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IoT / 로봇|자동화 / 모바일 / 신기술|미래 / 클라우드 / 통신|네트워크

블로그 | 스마트폰 시대가 끝나간다

2020.02.19 Simon Rockman  |  TechAdvisor
지난 10년 동안의 주인공 중 하나는 단연 스마트폰이었다. 그러나 10년 후에는 스마트폰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적어도 오늘날 이용하는 방식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모든 ‘스마트’가 폰을 벗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 Stuart Berman


현재의 방식은 앞으로도 유지될 것처럼 생각되기 쉬우며, 다가올 거대할 변화를 실감하기는 쉽지 않다. 모든 가정에 전화기가 보급되기 어려운 이유로, 전화교환원으로 근무할 젊은 여성이 충분하지 않다는 점을 거론했던 예전의 전망을 떠올려볼 수 있겠다.

그러나 기술이 발전하면서 거대한 전환이 나타나게 되며, 그 전에는 징후가 나타나기 마련이다. 애플에 의해 스마트폰 시장이 폭발하기 전, 수많은 터치스크린 폰이 있었다. 1994년 IBM이 발명한 사이먼(Simon) 이후 출현한 것들이다. 2002년 소니 에릭슨의 P800은 대히트를 기록했으며, 모토롤라는 2007년 A920 파라곤에 3G 기능을 적용했다. 

다가올 미래를 내다보기 위해 우리는 윌리엄 깁슨의 명언, 즉 '미래는 이미 와 있다. 아직 널리 퍼지지 않았을 뿐'이라는 문구를 떠올릴 필요가 있다. 오늘날 5년 후, 10년 후에 이용될 칩을 설계하는 사람들은 이미 스마트폰이 ‘죽을 것’이라는 전제 아래 개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세 마녀
스마트폰의 사망을 시사하는 단서는 분명하다. 직사각형 모바일 기기의 죽음을 예고하는 세 마녀는 알렉사와 시리, 구글 어시스턴트(어쩌면 코타나 포함)다. 이들은 스마트폰이 허브로 동작하지 않는 세상을 꾸며가고 있다. 

유사한 선례가 또 있다. 초창기 전기 분야다. 모터가 아주 크고 비쌌던 시절, 많은 이들은 중심에 하나의 모터가 존재하고 구동이 필요한 집안 곳곳에 벨트를 이용해 동력을 전달하는 풍경을 상상했다. 모든 장치에 모터가 내장될 것이라는 상상은 불가능해 보였다. 

스마트폰을 통해 구글 어시스턴트와 대화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허브 기능성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생각할 수 있겠다. 그러나 어시스턴트가 더 스마트해지면서 중앙 제어가 필요해지지 않게 될 것이다. 아마존의 에코 링, 에코 버드 이어폰, 스마트 오픈 등을 생각해볼 수 있다. 현재는 스마트폰의 알렉사 앱으로 아마존 스마트 오픈을 제어하지만, 조만간 에코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통제하게 될 것이며, 더 이후에는 스마트 세탁기, 도어 잠금 장치가 직접 동작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다시 돌아온 구글 글래스, 카메라를 대체할 각종 스마트 안경이나 브로치와 관련된 상상도 가능하다. 

클라우드 파워
5G가 제시하는 풍부한 잠재력이 흥미로운 요즘이다. 이 기술은 사람뿐 아니라 사물을 감안해 설계됐다. 5G에 더해 AI, IoT, 자연어 음성 인식 기술이 세상을 뒤흔들기 직전의 양상이다. 5G와 클라우드 또한 스마트폰 시대의 종식을 예고한다. 충분한 처리 능력과 연결성을 통해 스마트폰의 프로세서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이 타이프 라이터나 테이프 레코더의 길을 밟지는 않을 것이다. 어쩌면 본연의 목적으로 회귀하는 방향일지도 모른다. 인스타그램에 점심 사진을 게시하려는 용도로는 훌륭해졌지만 전화 통화 자체의 경험은 나빠진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에게 원하는 휴대폰의 특징을 물어보면 아마 더 오랜 배터리 동작 시간과 우수한 통화 품질을 언급하는 이들이 많지 않을까? 언젠가 스마트폰이 죽는 시점이 도래할 때 전화기로서도 잘 작동하는 기기로 교체되기를 기대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