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SNS / 모바일 /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페이스북 "워크플레이스 도입 기업 1만 4000개 돌파"

2017.04.19 Matt Kapko  |  CIO
페이스북이 자사의 기업용 소셜 네트워크 앱인 '워크플레이스(Workplace)' 사용 기업 수가 1만 4,000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출시 6개월만의 성과이다. 워크플레이스는 본격 서비스에 앞서 1000개 기업에 시범 도입돼 20개월간 테스트했다. 업체는 이러한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서드파티 와의 통합과 비디오 기능을 강화한 새 API, 그룹(Groups)과 워크 챕(Work Chat) 앱용 봇 기능 등을 새로 발표했다.



워크플레이스 부사장 줄리안 카도리우스에 따르면, 현재 워크플레이스를 사용하는 기업 고객 대부분은 워크플레이스 프리미엄(Workplace Premium) 유료 서비스에 가입했다. 이와 별도로 페이스북은 4월 초 관리 제어 기능과 기업용 기능을 뺀 무료 버전 '워크플레이스 스탠더드(Workplace Standard)'를 새로 출시했다.

페이스북은 총 사용자수 대신 워크플레이스에 가입한 기업수를 더 강조했다. 그 이유에 대해 카도리우스는 "이 서비스는 팀이나 한두 직원을 위한 것이 아니라 회사내 모두를 위한 툴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기업 규모, 특히 전 세계 다양한 지역에서 사용자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현재 성과에 만족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워크플레이스는 현재 77개 언어권에서 사용되고 있다.

IDC의 리서치 담당 부사장인 존 잭슨은 "이 숫자의 진정한 의미를 파악하기는 쉽지 않지만 표면적으로는 출시 6개월만의 성과로는 인상적이다, 디스커버리 커뮤니케이션(Discovery Communications), 비아컴(Viacom), 스타벅스(Starbucks), 캠프벨(Campbells), 옥스팜(Oxfam) 등 새로 확보한 기업 고객은 일정 규모 이상이고 업종도 다양하다. 페이스북은 단기간에 기업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것을 간파했고, 주목할만한 고객을 다수 확보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자사 플랫폼 내에서 더 편리하게 협업하고 업무를 완료할 수 있도록 워크플레이스를 개선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세일즈포스, 큅(Quip), 박스, 드롭박스 같은 업체와 함께 파일 공유 기능을 추가한 것이 대표적이다. 또한 CS 디스코(CS Disco), 넷스코프(Netskope), 스마쉬(Smarsh), 스카이하이(Skyhigh) 등과 함께 이디스커버리(eDiscovery)와 보안 컴플라이언스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잭슨은 "이러한 기능 통합은 기업에 필수적이다. 사람들이 업무를 선택하는 방법, 봇 같은 기능이 작동하는 방식을 앱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이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페이스북이 컴플라이언스 요구에 대해 재빨리 대응한 것에 높은 점수를 줬다. CIO와 IT 전문가 대부분은 데이터 저장과 보안에 매우 중요한 우선순위를 두기 때문이다. 잭슨은 "스타벅스 같은 도입사례는 CIO와 CMO에 꽤 자극이 될 것이다. 더 실제적인 활용사례를 발굴해 제시하면 큰 성과를 낼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봇 기능 추가 발표는 페이스북이 메신저 플랫폼에 이 기능을 넣은지 1년 만에 마침내 나왔다. 이제 워크플레이스를 사용하는 기업은 자체 상황에 맞춰 자체 봇을 만들 수 있다. 봇은 워크 챕과 그룹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간단한 작업을 자동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비 처리와 회의 일정 잡기, 약속 미리 알림 같은 작업이다. 봇과 파일 공유, 이디스커버리와 컴플라이언스 등 새로 발표된 기능은 워크플레이스 프리미엄 가입지만 사용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