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보안

다크웹, 딥웹, 다크 인터넷이란?

2017.04.12 Matt Egan  |  PC Advisor
다크 웹(Dark Web)이 딥 웹(Deep Web)과 어떻게 다른지, 토르 브라우저를 이용해 다크 웹에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다크 웹이란?
다크웹(Dark Web)은 암호화된 네트워크에 존재하며 전통적인 검색 엔진을 이용해 발견하거나 전통적인 브라우저를 이용해 방문할 수 없는 일련의 웹사이트 집합체를 의미한다.

소위 말하는 다크웹에 속하는 거의 모든 사이트는 토르(Tor) 암호화 툴을 이용해 정체를 숨긴다. 토르로 이용자의 신원과 활동을 숨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토르를 이용해 자신의 위치를 위장함으로써 실제와는 다른 국가에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마치 VPN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과 유사하다. 웹사이트 또한 토르를 통하면 같은 효과를 얻는다.

오히려 그 효과가 배가되기도 한다. 웹 사용자가 토르 암호화를 이용하는 다크웹에서 사이트를 방문하려면 토르를 사용하고 있어야 한다. 최종 사용자의 IP주소가 여러 계층의 암호화를 통해 다른 IP주소에 위치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듯이 웹사이트도 그렇게 된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웹사이트를 방문하기 위해 토르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비밀 계층이 존재한다.

따라서 다크웹의 여러 사이트는 누구든 방문할 수 있지만 사이트의 배후를 알아내기가 매우 어렵다. 그리고 실수 때문에 방문자의 신원이 밝혀지면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 참고로 신원에 대해 좀더 이야기하자면 인터넷 이용자는 구글이 자신에 관해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찾아 확인할 수 있으며 구글 위치 이력도 삭제할 수 있다.

웹을 익명으로 사용하고 메시지를 안전하게 전송하는 것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토르 사용 심층 가이드를 참고할 수 있다.

실크 로드(Silk Road)
모든 다크웹 사이트가 토르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는 SRR(Silk Road Reloaded)처럼 I2P 등의 유사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원리는 같다. 방문자는 URL을 입력해 방문하기 위해 사이트와 동일한 암호화 툴을 사용해야 하며 사이트를 찾을 수 있는 곳도 파악해야 한다.

악명 높은 다크웹 사이트 사례로는 실크 로드와 관련 사이트들이 있다. 실크 로드는 오락용 마약을 구매하고 판매하는 웹사이트였다(지금도 그럴 것이다). 하지만 합법적인 용도의 다크웹 사이트 또한 존재한다.

이를 테면 폐쇄적이고 전체주의적인 사회에서 사는 사람들은 다크웹을 이용해 외부 세계와 소통할 수 있다. 그리고 최근 미국과 영구 정부의 웹 사용 도청 사실이 공개되면서 다크웹에서 의사를 소통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필자는 페이스북을 고수하겠지만 관심 받기도 좋아한다).

기혼자들이 바람을 피울 수 있도록 마련된 사이트인 애슐리 매디슨(Ashley Madison)에서 도난 당한 10GB의 데이터가 다크웹으로 확산되었다고 보고된 2015년 8월, 다크웹이 각종 지면의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해커들은 에슐리 메디슨이 보유한 데이터를 훔치고 해당 사이트를 폐쇄하지 않으면 이를 웹에 업로드하겠다고 협박했으며 이를 실행에 옮겼다. 현재 애슐리 매디슨 사용자들의 비트코인으로 2,500달러를 지불하지 않으면 부정을 공개하겠다는 내용의 협박 편지를 받고 있다.

2015년 3월, 영국 정부는 심각한 범죄 조직과 미성년자 포르노를 발본색원하기 위해 다크웹에 대응할 전담 사이버 범죄 기구를 출범했다. NCA(National Crime Agency)와 영국 정보팀 GCHQ는 JOC(Joint Operations Cell)를 구성하고 있다.

딥웹(Deep Web)이란 무엇인가?
다크웹과 딥웹이라는 용어가 섞여 사용되고 있지만 의미가 동일하지는 않다. ‘딥웹’은 검색 엔진이 찾을 수 없는 모든 웹 페이지를 의미한다.

따라서 ‘딥웹’에는 ‘다크웹’이 포함되지만 이 밖에도 모든 사용자 데이터베이스, 웹메일 페이지, 등록이 필요한 웹 포럼, 지불 장벽(Paywall) 이면의 페이지도 포함된다. 이런 페이지들의 수는 엄청나며 대부분 그럴만한 이유 때문에 존재한다.

가령 PC 어드바이저 또한 검색 엔진이 인덱싱하지 못하도록 차단하고 발행에 앞서 기사를 확인할 수 있도록 ‘미리보기’ 버전이 있다. 필자가 이 기사를 입력하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 딥웹 상에 존재한다. 즉 모든 페이지의 다른 페이지가 실시간 사이트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밖에도 우리의 작업 인트라넷(Intranet)은 검색 엔진으로부터 숨겨져 있으며 비밀번호가 필요하다. 약 20년 동안 사용했기 때문에 많은 페이지가 존재한다.

온라인 은행 계좌를 사용하는가? 비밀번호로 보호되는 정보가 딥웹에 존재한다. 하나의 지메일(Gmail) 계정이 생성하는 페이지의 수를 고려할 때 전세계에 존재하는 딥웹의 크기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각종 미디어들이 ‘인터넷의 90%’가 다크웹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공포스러운 이야기를 전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많은 대중들은 일반적으로 미심쩍은 다크웹과 훨씬 크고 전반적으로 양성인 딥웹을 혼동하고 있다. 의도적인 숨김과 보안 또는 사용자 경험을 이유로 검색 엔진으로부터 페이지를 숨기는 것의 차이를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다크 인터넷(Dark Internet)이란?
인터넷을 통해 도달할 수 없는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웹사이트 등의 추가적인 예를 설명할 때 ‘다크 인터넷’이란 용어가 사용됨에 따라 혼란이 더욱 커진다. 다크 인터넷은 기술적인 이유가 있거나 속성에 원하는 사람이 거의 없는 틈새 정보가 포함되어 있거나 경우에 따라 데이터가 개인적인 경우를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다크웹’ 또는 ‘딥웹’은 황색 미디어들이 위험한 비밀의 온라인 세계를 언급할 때 사용하는 반면 ‘다크 인터넷'은 과학자들이 연구를 위해 미가공 데이터를 저장하는 지루한 곳 등을 의미한다.

딥웹은 검색을 위해 인덱싱되지 않는 모든 웹 페이지에 대한 두루뭉술한 용어인 반면 나머지 2개는 비교ㅈ 구체적인 의미를 갖는다.

다크웹에 접근하는 방법
기술적으로는 어렵지 않다. 토르를 설치해서 사용하면 그만이다. ‘www.torproject.org’로 이동해 필요한 모든 툴이 포함되어 있는 TBB(Tor Browser Bundle)를 다운로드한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고 추출 위치를 선택한 후 폴더를 열고 ‘Start Tor Browser’를 클릭한다. 끝이다.

그러면 VCP(Vidalia Control Panel)가 무작위 네트워크 구성을 자동으로 처리하며 토르가 준비되면 브라우저가 열린다. 다시 닫으면 네트워크 연결이 차단된다.

한편 다크웹에서 어떤 일을 하려는 지에 따라 감시의 눈길을 피하기 위해 노트북의 웹캠에 테이프를 붙이도록 권고하는 이들이 있다. 은박지도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토렌트(Torrent) 파일 때문에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들은 영국에서 토렌트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참조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다크웹에서 어디를 찾아가야 할 지 알아내기란 쉽지 않다. 다크웹을 시도하려는 이가 있다면 스스로의 기기로 안전한 서핑을 즐기길 바란다는 권고를 남긴다. 또 주의할 점이 있다. 다크웹에 진입하면 황색 미디어들이 언급하는 사이트들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즉, 마약과 총기 판매 사이트들뿐만이 아니라 더 좋지 못한 것들에 가까워지게 된다.

레딧(Reddit) 같은 커뮤니티 사이트 일각에서는 좋지 못한 곳에 접근할 수 있는 목록인 'http://thehiddenwiki.org' 등의 링크 목록을 제공한다. 간단히 둘러보는 것은 괜찮지만 다시 말하건 데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정말이다.

또한 다크웹 사이트는 어둠의 속성 때문에 자주 다운되곤 한다. 좋은 고객 서비스를 기대할 만한 공간이 아니다. 본 기사는 다크웹의 정체에 대한 안내서로 작성되었을 뿐 불법 또는 부도덕한 행위를 지지 또는 독려하지 않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