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라이프 / 보안 / 비즈니스|경제

카스퍼스키랩, 안전한 올림픽 위한 스마트시티 보안 구축 가이드 발표

2018.02.08 편집부  |  CIO KR
카스퍼스키랩코리아가 안전한 올림픽 개최를 위한 스마트시티 보안 구축 가이드를 선보였다.

올림픽은 각종 기술이 급성장하는 요람으로, 사이버 보안, 스마트시티, 스마트 대중교통 시스템, 빅데이터 혁명, 폐기물 재활용, 선수 추적 및 모니터링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이 올림픽을 통해 성장해왔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올림픽을 위해 과학자와 기술자, 기타 전문가들이 개선한 기술과 제품이 일반 대중에게도 보급되면서 더욱 건강하고 생산적인 생활 방식이 자리 잡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포괄적인 사이버 보안 계획을 바탕으로 오늘날 올림픽은 안전하게 치러지고 있으며 글로벌 구축 요구사항에 맞는 체계가 마련돼 있다.

연구에 따르면, 필수 인프라에서 보건이나 환경 관련 사안까지 다양한 분야가 보안 위협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를 위해서는 이 모든 문제를 적절하게 대처해야 한다. 이러한 우려는 통계로도 드러난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 당시 보고된 사이버 공격 건수는 약 1억 9,000건, 즉 하루 1,200만 건에 달했다.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는 2억 회가 넘는 올림픽 공식 웹사이트 공격 시도가 실패했다.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에서는 3억 2,200만 건, 2016년 리우올림픽에서는 5억 7,000만 건의 공격이 보고됐다.



차후 올림픽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공격은 어떠한 유형인지, 스마트시티 보안 전문가들은 주목하는 영역을 밝혔다.

∙입장권 구매, 예약, 좌석, 호텔, 이동 서비스 및 음식 주문 관련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사이버 공격(서비스 저해 또는 DoS)
∙인증 및 승인 시스템 관련 사이버 공격(현장 출입 통제 정확도)
∙로봇류 기계 관련 공격(무력화 또는 원격 조작)
∙행사 운영에 사용되는 사이버 기술에 대한 공격(공조기, 엘리베이터, 비상 조명, 신호등, 수처리 설비, 정화조, 모니터링용 드론 및 카메라)
∙행사 요원 및 참석자 관련 공격(피싱, 해킹, 원격 모니터링 또는 데이터 조작, 협박)
∙개최국 인프라 공격(수처리 및 상수도, 전력/전기, 교통/항공, 금융, 전자 정부 서비스)
∙판정/판독 시스템, 데이터, 채점 결과 조작 및 공격
∙선수 모니터링(도핑 테스트) 또는 모니터링 센서(훈련 프로그램 및 경기 능력 개선 용도) 조작 및 공격
∙데이터 분석 시스템 및 알고리즘 조작(교통 상황 예측, 인구 밀도, 기상, 수도/전력/저장 수요 등)
∙소셜 미디어 유언비어 유포를 통한 올림픽 저해. 허위 프로필로 허위 사실을 게재하여 공포심 또는 부정적인 정서 조장

카스퍼스키랩코리아의 이창훈 지사장은 “올림픽은 여러 기술이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행사이기 때문에 해커들에게도 매력적인 표적으로 여겨져, 수많은 해커가 시스템에 침입해 혼란을 초래하려는 시도를 한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사이버 보안에 대한 위협은 안전 문제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일상에 산재하는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을 세계에 입증할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