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가상화 / 데이터센터 / 보안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표준 랙에 장착하는 메인프레임" IBM, z14 개선 제품 'ZR1' 공개

2018.04.11 Peter Sayer  |  Network World
IBM이 크기가 더 작은 메인프레임 신제품인 ZR1과 록호퍼 2(Rockhopper 2)를 공개했다. 표준 19인치 랙에 들어간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지난 2017년 7월에 내놓은 z14가 너무 커서 데이터센터에 넣기 힘들다는 기업 고객의 비판을 수용한 것이다. ZR1은 z14 메인프레임을 19인치 랙에 맞춘 버전이다. 크기를 줄인 것 이외에도 시큐어 서비스 컨테이너(SSC) 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이용하면 z14의 암호화 가속기와 다른 보안 기능을 사용해 컨테이너 애플리케이션이 불필요한 간섭을 받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

IBM은 지난해 데이터센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암호화 가속기를 탑재한 z14를 내놨지만 여기에는 한가지 문제가 있었다. 이 메인프레임 제품은 2개 문이 달린 캐비닛을 사용해 표준 데이터센터 공간에 넣기에는 너무 넓고 깊었다. z14는 클라우드 컴퓨팅 보안을 위한 암호화 기능이라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외형 때문에 판매에 제약이 많았다.

엔드포인트 테크놀로지 어소시에이트의 설립자이자 대표인 로저 L 카이는 "데이터센터는 계속해서 확장해 운영하는 속성이 있다. 따라서 가장 좋은 것은 모든 것을 표준화하는 것이다. 표준화가 안된 것은 그것이 무엇이든 확장 과정에서 방해 요소가 된다"라고 말했다.

IBM의 ZR1은 z14 메인프레임을 19인치 랙에 맞춘 버전이다.z14는 크기를 줄이면서 일부 기능은 포기해야 했다. 랙에 넣는 ZR1은 프로세서 코어가 최대 30개로 제한된다. 2도어 버전은 170개였다. 대신 ZR1의 가격은 그만큼 낮아졌다. 크기를 줄인 시스템의 강점은 가격 대비 성능이다. 카이는 "이 신제품은 주로 기존 메인프레임 고객 기업보다 규모가 작은 기업이 구매할 것이다. 이들은 과거에는 메인프레임을 도입할 투자 여력이 없던 곳이다"라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인텔렉트 컨설팅(Creative Intellect Consulting)의 수석 애널리스트 이안 머피는 "음반 시장의 기업 시스템을 유치하려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업체도 관심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 이들은 지난 5년간 IBM의 신형 메인프레임을 많이 도입하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IBM의 시스템 그룹 프로그램 디렉터 아담 잘런스에 따르면 ZR1을 19인치 랙에 넣으면 z14보다 상면공간을 40% 줄일 수 있다.

또다른 장점도 있다. ZR1은 16U 공간을 추가로 제공하므로 스토리지와 네트워킹, 모니터링 시스템을 주변 캐비닛이 아니라 같은 랙에 넣을 수 있다. 3상 전력이 필요했던 z14와 달리 표준 에어 쿨링과 단상 전력을 사용한다. IBM은 ZR1 플랫폼의 논리 파티셔닝 기능을 강화해 SSC 기술을 지원한다. 잘런스는 "도커 컨테이너에서 앱을 실행하면 사용자가 이를 잠글 수 있다. 일단 워크로드가 실행되면 이 데이터에 접근하는 유일한 방법은 정의된 API를 통하는 것 뿐이다"라고 말했다.

이렇게 설정한 이유는 기업의 주요 보안 위협 중 하나가 내부자의 공격이기 때문이다. 그는 "그동안 기업은 암호화하고 악성코드에 대응하고 다른 파티션으로 격리하는 등의 조치로 보안을 강화해 왔다. SSC 기술은 실행중인 워크로드에 대해 매우 강력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라고 덧붙였다. 기존에 IBM은 자체 클라우드 블록체인 워크로드를 이 방식을 적용해 왔다. 그러나 이번 조치로 사용자가 포괄적인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이를 통해 부트 시간을 변경하는 것을 막고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가 워크로드를 완벽하게 격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잘런스를 설명했다.

IBM의 z/OS나 리눅스를 사용하는 ZR1외에 록호퍼 2도 있다. 리눅스 전용 경량화된 메인프레임이다. CIC의 머피는 "이는 매우 중요하다. 지난 14년간 리눅스에 집중해 왔고 리눅스는 여전히 핵심 OS로 메인프레임 판매의 중심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록호퍼 2는 최대 30개 코어를 장착할 수 있으며 기존 록호퍼보다 50% 더 많은 가용성을 제공한다. 싱글 도어 록호퍼 대비 메모리 용량은 2배 늘었다. 록호퍼는 19인치보더 더 컸지만 록호퍼 2는 크기도 줄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