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R|VR / 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웨어러블

CIO.tv | 3가지 개선점 반영··· 구글,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2’ 발표

2019.05.21 김달훈  |  CIO KR
구글이 기업용 구글 글래스인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의 성능을 개선한,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Glass Enterprise Edition 2)'를 발표했다. 구글 블로그에는 이전 모델보다, "처리 속도는 빨라지고, 배터리 사용 시간은 늘어나고, 확장성은 더 좋아졌다”라고 기술돼 있다.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는 것처럼, 일반 소비자용이 아니라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제품이다. 생산, 유통, 물류, 정비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에서, 생산 효율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춰 개발한 웨어러블 장치다. 부피 크고 무거운 일반적인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비교하면, 가벼운 안경 형태의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어 하루 종일 착용해도 불편하지 않은 것이 장점이다.


퀄컴의 스냅드래곤 XR1 프로세서, 안드로이드 오레오 운영체제, 800만 화소의 카메라와 마이크, 640x360화소의 디스플레이 모듈, 무선랜과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구글의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 스미스 옵틱스의 안전 프레임을 적용했다.(사진 : www.blog.google)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를 착용한 작업자는, 양손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다양한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검사 목록이나 지시 사항을 확인하고, 현재 보고 있는 장면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촬영해 전송할 수 있다. 특히 실시간 동영상 및 음성 스트리밍이 가능하기 때문에, 영상통화를 하면서 작업 내용을 지시받거나 공유할 수 있다.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에서 기능이 향상된 부분은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는 멀티 코어 CPU와 새로운 인공지능 엔진을 탑재한 퀄컴의 스냅드래곤 XR1 플랫폼을 탑재했다. 새로운 프로세서 채용으로 전력 소비량이 감소하고, 향상된 성능과 컴퓨터 비전 및 고급 머신러닝 기능 지원이 가능해졌다. 아울러 제조나 유지 보수 현장의 까다로운 작업환경에서 안전한 사용을 위해, 스미스 옵틱스(Smith Optics)와 파트너십을 맺고 안전 프레임을 제작했다.

두 번째는 향상된 카메라 성능과 품질을 통해, 이전의 비디오 스트리밍 및 협업 기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 USB-C 포트를 추가해 빠른 충전이 가능하고,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려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점도 달라진 부분이다. 배터리 용량은 820mAh로, 머리 감지 센서와 아이온(Eye-on) 스크린 센서를 이용한 절전 기능을 제공한다.

세 번째는 더 쉽게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개발환경을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하고 있어서, 고객이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나 API를 간편하게 통합할 수 있도록 했다.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는 확장된 배포를 지원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엔터프라이즈 모바일 장치 관리도 지원한다고 구글은 밝혔다.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구글 글래스를 활용한 고객사 사례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농기계 제조업체인 AGCO는 구글 글래스를 활용해 생산 시간을 25% 단축했고, 글로벌 물류 및 배송 업체인 DHL은 평균적으로 약 15%의 운영 효율이 향상됐다. GE는 풍력터빈 조립과정에서 구글 글래스를 활용해 약 34% 효율성을 높였고, 셔틀 헬스는 의사가 환자 기록을 조회하고 문서화하는 시간을 하루에 2시간 단축했다.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의 하드웨어 사양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프로세서(SoC)인 스냅드래곤 XR1은 1.7Ghz로 동작하는 쿼드코어 모델이다.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오레오(Android Oreo)를 사용한다. 메모리(RAM) 용량은 3GB, 저장용량은 32GB(eMMC 플래시)를 내장했다. 무선랜은 802.11ac를 지원한다.

카메라의 해상도는 800만 화소, 디스플레이 모듈의 해상도는 640x360화소다. 오디오는 본체에 내장된 모노 스피커, USB 오디오, 블루투스 오디오를 사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버전은 5.x AoA를 지원한다. 마이크는 3개의 빔 마이크(3 beam-forming microphones)가 장착되어 있다. 조작을 위한 인터페이스는 멀티 터치 제스처 터치 패드(Multi-touch gesture touchpad)를 사용하고, 6축 싱글 가속 및 자이로 센서 등을 탑재했다. 무게는 약 46g으로, 방수 및 방진 기능을 제공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