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연간 329MW 규모 추가 전력생산"··· 아마존,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 3종 발표

2019.12.05 김달훈  |  CIO KR
아마존이 미국과 스페인에 대규모 태양광 발전 시설을 구축하는 새로운 재생에너지(renewable energy)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미국과 스페인에 솔라 팜(Solar Farm)이라는 태양광 발전 설비를 건설하고, 이를 통해 약 6만 7,000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연간 329MW(메가와트)의 전기를 추가로 생산한다. 이렇게 생산한 전기는 아마존 웹서비스 데이터센터 운영을 위한 전력을 공급할 예정이다. 

아마존의 CEO인 제프 베이조스는 파리기후협정보다 10년 빠른 204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고 지난 9월 선언했다. 이를 위해 2024년까지 재생 에너지 사용률을 80%까지 달성하고, 2030년에는 100%의 에너지를 재생 에너지로 사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금까지 아마존은 70개 이상의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를 통해 연간 1,900MW의 재생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다.


아마존의 풀필먼트 뮬류센터 지붕에 설치된 태양광 루프탑. 아마존은 솔라 팜이라는 대규모 태양광 발전 설비를 미국 지역 두 곳과 스페인에 설치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연간 329MW의 재생 에너지를 추가로 생산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사진 : 아마존)

이번에 발표한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를 통해 솔라 팜 형태의 발전 설비를 구축하는 곳은, 미국의 일리노이와 북부 버지니아주 그리고 스페인의 세비야까지 모두 3개 지역이다. 일리노이는 아마존의 대규모 재생에너지 프로젝트가 처음으로 진행되지만, 버지니아는 이번에 추가 프로젝트 대상 지역으로 선정되면서 모두 9개의 아마존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지역이 됐다.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미국 지역 두 곳에서 연간 180MW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통해 공급되는 재생 에너지 규모는 40만MWh(메가와트아워)가 될 것으로 아마존은 예상했다. 스페인 세비야 남동쪽 지역에 건설될 예정인 솔라 팜은 연간 149MW의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스페인의 솔라 팜은 아마존이 유럽에 구축하는 최초의 대규모 재생 에너지 생산 설비로, 유럽 지역의 AWS 데이터센터에 전력을 공급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아마존의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는 유틸리티 규모의 태양광과 풍력 발전 시설 21개, 50개 이상의 지붕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 시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마존은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태양광은 솔라 팜, 풍력은 윈드 팜(Wind Fam), 지붕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 설비는 솔라 루프탑(Solar Rooftop)이라고 부른다. 

입고부터 출고까지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아마존의 물류센터인 '풀필먼트 센터(fulfillment center)’ 지붕에 설치된 태양광 지붕(rooftop)은, 전 세계 51개 지역에서 약 98MW의 전력을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태양광 지붕을 통해 물류 센터에서 필요한 전력 수요량의 약 80%를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2020년까지 물류센터에 태양광 지붕을 설치한다는 계획을 18개월이나 빠르게 이미 달성하기도 했다.

아울러 아마존은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프로젝트 진행 상황과 성과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지속 가능성 웹사이트(sustainability website)'를 운영한다. 이 사이트에서는 아마존의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 기후서약 이행 과정, 기타 지속 가능성 지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또한 2030년까지 배송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을 50% 줄이는 배송 제로(Shipment Zero)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