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보안

카스퍼스키랩, 2017년 1분기 APT 동향 발표

2017.05.02 편집부  |  CIO KR
2017년 1분기 동안 국가의 지원을 받는 사이버 공격의 정교함이 급격히 증가했으며 해커들의 관심이 점차 와이퍼(공격 흔적 삭제 툴)와 금융 범죄로 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스퍼스키랩은 새롭게 발행된 분기별 APT 트렌드 보고서(무료)에서 두드러진 발전 양상을 보인 표적형 공격을 비롯해 기업 및 조직에서 경각심을 가져야 할 새로운 공격 트렌드를 조명한다고 밝혔다. 이번 1분기 보고서의 내용은 카스퍼스키랩 전문가들이 해당 분기의 APT 해킹 활동을 관찰한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2017년 1분기에는 사이버 사보타주 활동을 비롯해 활동 이후 흔적을 삭제하고자 하는 용도로 표적형 공격 해커들이 와이퍼를 사용하고 있다. 새롭게 등장한 샤문(Shamoon) 공격을 살펴보면 진화한 버전의 와이퍼가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의 조사를 통해 스톤드릴(StoneDrill)이 발견되었고 그 코드는 해킹 조직인 뉴스비프(NewsBeef)가 사용하는 코드와 유사하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스톤드릴로 인한 피해는 대부분 유럽에서 발생했다.

오랜 시간 라자루스(Lazarus) 그룹을 추적한 결과 카스퍼스키랩은 블루노로프(BlueNoroff)라고 불리는 하위 조직의 정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들은 폴란드의 중요 기관에 대한 공격을 비롯해 다양한 지역의 금융 기관을 적극적으로 공격했다. 악명 높은 방글라데시 은행 강도 사건의 배후 또한 블루노로프가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되고 있다.

파일리스 악성 코드는 표적형 공격 해커는 물론 일반적인 사이버 범죄자의 공격에도 이용되어 탐지를 피하고 포렌식 수사를 교란시키는 역할을 한다. 카스퍼스키랩의 전문가들은 샤문 공격과 동유럽의 여러 은행을 대상으로 하는 공격을 비롯하여 다른 수많은 APT 해킹 활동에 래터럴(Lateral-측면) 무브먼트 공격 툴이 사용된 사례를 발견했다.

카스퍼스키랩코리아의 이창훈 지사장은 “표적형 공격 환경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공격자들이 치밀한 준비 과정을 통해 새로운 빈틈과 기회를 찾아 활용하고 있다”며, “기업은 위협 인텔리전스를 통해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그 대응책을 준비할 수 있다”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