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스토리지 / 애플리케이션 / 통신|네트워크

오라클, 메모리 통합형 데이터베이스 머신 공개 "업계 최초"

2019.10.16 Brian Cheon  |  CIO KR
최근 오라클이 발표한 오라클 엑사데이터 머신 X8M이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 기반 시스템 시장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 엑사데이터 X8M은 인텔의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persistent memory)와 원격 메모리 엑세스 방식인RDMA(Remote Direct Memory Access)기반의 100기가바이트 컨버지드 이더넷 RoCE(RDMA over Converged Ethernet)을 통합했다. 

이를 통해 스토리지 병목 현상을 제거하고 온라인 트랜색션 처리(OLTP), 애널리틱스, 이상 금융거래 탐지(fraud detection), 고속처리가 요구되는 트랜잭션 등 가장 까다로운 워크로드에서 업무 성능을 크게 높일 수 있다. 
 
후안 로이자 오라클 미션크리티컬 데이터베이스 테크놀러지 부문 총괄 부사장은 “엑사데이터 X8M은 온라인 트랜잭션과 애널리틱스 워크로드 전반에서 공유 저장공간의 혜택을 동반하는 인메모리(in-memory) 성능을 제공한다”라며, “데이터베이스에서 공용 퍼시스턴트 메모리를 직접 접근하는 방식으로 응답 시간을 기존 제품 대비 10배 감소시키며 모든 OLTP 애플리케이션 활용을 가속화한다. 이는 금융거래 탐지와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비롯해, 대량의 데이터의 실시간 접근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에게 있어 혁신 그 자체다”라고 말했다. 
 
오라클에 따르면 엑사데이터 X8M은 고객들이 기존 업무를 빠르게 처리하고 통찰에 이르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심층분석을 보다 자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칼 올롭슨 IDC 정보 및 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 리서치 부문 부사장은 “OLTP 애플리케이션의 기준을 한층 높인 오라클 엑사데이터 X8M은 까다로운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데이터 통합을 간소화했다”며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향상하고 싶은 고객이라면 누구나 압도적인 게임 체인저인 이 새로운 머신을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라클은 엑사데이터 X8M이 RDMA를 데이터에서 직접적으로 사용해 전체 OS, IO,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스택을 우회하여 스마트 스토리지 서버의 퍼시스턴트 메모리로 직접 접근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함과 동시에, 네트워크 지연 시간은 대폭 절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RDMA를 사용해 소프트웨어 스택을 우회하면 저장 서버의 CPU 자원 역시 자유로워지기 때문에 애널리틱스 워크로드를 지원하는 스마트 스캔 쿼리 역시 이전보다 많이 처리할 수 있게 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고성능 OLTP 애플리케이션은 높은 아이옵스(Input/Output Operations Per Second, IOPS)와 낮은 지연 속도의 공존이라는 까다로운 조건을 요구한다. 공용 퍼시스턴트 메모리로의 직접적인 데이터베이스 접근은 최고 성능을 1600만 SQL 리드 아이옵스(read IOPS)로 제공하는데, 이는 기존 업계 최고 수준이었던 엑사데이터 X8보다 2.5배 증가한 수치이다. 

뿐만 아니라, 엑사데이터 X8M은 원거리 IO 지연 시간을 19 마이크로세컨드 이하로 유지하면서 미션 크리티컬한 데이터베이스의 IO 지연 시간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 일초당 수백만의 IO를 요구하는 워크로드에서도 이와 같이 극도로 낮은 지연 시간을 경험할 수 있다고 오라클은 강조했다. 
  
또한 오라클은 컴퓨팅 서버와 스토리지 서버간 처리량이 높은 내부 데이터 전송을 위해, 새로운 100Gb RoCE를 사용하는 오라클 ZDLRA (Zero Data Loss Recovery Appliance) X8M 의 출시를 발표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