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개발자 / 비즈니스|경제 / 소프트스킬 / 아웃소싱 / 자기계발

성공하는 프로젝트 매니저의 6가지 특징

2017.07.31 Moira Alexander  |  CIO
프로젝트 마감 기한과 예산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프로젝트 매니저는 아마 없을 것이다. 또 프로젝트 요구 사항을 매번 맞추기 위해 뼈를 깎는 노력을 하는 훌륭한 매니저도 있다.



하지만 진짜 ‘위대한’ 프로젝트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그보다 더 멀리, 더 높이 내다 보아야 한다. 주어진 여건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뿐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로서 기업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남들과 구분되는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경력을 쌓고 싶다면, ‘성공하는 프로젝트 매니저'의 특징을 참고할 만하다. 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기술적 역량 외에 소프트 스킬까지 갖춘 매니저에 대한 수요는 언제나 끊이지 않으며, 이러한 능력을 통해 이해 관계자의 요구를 우선시 하면서도 끊임없이 변화하는 프로젝트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1. 프로젝트 매니저가 아니라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다
단순한 기술적 관리를 넘어 더 높은 차원의 전략적 리더십 역량을 갖춘 프로젝트 매니저는 기업 규모를 막론하고 어디서나 환영 받는다. 오늘날에는 프로젝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내·외부를 막론하고 훨씬 많아졌다. 여기에는 경제적, 생태학적 그리고 사회적 결과 측면의 3중 하한선, 법적 규제, 원격 프로젝트 문제, 국제적, 문화적 차이로 인한 문제 등이 포함된다.

오늘날 프로젝트 매니저는 상황을 복잡하게 만드는 이런 요인까지 다뤄야 한다. 자신이 맡은 프로젝트가 기업 전체의 목표와 비전 속에서 어떤 기능을 하고 어떻게 들어맞아야 하는지 잘 모르는 매니저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내기 어렵다. EPMOs(Executive Project Management Offices)는 이러한 연결고리에 주목해 프로젝트, 프로그램 및 포트폴리오 성공률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2. 팀원을 독려하고, 역량을 십분 활용한다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는 결코 한 사람의 책임이 아니다. 프로젝트 리더의 역량 역시 다른 팀원에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성공적 프로젝트 매니저는 이러한 점을 인지하고, 잘 한 일에 대한 공은 다른 이들과 함께 나누고, 모든 팀원이 적극적으로 일에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따라서 혼자서 다 해내는 팔방미인이 되려 하지 말고, 다른 팀원의 지식과 기술을 적절히 활용하는 매니저가 되려고 노력하자. 이러한 자세는 단순한 것처럼 보여도 목표 달성 가능성을 비약적으로 키우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3. 이해 관계자를 존중하고 설득한다
프로젝트의 성공은 그 매니저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소통하고 입장을 전달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부하 직원이 아니면서도 프로젝트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직원을 설득하는 것은 프로젝트 매니저의 중요한 역할이다. 또, 프로젝트와 관계된 계획이 바뀔 때 이해 관계자와 지원자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확신을 심어주는 것도 프로젝트 매니저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다.

언제나 팀원과 이해 관계자, 지원자를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야 그들도 프로젝트 관리자를 존중한다. 이러한 상호 존중과 동기 부여 없이 프로젝트를 기한 내에, 목표한 방향으로 끌고 가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
프로젝트 관리 인기기사
->칼럼 | 솔직히 말하자, 프로젝트 후원자와 관리자가 문제다
->프로젝트 리더가 기억해야 할 '사람 우선' 전략 4가지
->프로젝트 관리·추적은 이렇게 '7가지 체험 팁'
->"기대치 조율은 이렇게" 프로젝트 관리 11가지 팁
->"온라인 협업과 프로젝트 관리에 그만!" 무료 툴 7선
->예산•일정•진척도 관리 도와줄 PM툴 5선
->폭포수 프로젝트 관리에도 민첩성이 필요하다
-> ‘에이스프로젝트 · 베이스캠프 · 조호 프로젝트’··· PM 툴 3종 비교분석
-> PM이 대비해야 할 흔한 프로젝트 문제 7가지
---------------------------------------------------------------

4. 성공을 위해 자신을 아낌 없이 던진다
성공적인 프로젝트 매니저는 자신이 하는 일에 굳은 믿음을 가지고 있고, 프로젝트의 시작 단계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하나하나 확인하고 책임지려는 고집을 보여준다. 이렇게 물 샐 틈 없는 자세로 임할 때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프로젝트와 관련된 활동, 사람 등 모든 부분에 대해 100% 몰입하여 참여하는 것이다.

또한 프로로서 자존심을 지키고 이해관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자신의 역량을 넘어서는 일까지 맡지 않도록 선을 지킬 필요가 있다. 놀러지 캐피털 컨설팅(Knowledge Capital Consulting) 대표 존 폴 엥겔은 "프로젝트에 대한 열정적 참여와 인내,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팀 만족도를 높게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야 말로 성공적 성과를 이끌어 내는 열쇠다"라고 말했다.

5. 진실성과 책임감을 보여준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분명 계획대로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실수하는 사람도 나오기 마련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내가 실수했을 때 이를 인정하고 경험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지 여부다. 이처럼, 자신의 결정과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팀 전체에도 매우 확실한 메시지를 전달하게 된다.

딜런 컨설팅 서비스 LLC(Dillon Consulting Services LLC)의 창립자 폴 딜런은 “진실성과 결단력, 뛰어난 판단력, 비전을 구상하고 실현해 낼 실행력, 그리고 자신의 역량에 대한 자신감 등이 성공적인 프로젝트 매니저의 공통점이다. 사람들은 자신을 완전히 버리지 못하는 사람, 다른 이들의 필요와 요구를 우선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사람을 따라 자신이 원치 않는 곳까지 가려 하지 않는다. 대부분이 리더로 실패하거나, 애초에 리더가 되기를 포기하는 이유도 이것이다"라고 말했다.

6. 위기 대처 능력
앞서 언급한 자질들은 그 자체로 모두 매우 중요한 자질이다. 하지만 정말로 위대한 프로젝트 매니저는 위기를 헤치고 나가는 능력을 보여줄 때 누구보다 빛나는 법이다. 이는 프로젝트 종류, 업계, 규모 등을 막론하고 대부분 프로젝트에 필요하다. 왜냐하면 프로젝트 대부분이 언젠가 한 번쯤은 외부의 장애물에 부딪혀 방향을 잃고 헤매기 때문이다. 외부 제한, 원격 프로젝트의 한계, 갈등, 모호성 등을 전혀 겪지 않고 진행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JWS 컨설팅(JWS Consulting) 및 리드 조이스(Read Joyce)의 작가이자 코치, 컨설턴트인 조이스 윌슨-샌포드는 "조직 내에 발생한 변화에 대처하고, 프로젝트가 곤경에 처했거나 혹은 문제를 일으킬 때 이를 인지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예산 제약이나 지연, 예상치 못한 위기 등에 흔들리지 않을 수 있는 강단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고도의 기술적 역량과 대인 관계 역량을 갖춘 프로젝트 매니저를 찾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이런 역량과 함께, 위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순발력과 강단까지 갖춘다면, 그야 말로 모든 기업이 꿈꾸는 유능한 프로젝트 매니저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