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아웃소싱 / 애플리케이션

리미니스트리트, 기업용 솔루션 도입 파일럿 프로젝트 중단 고려 체크리스트 발표

2018.09.10 편집부  |  CIO KR
리미니스트리트가 기업용 솔루션 도입 파일럿 프로젝트 중단을 고려해볼 체크리스트를 발표했다.

리미니스트리트 엘리스 부커 부사장은 “기업용 소프트웨어 제공 기업은 최신 기능을 탑재한 자사 대표 제품의 최신 버전을 활용하는 파일럿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제안한다”며, “기술이 확장되거나 향상된 경우 이를 테스트하는 것이 당연한 것일 수 있으나 합리적인 비용 투자를 위해서는 확실한 비즈니스 사례가 있는지 사내 경영진이 협조적이며 올바른 성공 지표가 있는지 먼저 확인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리미니스트리트가 전 세계 IT 및 재무 의사 결정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인 ‘IT 혁신의 현황: 우선순위와 과제(The State of IT Innovation: Priorities and Challenges)’에 따르면, 의사 결정자의 절대 다수(89%)는 회사가 혁신에 더 많이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응답자 대다수(77%)가 ‘현상 유지’, 즉 시스템 및 IT 인프라스트럭처의 기본 유지 보수 및 지원에 너무 큰 비용을 사용하는 것이 혁신에 대한 투자를 가로막는 최대 장애물이라고 지적했다.

리미니스트리트는 경영진이 비용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진행중인 파일럿 프로젝트의 중단을 고민할 때 검토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발표했다.

리미니스트리트는 파일럿 프로젝트 진행으로 개선된 사항에 대한 프로젝트 성공 평가 지표 및 활용 사례가 없다면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관적인 의견이 공정한 평가를 방해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들은 어떤 파일럿이든 시작하기 전에 구체적이고 합의된 성공 지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파일럿 프로젝트에 새로운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만이 기업 혁신을 위한 최선의 방법인지를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기업용 소프트웨어 벤더들은 자신들의 소프트웨어가 고객의 모든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수단이라며 홍보한다. 하지만 벤더가 귀사의 비즈니스에 합당한 목표를 제시했더라도 과연 그들이 제시하는 최신 소프트웨어 또는 업그레이드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책일지 아니면 기존 플랫폼으로도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매번 점검해야 한다.

가벼운 첫 시도인 ‘파일럿 프로젝트’에 대한 관계자들의 정확한 이해부족이나, 프로젝트 수행 중 진행된 주요 CxO의 변화로 의도치 않은 방향으로 프로젝트가 영향을 받고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리미니스트리트의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인 리치 미로노프에 따르면 다양한 구성원이 ‘파일럿’이라는 용어에 대해 종종 공인되지 않은 서로 다른 정의를 사용한다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일 수도 있다고 한다. 일부는 파일럿 프로젝트를 ‘조사’ 또는 ‘실험’으로 간주하고 (성공이든 실패든) 어떤 결과도 받아 들인다. 즉 보통 '이런, 프로젝트가 잘 안 되었군, 어쨌든 이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태를 피하게 되어 다행이야'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지나치게 외부 지원에 의존하거나 허가 받지 않은 셰도우IT(shadow IT) 솔루션이 적용되었거나 또는 향후 전사적 확장성이 부족한 파일럿 프로젝트는 실행을 멈춰야한다고 업체 측은 밝혔다. 프로젝트 진행 시에 외부의 여러 파트너와 일할 수도 있다. 각 파트너는 고유의 개발 로드맵 및 구현 프로토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정을 변경해야 할 경우 여의치 않을 수도 있다. 이러한 종속 관계가 유지 보수 및 개발에도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총 파일럿 프로젝트에 투자된 비용(TCP) 효율성을 점검해야 한다. 앞서 말한 대로 파일럿 프로젝트에는 시간, 비용, 인력이 투입된다. 대부분의 IT 조직이 ‘현상 유지’에도 분투하고 있는 상황에서, 파일럿이 특별히 야심 찬 프로젝트가 아니더라도 이러한 리소스 소요는 부담으로 작용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