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보안 / 악성코드

안랩,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퍼지는 악성코드 주의 당부

2018.02.07 편집부  |  CIO KR
안랩이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대상으로 유포되는 악성코드가 발견돼 주의가 필요하다고 7일 밝혔다.

설명에 따르면 공격자는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 내 가상화폐 관련 주제 게시판에 악성 스크립트를 삽입한 게시물을 올린다. 사용자가 해당 게시물을 열어보면 드라이브-바이-다운로드 방식으로 악성코드에 감염된다. 드라이브-바이-다운로드는 사용자가 직접 악성코드를 실행하지 않아도 시스템 보안 취약점을 이용해 사용자 PC를 악성코드에 감염시키는 공격방법이다.

이때, 해당 페이지에는 이상징후 없이 일반적인 내용의 콘텐츠가 보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감염사실을 알기 어렵다. 해당 악성코드는 감염이후 C&C 서버(Command&Control 서버)에 접속해 추가 악성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데, 이 악성 파일에는 백도어 기능을 하는 악성코드가 포함돼 있어서 정보유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현재 해당 게시물은 지워졌으나, 같은 방식으로 다른 주제를 위장해 재등장할 수 있다. 안랩 ‘V3’ 제품군과 ‘안랩 MDS’는 해당 악성코드를 진단하고 있다. 이와 같은 악성코드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최신 버전 백신 사용 ▲보안 패치 적용 ▲자극적인 제목의 게시물 방문 자제 등 기본 보안 수칙을 지켜야 한다.

안랩 시큐리티대응센터(ASEC) 한창규 센터장은 “공격자들은 악성코드 감염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사회적 이슈를 가장하는 방식을 많이 쓴다”며 “특히 이번 경우는 방문만으로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기본 보안수칙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