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클라우드

AWS, 우주 시장 겨냥한 '서비스로서의 그라운드 스테이션' 발표

2018.11.29 Scott Carey  |  Computerworld UK
아마존 웹 서비스(AWS)가 LA 리인벤트(re:Invent) 행사에서 우주 산업 분야를 겨냥한 서비스를 발표했다. 위성 데이터가 지상 기지국과 오가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낮추는데 초점을 맞춘 것이다. 

앤디 재시 CEO는 이번 '그라운드 스테이션 애즈 어 서비스'(Ground Station-as-a-service) 솔루션에 대해 "(우주 업계가) 전한 바에 따르면 위성에서 데이터를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하기가 그리 간단하지 않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전 세계에 여러 개의 안테나와 지상국이 필요하다. 그런 다음 데이터를 업 링크 및 다운 링크하면 비즈니스 객체를 작성해야 한다 스크립트 및 워크 플로를 사용해 해당 데이터를 가져 와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가져 와서 사용하려면 분석 저장, 처리 및 수행을 위한 인프라가 필요하다. 이는 모두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이다"라고 말했다.

이렇게 등장한 것이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이다. 재시는 "세계 최초로 완벽하게 관리되는 서비로서의 글로벌 그라운드 스테이션"이라고 설명했다. AWS는 이미 몇몇 파일럿 고객 조직과 그라운드 스테이션을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 중순 경에는 10곳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설명에 따르면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은 다음과 같이 동작한다. 먼저 전 세계에 분포한 12개의 그라운드 스테이션 중 한 곳에서 위성 데이터를 수신한다. 이 데이터는 아마존 EC2 (Amazon Elastic Compute Cloud) 인스턴스에서 처리돼 아마존 심플 스토리지 서비스(S3)에 저장된다. 이후 AWS 분석 및 머신러닝 서비스를 통해 처리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해당 서비스는 안테나 시간을 예약하는 기능을 사용해 안테나 위치 및 통신 창을 식별 할 수있는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요금은 다운 링크 시간 당 부과되지만 유연하게 적용된다. AWS에 따르면 이용 고객은 분당 선불 옵션을 사용하여 육상 기반 비용을 80%까지 줄일 수 있다. 

주요 파트너 사 중 하나인 디지털 글로브의 공동 설립자이자 CTO인 월드 스콧은 AWS 서비스를 이용해 하루에 80TB의 데이터를 처리한다고 전했다. 그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자원, 토지, 하드웨어 및 유지 보수가 필요하다.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은 우리가 탄력적인 방식으로 확장 할 수 있게 한다"라고 전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