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마케팅 /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소매|유통

英 온라인쇼핑몰이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

2019.03.08 Laurie Clarke  |  Computerworld UK
온라인 패션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변덕스럽다. 특정 패션이 48시간 만에 유행할 수도 있으며, 철저한 시장 조사 후 내놓은 상품이 실패할 수도 있다. 600개가 넘는 패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영국 온라인쇼핑몰 실크프레드(Silkfred)는 아소스(Asos)와 부후(Boohoo)가 시장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오래전부터 했던 ‘데이터 우선 접근 방식’을 채택했다.
 
ⓒGettyI mages Bank

이러한 중요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 실크프레드는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루커(Looker)를 선택했다. 실크프레드는 이제 제품 성능, 고객 이해, 광고 캠페인에 대한 감성까지 포괄하는 방대한 데이터 포인트를 측정하고 있다. 이 데이터는 회사 전체의 팀 단위로 전달돼 다양한 분야의 접근 방식을 개선하는 데 쓰인다.
 
실크프레드의 CEO 겸 공동 창업자인 엠마 왓킨슨은 하나의 시스템과 하나의 센터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성할 수 있는 편의성이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말했다. 왓킨슨은 "예를 들어, 마케팅팀은 반품 비율이 40% 미만인 우리의 상위 20대 제품에 관해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이 제품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도 파악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왓킨슨은 이 접근법이 고객 행동의 반복 비율과 특정 구매 행동의 빈도 같은 다른 측정 항목에도 쉽게 적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IT팀이 매번 처음부터 사용자 지정 보고서를 작성해야 했던 회사의 작업 방식과는 대조적이다.

왓킨슨에 따르면 이는 데이터 유입으로 이어져 전통적으로 사진팀 같은 데이터에 의해 주도되지 않는 비즈니스 영역으로 확산됐다. "전통적으로 패션 업계에서는 사진팀이 데이터 기능을 많이 보유하고 있지는 않았다. 그러나 루커는 어떤 모델이나 어떤 사진작가가 가장 좋은 반응을 보였는지 보여주는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했다"고 왓킨슨은 전했다. 

그런 다음 이러한 통찰력은 다음 광고 캠페인을 기획할 때 반영하게 된다. 왓킨슨은 "기술이 없는 팀 구성원이나 데이터 및 정보 처리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팀이 이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매우 유용하다"고 이야기했다.

종종 고객 단에서 데이터 통찰력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 수도 있다. 왓킨슨은 "브랜드는 고객이 누구인지, 어떻게 쇼핑하고 싶은지에 대해 가정했지만, 데이터를 좀더 자세히 보면 가끔 놀랄 때가 있다. 특정 제품에 관해 18~24세를 겨냥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35세 이상에서 인기를 끈 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경우 20~35세의 여성이 무엇을 구매하고 싶어 하는지에 관해 다시 생각하게 된다고 왓킨슨은 덧붙였다. 

실크프레드에서 처리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로 인해 데이터 통찰력의 영향을 KPI로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어렵다. 비교적 쉽게 측정할 수 있는 하나의 지표는 시간을 얼마나 절약할 수 있느냐고, 이는 비용 절감을 의미한다.

왓킨슨은 "기술팀의 산출물 중 적어도 절반은 팀을 위한 보고서와 정보를 만드는 것이었다. 이제는 새로운 기능 개발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실크프레드의 개발자는 루커를 사용하기 시작한 후 새로운 기능 개발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15% 증가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