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모바일 / 보안

토르 브라우저란? 어디서 다운받고 어떻게 설치하나?

2019.10.17 J.M. Porup  |  CSO
토르 브라우저는 토르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웹 트래픽을 익명으로 만들어 온라인에서 당신의 신원을 쉽게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웹 브라우저다. 

경쟁사를 탐색하거나 법적 분쟁에서 상대편 소송 당사자를 조사할 때 인터넷 서비스 업체(ISP)나 정부가 당신이 어떤 웹사이트를 방문하는지 아는 것이 꺼려진다면 토르 브라우저가 적합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몇 가지 주의 사항: 토르 브라우저에서 웹을 검색하면 클리어넷을 이용할 때보다 느리며, 일부 웹 서비스는 토르 사용자를 차단하기도 한다. 익명으로 읽고, 출판하며, 소통하는 것을 막으려는 권위주의 정권에서는 토르 브라우저가 불법이다. 전세계의 기자와 반체제 인사들은 오늘날 온라인에서 토르를 민주주의의 초석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연구원들은 토르가 가진 익명성이라는 특성을 향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IDG


다운로드는 어디서? 
토르 브라우저는 리눅스, 맥,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로도 포팅되어 있다. 토르 프로젝트 웹사이트에서는 데스크톱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경우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F-드로이드에서 오보트(OrBot) 또는 오폭스(OrFox)를 찾으면 된다. iOS 사용자는 애플 앱 스토어e에서 어니언브라우저(OnionBrowser)를 찾으면 된다. 

모바일기기와 휴대전화에서는 어떻게 사용하나?
점점 더 많은 사람이 휴대전화로 웹을 검색하고 있고, 모바일이 우선인 세계의 더 가난한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휴대전화로만 웹을 검색하고 있다. 따라서, 토르 프로젝트는 휴대전화 사용자들을 위한 몇 년 동안 더 나은 토르 브라우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2019년 9월, 토르 프로젝트는 안드로이드용 토르 브라우저가 공식 승인을 받으면서 가디언 프로젝트의 오폭스를 대체하여 안드로이드용 토르 브라우저의 공식 출시를 발표했다(비슷하게 이름이 붙여진 가디언 프로젝트의 오보트는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다. 오보트는 웹 트래픽뿐만 아니라 토르를 통해 모든 앱 트래픽을 터널링 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용 토르 프록시다).

애플의 독자적인 iOS 플랫폼에 대한 기술적 제약 때문에, 토르 프로젝트는 아직 아이폰과 아이패드 사용자를 위한 공식적인 토르 브라우저를 출시하지 않았지만, 웹을 익명으로 검색하고자 하는 iOS 사용자를 위해 어니언브라우저를 지원한다. 일부 정보 유출 문제를 해결하고 웹 사이트별 보안 매개변수를 활성화하는 등 어니언브라우저에 대한 주요 보안 개선 사항을 마련 중이다. 어니언브라우저의 최신이자 가장 좋을 버전이 2019년 11월 초까지는 선보일 것이라고 개발자들은 <CSO>에 밝혔다.

어떻게 사용하나?
대부분 사람에게, 토르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다운로드해서 실행하는 것만큼이나 간단하다.

토르를 사용해 본 적이 없다면, 가장 먼저 알아차릴 수 있는 것은 토르가 느리다는 것이다, 최소한 일반 인터넷 검색보다는 더 느리다. 그런데도 토르는 몇 년 동안 꽤 빨라졌으며, 인터넷 연결 상태가 좋으면 토르를 통해 유튜브 동영상을 볼 수도 있다.

토르 브라우저는 당신이 토르 네트워크 내에서만 이용 가능한 .onion 웹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일반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https://www.nytimes3xbfgragh.onion/로 뉴욕타임스에 접속하거나, https://facebookcorewwwi.onion으로 페이스북에 접속해 보자. 자, 시작해보자. 당신이 시도해보고 올 때까지 여기서 기다리겠다. 열리지 않지 않은가? 토르를 통해서만 이 사이트들에 접근할 수 있다. 이것은 여러분이 어떤 뉴스 사이트를 읽고 있는지, 언제 그것을 읽고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오랫동안 그것을 읽는지를 정부가 아는 것을 당신이 원하지 않는 나라에서 바람직한 기능이다. 익명으로 뉴스를 읽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토르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한 가지 큰 불편함이 발생한다. 많은 유명한 웹 서비스들은 유용한 오류 메시지 없이 종종 토르에 대한 접근을 차단한다. 당신이 보통 방문하던 사이트가 토르를 통해 방문했을 때 갑자기 404를 표시한다면, 이 서비스는 토르의 트래픽을 차단하고 쓸데없이 불투명해질 가능성이 있다. 토르를 차단하지 않는 사이트는 당신에게 수많은 캡챠(capcha, 컴퓨터인지 사람인지를 구별하기 위해 요구하는 것들)를 클릭하도록 강요할 수 있다. 세상이 끝장날 정도는 아니지만 귀찮은 일이다.

어떻게 작동하나? 
토르 브라우저는 당신의 모든 웹 트래픽을 토르 네트워크를 통해 익명화하여 경유한다. 다음의 그림들이 보여주듯이, 토르는 양파(그래서 토르의 로고가 양파다)의 겹겹이 쌓인 껍질처럼 3층의 프록시로 구성되어 있다. 토르 브라우저는 공개적으로 목록이 나와 있는 진입 노드 중 하나에 임의로 연결하여 무작위로 선택된 중간 릴레이를 통해 해당 트래픽을 튕겨내고, 마지막으로 세 번째이자 마지막인 출구 노드를 통해 트래픽을 뱉어낸다. 



그 결과, 구글이나 다른 서비스가 당신에게 외국어로 인사를 건넨다고 해도 놀라지 말라. 이 서비스들은 당신의 IP 주소를 보고 당신의 국가와 언어를 추측하지만, 토르를 사용할 때는 당신이 종종 물리적으로 세계 반대편 위치에 있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