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가치있는 ‘자산’으로 만들기··· '5가지 지침'

2020.06.26 Martha Heller  |  CIO
CIO의 역할이 시스템 업타임보다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주도하는 것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세계적인 데이터 분석 기업 베리스크 애널리틱스의 CIO인 닉 데이판은 데이터를 귀중한 자산으로 바꾸는 것에 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다. 

그에게 일련의 이질적인 시스템에 저장되어 있는 많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활용할 수 있고 영향력 있는 역량을 갖추는 방법을 들어봤다. 데이판은 유용한 데이터를 만드는 것이 ‘다차원적 문제’라는 점을 인정하면서 모든 IT리더가 취해야 할 몇 가지 기본적인 조치를 제시했다.


베리스크 애널리틱스, 닉 데이판 CIO

데이터 지향적 문화를 구축하라
데이터를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하도록 촉구하는 문화가 없다면 데이터를 자산화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데이판은 “데이터 지향적 문화를 만드는 핵심은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능력과 호기심이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팀을 갖추는 것이다. 이질적인 데이터 소스가 상호작용하여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사람들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데이판은 “우리 조직에서 데이터 과학자들은 일종의 커뮤니티처럼 움직인다. CAO(Chief Analytics Officer)에게 보고하는 적절한 규모의 팀이 존재하며, CAO가 나에게 보고한다. 사업부 내부에 상주하는 팀들도 있다”라고 말한다. 

중앙의 데이터 과학자 그룹이 상용화 준비가 완료된 데이터 모델링 기능을 개발하면 사업부 데이터 과학자들이 이를 구체적인 고객 니즈를 해결하는 제품에 통합한다. 

그는 “이러한 조직 구조를 통해 데이터 과학자들은 커뮤니티를 자유롭게 이동하고 사업부를 순회하며 옮겨 다닐 수 있다. 방법과 정보가 가장 필요한 것으로 자유롭게 흘러가는 커뮤니티를 확보하는 것이 전반적인 개념이다”라고 말했다.

흥미롭고 영향력 있는 일을 제안하라
모든 기업은 데이터 과학자를 필요로 하며, 이에 따라 인력 경쟁이 치열하다. 이 문제에 대해 데이판은 데이터 과학자들이 우리 모두와 마찬가지로 영향을 미치는 흥미로운 일을 원한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그들은 깊이와 너비가 있는 데이터를 직접 취급하고 싶어하며, 발전된 도구와 방식으로 일하고 싶어한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모델이 이행되어 비즈니스 파트너 및 고객들이 데이터를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를 원한다”라고 말했다.

흥미로운 데이터는 무엇으로 구성될까?  데이판은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와 구조화된 데이터를 통합하는 문제에 대해 데이터 사이언스 커뮤니티가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생명보험사에서 근무하는 데이터 과학자들은 증서와 청구 정보를 포함하여 많은 양의 구조화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이에 더해 그들은 이미지 라이브러리나 보험 서식 또는 음성 인식 도구로부터 얻은 데이터 등의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추가로 활용할 수 있다. 데이판은 “이때부터 흥미로워진다”라고 말했다.

규칙을 파악하라
기업 구성원들이 데이터 활용 방식을 결정하는 규제와 계약을 이해하고 있는가? 직원들이 데이터 활용의 한계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혁신에 더한 두려움이 커질 수 있다.

데이판은 “팀이 적절한 데이터 활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뒤로 물러서서 아무 것도 하지 않을 수 있다. 도가 지나치게 데이터를 부적절하게 사용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데이판은 “데이터를 중심으로 계약 및 규제 규칙을 파악하고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의해야 한다. 적절한 권한을 승인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혁신에 큰 도움이 된다”라고 조언했다.

손쉬운 성과를 파악하라
그렇다. CEO와 경영진이 데이터의 중요성을 앞장서 전파하는 것이 중요하기는 하다. 그러나 그런 지원을 확보하지 못하더라도 방법은 있다. 실질적인 결과를 제공하면 된다. 데이판은 이것을 ‘칠판 위에 요점 정리’라고 부른다. 

금융서비스 기업의 CIO가 고객들의 뱅킹 정보와 신용카드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다고 가정해보자. 데이판은 “계좌, 고객 결제, 상품 거래 데이터를 모두 가져올 수 있다면 이전에는 몰랐던 고객 지출 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 고객이 다양한 유형의 구매에 어떤 결제 수단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능력은 은행의 제품 개발 전략에 매우 유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로부터 비즈니스 수익을 창출하다보면 장기적인 전략을 위해 필요한 문화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유연성을 유지하라
궁극적으로 데이터 액세스가 복잡하고 느려지면 그 모든 모멘텀을 잃게 된다. 베리스크(Verisk)은 광범위한 산업에 데이터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유연성이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이다. 데이판은 “각 버티컬의 데이터 과학자들은 저마다 좋아하는 도구와 기술이 있기 때문에 우리의 도구를 강제할 수 없다. 특정 데이터베이스 기술에 얽매이기보다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유연성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데이판과 그의 팀은 데이터 과학자가 선호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클라우드 환경을 상대적으로 손쉽게 구성할 수 있도록 했다. “우리는 10분 안에 데이터 자산이 액세스 경로를 기다리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라고 그는 전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