 들어, 잎줄기의 오른쪽에 있는 기준점을 클릭하고 핸들을 아래 그리고 오른쪽으로 끈다. 입 줄기의 왼쪽에서도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기준점 중 하나를 클릭하면, 방향점(Direction Point)이라는 양쪽 끝에 있는 선이 나타난다. 방향점 중 하나를 클릭한 다음 커서를 사용해 줄기 모양이 원하는 만큼 바뀔 때까지 선을 끌어 놓는다. 이미지를 더 편집하려면 펜 툴을 사용해 기준점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면 된다.
 
기준점을 끌어 벡터 쉐입을 편집하는 방법 © JD SARTAIN / IDG
 

맞춤형 포토샵 쉐입을 만드는 방법

그림을 못 그려도 이미지 선을 따라 그릴 수는 있다. 포토샵에서 맞춤형 벡터 쉐입을 만드는 방법도 그만큼 쉽다. 먼저 인터넷에서 수퍼 컬러링(Super Coloring) 같은 무료 공개 컬러링 북을 다운로드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작업하면 된다.
 
  1. 각 화면 하단의 페이지 번호를 참조해 3페이지로 이동한다. 4번 페이지 아래로 스크롤 한 다음 크리스마스 트리 이미지를 더블 클릭해 선택한다.
  2. 이미지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다음, 다른 이름으로 이미지 저장을 선택한다.
  3. 그림(Pictures) 폴더로 이동해 파일을 저장한다. simple-christmas-tree-coloring-page.png가 파일 이름 영역 상자에 나타난다.
  4. 포토샵에서 파일을 연다.
  5. 이미지 > 이미지 크기를 선택하거나, Alt+Ctrl+i를 누른다.
  6. 현재 크기는 너비 4.7인치×높이 6.6 인치이며, 해상도는 인치당 72픽셀이다. 인치 당 픽셀 수를 300으로 변경한다. 약간 흐릿해질 수 있지만 괜찮다. 펜 툴과 기준점을 사용해 그림을 다시 그리면 벡터 이미지가 된다. 단, 편집 혹은 수정하기 전에 항상 인치당 최소 300픽셀의 해상도로 사용과 제작, 변환을 해야 한다. 이미지 품질을 최소 0까지 선택해 이미지 크기 또는 해상도를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저해상도 이미지를 확대하면 화질 저하를 피할 수 없다.
  7. 파일을 새 이미지 크기 설정으로 저장한다.
  8. 매직 완드(Magic Wand) 툴을 사용해 배경 아무 곳이나 클릭한다. 배경 전체가 선택돼야 한다.
  9. 선택 > 반전(단축키: Shift- Ctrl+i)을 클릭해 트리를 다시 선택 > 편집 선택> 복사(단축기: Ctrl+C)를 수행한다.
  10. 새 포토샵 파일 8×10×300 ppi를 열고 편집 선택 > 붙여 넣기를 수행한다. 이제 벡터 이미지가 생겼으므로 원본은 더는 필요하지 않다.
  11. 하단의 도구 팔레트에서 펜 툴을 선택한다. 이번 초보자를 위한 연습에서는 이미지 선이 두꺼운 것이 장점이다.
  12. 트리의 별부터 시작한다. 별의 맨 위 꼭짓점을 클릭하면 기준점이 나타난다. 다른 꼭짓점을 차례로 클릭하면 기준점이 추가되고 첫 번째 기준점부터 연결된다. 첫 번째 기준점을 다시 클릭할 때까지 별 둘레를 진행해 벡터를 닫는다.
  13. 편집 > 커스텀 쉐입 정의(Define Custom Shape)를 선택한다. 원하는 모양의 이름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14. 펜 툴을 다시 선택하고 첫 번째 트리 섹션의 각 모서리를 클릭한다.
  15. 편집 > 커스텀 쉐입 정의를 다시 선택한다. 모양의 이름을 TreeTop으로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한다.
  16. 트리의 중간과 하단 섹션에서 같은 과정을 반복한 다음 트리 기둥에서도 반복한다.

새 벡터를 생성할 때마다 전체 크리스마스 트리 레이어인 레이어 1이 선택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새 벡터가 정의될 때마다 새 레이어가 레이어 패널에 나타난다. 각 레이어 이름을 쉐입과 똑같이 지정한다.
 
맞춤형 포토샵 쉐입을 만드는 방법 © JD SARTAIN / IDG
 

포토샵 쉐입에 색상이나 패턴을 그리고, 수정하고, 추가하는 방법

포토샵 쉐입에 색상이나 패턴을 그리고, 수정하고,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모든 모양이 정의되면 벡터 모양을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다.
  2. 새 포토샵 파일 크기 8×10×300ppi를 연다.
  3. 쉐입 툴을 선택한 후 커스텀 쉐입 툴을 선택한다.
  4. 하위 메뉴에서 쉐입 라이브러리 필드 상자로 이동한 다음 우측의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한다.
  5. 드롭다운 메뉴의 하단으로 스크롤하고 벡터 별을 선택한다.
  6. 커서를 왼쪽 상단 모서리에 놓고 별이 원하는 크기와 모양이 될 때까지 드래그한다.
  7. 레이어 패널에서 별이 선택된 상태에서 벡터 이미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다.
  8. 하위 메뉴에서 혼합 옵션(Blending Option)을 선택한다.
  9. 레이어 스타일 설정 창에서 박스만 클릭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 스트로크(Stroke, 획)를 클릭한다.
  10. 스트로크 패널에서 획 너비를 ‘6’ 픽셀로 선택한다. 위치 = 바깥; 혼합 모드 = 보통; 불투명도 = 100%; 파일 형식 = 색상; 색상 = 검정을 설정 후 확인을 클릭한다. 별에 테두리가 생긴다. 테두리가 없으면 별이 페이지에서 보이지 않는다.
  11. 이제 Star1 레이어를 다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혼합 옵션 > 패턴을 선택한다. 패턴 라이브러리를 스크롤해 별 모양 중에 선택한다.
  12. 1~11단계를 반복해 나머지 레이어를 끌어서 옮긴 다음 테두리와 패턴 채우기를 추가한다.
  13. 배경에 약간의 색이나 그라데이션을 추가하면 일단 완성이다. 맨 위에 별이 있는 단순한 수준의 크리스마스 트리 그림이다. 하지만 이제는 사용자 맞춤형 쉐입을 만드는 방법을 파악했다는 것이 중요하다.
  14. Star1과 같은 이름으로 파일을 저장하고 다른 커스텀 쉐입을 만든다.
 
커스텀 쉐입을 수정하고 채우는 방법 © JD SARTAIN / IDG
 

글꼴, 윙딩(Windding), 웹딩(Webding) 및 기타 기호 글머리 기호를 포토샵 쉐입으로 변환하기

이전 버전의 포토샵에서는 글꼴과 기호를 변환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CS 버전에서는 식은 죽 먹기다.
 
  1. 새 파일을 열고 문자/문단 패널이 화면에 표시되는지 확인한다.
  2. 글꼴을 윙딩으로 변경하고 크기를 300포인트로 한다.
  3. 텍스트 툴을 선택하고 텍스트 상자를 드래그한다.
  4. 왼쪽 대괄호를 입력하면 화면에 음/양 기운이 나타난다.
  5. 형식 > 쉐입으로 변환(Convert to Shape)을 선택한다.
  6. 도구 모음의 검은색 화살표인 경로 선택 툴을 선택하면 음/양 기호 위와 주위에 수십 개의 기준점이 나타난다.

이 글꼴 혹은 기호는 이제 크기 조정, 왜곡, 회전, 기울이기, 뒤틀기가 가능한 벡터 이미지다. 원근과 색상을 변경하고 베벨(Bevel), 엠보싱(Emboss), 윤곽 효과(Contouring), 3D 등의 다양한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또한 텍스처, 그라데이션, 패턴, 그림자, 광선 등의 효과도 넣을 수 있다. 인터넷에는 수천 개의 글머리 기호 글꼴이 있기 때문에 옵션은 무궁무진하다.
 
글머리 기호와 기호를 벡터 쉐입으로 변환하는 방법 © JD SARTAIN / IDG
 

무료 포토샵 쉐입과 글머리 기호 찾기

수십 개의 사이트에서 폰트와 함께 심볼을 제공한다. 다음 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기호, 글머리 기호, 꾸미기, 윙딩 또는 장식 등의 범주를 찾으면 된다.

1001 Free Fonts
DaFont
Fontspace
1001 Fonts
Urbanfonts

포토샵 쉐입을 다운로드하려면 다음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Brusheezy
Shapes4free
Inspirationfeed
Template Monster
The Ultimate Collection of Custom Photoshop Shapes

또는 온라인에서 ‘무료 포토샵 쉐입(Free Photoshop Shapes)’이나 ‘무료 폰트’를 검색할 수 있다. 여러 가지를 테스트해 사용하면 된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