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스패너' 출시

2017.02.15 Blair Hanley Frank  |  IDG News Service
구글이 자사 인프라에서 구동하는 고 가용성 데이터베이스를 출시했다.



14일 구글이 내놓은 새로운 클라우드 스패너(Spanner)는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의 트랜잭션 일관성과 NoSQL 데이터베이스의 확장성 및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클라우드 스패너는 구글의 자체 스패너 데이터베이스를 내부적으로 실행하는 동일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기존 데이터베이스나 NoSQL 데이터베이스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이들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기존 데이터베이스는 트랜잭션 일관성을 향상시키지만 확장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NoSQL 데이터베이스는 확장성이 우수하지만 일관성이 떨어진다.

클라우드 스패너는 이러한 상충 관계를 줄이기 위해 설계됐으며 완전한 관리 서비스로도 제공된다. 다른 말로 하면 구글이 여러 데이터센터로 확장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콘텐츠 복제를 관리한다는 의미다.

가트너의 연구 책임자인 닉 헤이데커에 따르면, 이 서비스는 전 세계 데이터베이스에서 1/1000초 수준의 일관성이 필요한 기업에 유용하다. 헤이데커는 인터뷰에서 클라우드 스패너로 혜택을 얻을 2개의 산업으로 금융과 광고를 지목했다.
 
또한 헤이데커는 기업이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이 서비스로 옮겨야 하는데 이 점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클라우드 스패너의 제품 관리자인 딥티 스리바스타바에 따르면, 구글은 파트너와 협력하여 고객의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고 있다.

헤이데커는 비공개 알파 테스트 반응을 볼 때 클라우드 스패너가 다른 새로운 구글 서비스보다 더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스패너는 2007년 구글 직원 팀이 NoSQL과 기존 데이터베이스 중 하나를 선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한 프로젝트에서 시작됐다. 그 결과 2012년에 발표된 스패너 데이터베이스는 시간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데이터센터 내부의 원자 및 GPS 시계를 비롯한 여러 가지 새로운 기술을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스패너는 애드워즈(AdWords)와 구글 플레이 같은 구글 서비스 운영에 사용된다. 구글에 따르면, 스패너는 초당 수천만 건의 쿼리를 처리할 수 있다.
 
이는 클라우드 스패너의 특징으로 퀴즈렛(Quizlet)의 플랫폼 리더인 피터 바쿰이 관심을 보인 부분이기도 하다. 학생들에게 인기있는 학습 도구 세트를 제공하는 교육 소프트웨어 회사인 퀴즈렛은 데이터베이스 인프라를 확장하는 방법을 평가하고 있다.

퀴즈렛은 비공개 알파 테스트 단계부터 클라우드 스패너를 테스트해 왔으며 이 서비스를 사용해 기존 MySQL 데이터베이스 설정을 대체할 수 있다. 바쿰은 클라우드 스패너를 사용하기 위해 퀴즈렛의 애플리케이션을 재작업해야 하는데 이는 모든 업그레이드 과정에 해당한다고 이야기했다.

"스케일링을 수행하려면 근본적으로 다른 아키텍처가 필요하며 그러한 솔루션은 마이그레이션 과정이 어렵다"고 그는 덧붙였다.  

클라우드 스패너의 인기는 구글이 클라우드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약간 달라질 수 있다. 구글은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을 출시하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적극적이었지만 아마존 웹 서비스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보다는 뒤처져 있다.

클라우드 스패너를 사용한다는 것은 구글의 클라우드 플랫폼에 데이터를 가져 와서 이를 대상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함을 의미한다. 일부 회사는 여러 클라우드 제공 업체와 함께 일하는 것이 편하지만 일부 회사는 그렇지 않다.

가트너의 헤이데커는 구글이 이와 같은 제품을 제공하는 유일한 클라우드 업체며 경쟁 업체가 따라 잡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헤이데커는 "클라우드 스패너는 단순한 소프트웨어가 아니다"며 "구글의 데이터센터에 있는 원자 시계 형태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와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믿을 수 없을 만큼 강력한 네트워크가 결합된 것이다. 따라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다. 구글은 많은 투자를 했고 뛰어난 운영 전문 지식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현재 클라우드 스패너 인스턴스는 구글 클라우드 영역 중 하나에만 있을 수 있지만 앞으로 여러 영역에 복제될 것이다. 또한 클라우드 스패너 고객은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여러 지역에서 동기화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