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개발자 / 경력관리 / 데이터센터 / 보안 / 이직|채용 / 자기계발 / 통신|네트워크 / 훈련|교육

네트워크 전문가에게 열리는 기회의 땅 ‘코딩과 클라우드’

2019.01.17 Denise Dubie  |  Network World
많은 기업들이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사업을 구성하면서 네트워크 및 데이터센터 전문가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다. 단 소프트웨어 및 클라우드 역량을 추가로 갖출 경우에 한해서다.

IT 산업 전문가들은 데이터센터에 있어서 소프트웨어가 가장 중요하다고 평할 수 없겠지만 숙련된 네트워크 및 인프라 전문가라면 당연히 코드를 중시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퍼블릭, 프라이빗,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사물 인터넷,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의 인기 기술 트렌드로 인해 네트워크 및 데이터센터 전문가들은 IT 부문의 소프트웨어 측면을 더욱 잘 이해하는데 시간과 자금을 투여해야 할 상황이다.

비영리 IT 교육 및 인증 기관 CompTIA의 수석 기술 전문가 제임스 스테인저 박사는 "앞으로 배관이라 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제대로 이해하는 프로그래머가 필요할 것이다. 기업들이 네트워킹 측면을 아는 사람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고 솔루션을 융합할 수 있는 네트워크 전문가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네트워크 전문가의 일상 업무에서 소프트웨어는 정확히 어떻게 더 큰 역할을 감당하게 될까? 일각에서는 데브옵스(DevOps, 개발 및 IT 운영)를 중심으로 하는 역할이 등장할 수 있으며,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네트워크 트래픽의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방식을 파악하는 역량이 필수적일 것으로 관측한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시스템 관리자가 수동으로 수행하던 작업을 자동화하는 코딩(Coding) 역량도 부상할 전망이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IaC(Infrastructure as Code)
그간 IT에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역할이 너무 오랫동안 이질적인 상태로 유지됐다. 이제 그 선이 모호해지고 있다. 소프트웨어가 더 많은 가상 및 물리 시스템을 유지하는데 관련된 수동 작업을 담당해가고 있다.

DHI 그룹(DHI Group, Inc.)의 CTO 클라브스 밀러는 "단편적인 하드웨어를 관리하고 개별적인 속성을 수정하던 개념은 사라지고 있다. 'IaC'가 인프라와 소프트웨어의 정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네트워크에 대한 열정으로 코딩 기술을 계발하여 이런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사람들이 중요해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개발 노하우와 운영 기술을 통합한다는 개념은 사실 그리 새로운 것이 아니다. 설계부터 생산부터 소프트웨어 개발 및 IT 운영팀들이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는 프로세스 방법론인 데브옵스가 이 개념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운영팀이 개발자들과 통찰을 공유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가 생산 네트워크에서 예상대로 작동하는 혜택을 선사하게 된다.

CompTIA의 스테인저는 “이를 위해 관리자들은 다른 팀들과 잘 협력할 수 있으며 수평적으로 사고하고 숙련된 기술 전문가를 찾아야 할 필요성이 커진다. 네트워크 전문가는 데브옵스, 클라우드, 보안, IoT, AI 등 더 큰 리소스 팔레트를 이용해 그림을 그려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요구되는 데이터센터 기술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인프라 환경을 확대/축소 및 최적화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 전문가가 밝은 미래를 가진다. 반면 데이터센터에서 단순히 서버를 모니터링하는 역할은 자동화 소프트웨어 코딩 기술이 통합된 다른 역할로 인해 없어질 수도 있다.

이런 트렌드는 일반적으로 기술 환경에서 시설 관리와 관련된 작업에도 적용된다. 이미 전력 관리, 냉난방관리, 기타 환경 유형 기술 등의 기술이 데이터센터 관리 역할에 통합되고 있다.

CompTIA의 스테인저는 "도시 블록 규모의 데이터센터가 설치되고 있으며 실제로 그 기술과 자원을 관리하는 방식을 파악하기 위해 잠수함에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채용되고 있다. 이런 전문가들은 스위치와 라우터를 보고 문제를 인식한 후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은 기계에 적합한 환경을 생성하고 기업에서 이런 기계가 운영되는 방식을 이해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클라우드에 대비하고 있는가?
연봉을 높이고 임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싶은 네트워크 및 데이터센터 전문가에게 열린 또 하나의 기회는 클라우드다.

RHT(Robert Half Technology)에 따르면 클라우드 컴퓨팅은 현재 기업들이 IT팀을 교육하고 있는 최우선 영역이며 보안, 프로젝트 관리자, 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 머신러닝/인공지능이 그 뒤를 잇고 있다. 

미국 내 28개 주요 시장에서 2,800명 이상의 IT 의사결정자들의 응답에 기초한 이 보고서에서 클라우드가 내년에 수요가 높은 상위 5개 기술 중 3개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RHT의 수석 부사장 짐 존슨은 "현실적으로 데이터센터가 클라우드에 대비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수요가 존재한다. 현재 실질적으로 클라우드에 대한 기술을 갖춘 사람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고 말했다. 

퍼블릭, 프라이빗, 하이브리드 등에 상관없이 클라우드 컴퓨팅은 현재 대부분의 기업들이 연구하고 이행하는 주류 트렌드이다. 그리고 이로 인해 클라우드의 여러 측면과 기업에 도움이 되는 방식을 이해하는 사람들이 필요하게 된다. 하지만 RHT가 조사한 사람들 중 87%가 숙련된 IT 전문가를 찾는 것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또 클라우드를 고려할 때는 보안이 가장 중요하다. 데이터 유출이 더욱 빈번해지면서 더 많은 기업들이 대규모 공개 공격을 방지하기 위해 기술에 투자하고 싶어한다. RHT의 존슨에 따르면 여러 기업들이 앱 보안, 웹 보안, 데이터 보안을 이해하는 전문가를 찾고 있다.

존슨은 "기업에서 웹을 보유하고 있고 고객들이 웹에서 그들과 상호작용하는 경우 데이터 프라이버시의 위험이 있다. 기업들은 해킹을 당하면 치명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클라우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율성이 엄청나다는 것도 알고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클라우드 보안 전문가를 물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네트워크 분리 보안
네트워크 전문가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해 배워야 할 뿐 아니라 네트워크 계획에 보안적 사고를 통합해야 한다.

네트워크와 보안을 결합했을 때의 이점은 엄청나다. 보안을 염두에 두고 네트워크를 설계 및 이행한다면 발생하는 보안 문제를 더욱 쉽게 처리할 수 있다. DHI 그룹의 밀러는 “보안 문제를 방지하는 것도 해결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즉 기업 및 고객의 데이터 보호에 네트워크 전문가의 역량이 긴요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분리로 인해 더욱 민감한 데이터와 앱이 네트워크에 상주하고 이동할 수 있는 더욱 안전한 구역을 만들 수 있다. 이런 유형의 설계 사고는 데이터, 앱, 트래픽이 존재하는 별도의 환경을 구축하여 여러 고객들이 클라이언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 도움이 된다.

또 다른 네트워크 보안 기술은 트래픽 스크러빙(Traffic Scrubbing)이다. 이 서비스 우선순위 특징은 인터넷에 대한 액세스를 유지하면서 공격적인 트래픽을 찾아 완화하고 나머지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해 필터를 이용한다. 일부 CIO가 네트워크 전문가에게 IoT와 클라우드 등의 트렌드 때문에 보안 역할을 맡기기도 하는 이유다. 

한편 네트워크 관리자가 유리한 또 다른 요소는 임박한 IPv6의 현실이다. 스테인저는 “IPv6를 이해하지 못하면 네트워크 문제해결이 불가능할 것이다. 이는 IPv4만 이해하는 네트워크 전문가가 점차 문를 겪을 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클라우드로 이행하는 것을 고려하자. 데이터센터의 상당 부분이 더 이상 네트워크 경계 안에서만 머무르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자신 또는 고객의 데이터가 데이터센터가 있다면 정말로 좋고 성능이 뛰어나며 안전한 네트워크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